[테크월드=정환용 기자] 마이크로비트(Micro:bit)는 영국의 BBC에서 제작한 코딩 교육용 교구다. 비슷한 제품으로는 아두이노가 대표적인데, 아두이노와 달리 마이크로비트는 크기가 더 작고 센서와 LED, 버튼을 내장하고 있어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마이크로비트 웹사이트에서 블록을 이용해 코딩하고, 바로 컴파일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먼저 마이크로비트 제품 상자를 개봉하면 3가지 품목을 볼 수 있다. [그림 1]의 왼쪽이 마이크로비트, 가운데의 책은 마이크로비트 가이드북, 오른쪽 책은 간단한 설명 교재다. 가이드북은 여러 국가에 언어로 일반 정보, 안전지침, 전원, 배터리 경고에 대한 내용이 포함돼 있다. 교재는 마이크로비트 사용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돼 있다.

마이크로비트에는 USB 연결 포트가 있다. USB 포트는 컴퓨터와 연결하거나 전원을 연결할 때 사용하며, 코딩한 소스를 업로드할 때도 사용한다. 전면부에는 텍스트, 애니메이션을 표시할 수 있는 25개의 붉은색 LED가 있다. 더불어 총 20개의 I/O 단자가 있어 다양한 센서와 모듈을 연결할 때 사용한다. 하지만 20개 모두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꼭 확장보드를 사용해야 한다. 마이크로비트에는 블루투스 칩이 내장돼 있어 모바일, 컴퓨터와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고, 가속도계 센서가 내장돼 있어 가속, 흔들림, 기울기를 계측할 수 있으며, 온도 센서도 있어 외부 온도를 계측할 수도 있다.

마이크로비트를 이용해 블록 코딩을 하려면 마이크로비트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한다.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의 자바스크립트 ‘Let’s Code‘ 항목을 클릭하면 [그림 2]와 같은 블록코딩을 사용할 수 있다.

마이크로비트 블록 소프트웨어 사이트에 접속한 뒤, 첫 번째 카테고리인 Basic 블록에 대해 알아보자. Basic 함수는 기본적인 7개의 함수가 있고, ‘More’를 누르면 2개의 함수가 더 있어, 총 9개의 함수가 있다.

▲우선 ‘show number’ 함수는 정수를 마이크로비트에 출력해주는 기능을 한다. ‘0’이라고 쓰인 부분에 정수를 적어주면 LED 디스플레이에 출력된다. 다음에 나올 센서 값이나 변수 함수를 넣어주면 그 값이 출력된다. ‘show leds’ 함수는 LED 디스플레이를 직접 제어할 수 있다. 5x5의 LED 디스플레이에 원하는 이미지를 그릴 수 있다.

▲다음은 ‘show icon’ 함수다. BBC에서 미리 만들어놓은 몇 가지 이미지를 출력할 수 있다. 총 40가지 아이콘 중 몇 개를 연습 삼아 출력해 보자.

아이콘 목록: 하트, 작은 하트, 체크, 엑스, 스마일, 슬픈 표정, 혼란스러워하는 표정, 화난 표정, 눈 감은 얼굴, 놀란 표정, 메롱, 멋진 표정, 지루한 표정, T 셔츠, 롤러스케이트, 오리, 집, 거북이, 나비, 大, 유령, 검, 기린, 해골, 우산, 뱀, 토끼, 소, 4분 음표, 8분 음표, 삼지창, 목표, 삼각형, 직각삼각형, 체스판, 다이아몬드, 작은 다이아몬드, 정사각형, 작은 정사각형, 가위

▲‘show string’은 show number와는 다르게 정수가 아닌 문자열을 출력할 수 있다. 5x5의 LED 디스플레이에서 표현하기 위해, 긴 문자열은 스크롤 방식으로 출력된다.

▲다음은 ‘on start’와 ‘forever’ 블록이다. 말 그대로 ‘on start’는 마이크로비트가 시작할 때 실행되는 블록이다. forever는 마이크로비트가 켜져 있는 동안 계속해서 반복 실행되는 블록이다(스케치 프로그램의 void setup void loop 같은 기능이다).

▲‘pause’(ms) 블록은 뒤의 정수만큼 일시정지를 시켜준다. 밀리 초(ms) 단위니 주의하자.

▲‘clear screen’은 쓰여 있는 그대로 LED 디스플레이의 스크린을 꺼주는 기능이다.

▲마지막으로 show arrow는 화살표를 출력하는 함수다. 8방향 표현을 할 수 있다.

 

글: 전자 엔지니어 전문몰 아이씨뱅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