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정환용 기자] 지난 시간에는 마이크로비트의 Basic 블록 구성과 기능에 대해 소개했다. 이번에는 Input 블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Input 블록은 대체로 마이크로비트로부터 입력받은 값을 제어하는 블록들이 있다. 기본적인 9개의 함수와 More를 통해 나오는 7개의 함수까지 총 16개의 함수가 있다.

▲우선 ‘on button pressed’ 함수다. 리스트에는 사용할 버튼을 지정하면 된다.

▲A 버튼, B 버튼, A와 B 버튼을 같이 누를 수도 있어, 총 3가지 방식의 버튼을 입력할 수 있다.

▲다음은 ‘on Gesture’ 함수다. 가속도 센서를 사용해 버튼 외에 마이크로비트의 동작을 감지하는 함수다. 왼쪽 위부터 차례대로 ▲흔들기 ▲로고가 위로 가게 기울임 ▲로고가 아래로 가게 기울임 ▲스크린 기준 위로 들어올림 ▲스크린 기준 아래로 들어 올림 ▲왼쪽으로 기울임 ▲오른쪽으로 기울임 ▲자유 낙하 ▲가속도 3g, 6g, 8g 등 총 11가지의 동작을 입력받을 수 있다.

▲다음은 ‘on pin pressed’ 함수로, 마이크로비트의 GPIO가 눌리는 것을 감지하는 함수다. 손가락으로 GND를 누른 채로 0번이나 1번, 2번 핀을 누르면 감지된다. 리스트에는 P0, P1, P2가 들어갈 수 있다.

▲‘button is pressed’ 함수는 버튼이 눌려있는 상태를 On/Off로 감지한다. 마찬가지로 A 버튼, B 버튼, A와 B 버튼을 같이 누르는 것을 감지한다.

▲‘button pin x is pressed’도 마이크로비트의 GPIO의 핀이 눌렸을 때를 On/Off로 감지한다. P0, P1, P2 핀을 누를 수 있다.

▲‘acceleration’ 함수는 각 방향의 가속도 값을 mg 단위로 입력받는다. 그림처럼 x, y, z, strength 등 4가지 방식을 입력할 수 있다.

▲x, y, z는 각 축으로의 가속도를 감지하고, strength는 모든 방향에서 모든 힘의 합계를 나타낸다.

▲‘light level’ 함수는 밝기를 감지한다. 마이크로비트의 밝기 센서는 LED 디스플레이에 내장돼 있어, 전원이 들어오면 자동으로 감지가 시작된다.

▲‘compass heading’ 함수는 마이크로 비트로 나침반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함수다. 마이크로비트의 위가 북쪽을 가리킬 때, 북쪽(0°)을 기준으로 360°를 감지할 수 있다. 이 함수를 사용하면 마이크로비트가 작동되고 ‘DRAW A CIRCLE’이란 문장이 출력된 후, 마이크로비트를 기울여가면서 원을 그린다. 이 동작은 나침반의 원점을 조정해준다.

▲‘temperature’ 함수는 말 그대로 온도를 감지한다. 온도 센서는 마이크로비트의 CPU에 내장돼 있다. 그만큼 마이크로비트의 CPU의 발열이 없다는 뜻으로도 볼 수 있다.

▲이제 More에 있는 함수들을 알아보자. ‘rotation’ 함수는 마이크로비트의 회전을 감지한다. 이 함수는 두 가지 회전을 감지할 수 있는데, pitch와 roll 방향으로 회전을 감지할 수 있다. 여기서 pitch와 roll은 마이크로비트의 상단을 기준으로 좌우 회전, 상하 회전을 의미한다.

▲‘magnetic force’는 자력을 감지한다. 가속도와 같이 x, y, z, strength로 나뉘어 감지할 수 있다.

▲‘calibrate compass’ 함수는 나침반을 조정하는 함수다. 마찬가지로 원을 그리며 나침반을 조정하면 된다.

▲‘running time’ 함수는 마이크로비트가 작동한 시간이 들어있는 함수다. 밀리초(ms)와 마이크로초(micros) 2가지로 볼 수 있다.

▲‘on pin released’ 함수는 GPIO에서 손이 떨어졌을 때를 감지한다. 리스트에는 P0, P1, P2 등 3가지가 들어올 수 있다.

▲마지막으로 ‘set accelerometer range’ 함수는 마이크로비트가 측정할 수 있는 최대 가속률을 설정해주는 함수다. 리스트에는 1g, 2g, 4g, 8g가 들어갈 수 있다.

지금까지 Input 블록에 어떤 함수들이 있는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봤다. 분량이 다소 많을 수 있지만, 이 함수들은 마이크로비트 응용에서 많이 사용되니 잘 숙지해 두면 마이크로비트를 더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게 된다.

 

글: 전자 엔지니어 전문몰 아이씨뱅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