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층분할다중화(LDM) 기술 시연, 음영지역 해소 및 방송권역 확대 기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29일 제주 테크노파크에서 기존 유럽의 방송표준(DVB)에서 사용되고 있는 시분할다중화(TDM) 기술과 국제표준단체인 ATSC 3.0에서 새롭게 국제표준으로 채택이 유력한 계층분할다중화(LDM) 기술을 비교·수행한 결과를 발표했다. 

ETRI는 이번 공개 시연에서 하나의 지상파 채널로 UHD 방송과 HD 방송을 동시 송·수신하는 계층분할다중화(LDM)을 시분할다중화(TDM) 기술과 비교 시연했다. 시연 결과 연구진은 고정수신을 포함, 실내 및 이동 중에도 ETRI의 계층분할다중화(LDM) 기술이 TDM에 비해 약 5.5 dB(데시벨) 높은 약 3~4배 우수한 수신 성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사진은 ETRI가 지난달 25일 제주서 프랑스 업체와 LDM 기술 공동시연을 하는 모습. ETRI 권선형(좌측에서 세번째) 연구원, 테크니컬러(Technicolor), 아템(ATEME)사 연구진이 수신된 계층분할다중화(LDM)-영상압축 기술(SHVC) 신호를 분석하고 있다.

이번 시연은 LDM의 신호가 잡음에 강하다는 것으로 신호가 더 멀리 간다는 뜻으로 기존 방식보다 ETRI의 LDM기술은 신호의 세기가 약해 방송이 나오지 않던 음영지역 등의 해소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동일한 조건에서는 방송권역이 확대되거나 데이터를 그만큼 더 많이 보낼 수 있다는 의미다.

시연 결과는 제주테크노파크에서 개최된 ATSC 3.0 LDM 기술 국제 워크숍에서 공개됐으며 국내 방송사 및 해외 연구기관 등이 참석, 차세대 지상파 방송시스템기술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허남호 ETRI 방송시스템연구부장은 “하나의 채널을 통해 UHD 방송과 이동HD 방송을 동시에 제공하는 이번 기술을 활용하면 송출비용 절약뿐만 아니라 주파수 자원의 효율적 사용도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TRI는 이번 기술을 방송 분야 국제표준기구인 ATSC에 상정, 우수성을 인정받아 ATSC 3.0 국제표준의 기반(baseline)기술로 채택되었으며 8월 현재 제안된 표준으로 승격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연구진은 국제표준의 최종 승인을 내달 경으로 보고 있다.  

계층분할다중화(LDM) 기술을 포함한 ATSC 3.0이 국제표준으로 최종 승인될 경우 ETRI는 핵심표준특허 확보를 통한 기술료 창출과 초기 ATSC 3.0 방송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