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SC3.0을 만족하는 4K 초고화질(UHD) TV용 인코더 장비인 디에스브로드캐스트의 ‘BGE 9000’이 오는 5월24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제 방송·음향·조명기기 전시회(KOBA) 2016에서 선보인다.

방송장비개발업체 디에스브로드캐스트가 지난해 10월에 공개한 BGE9000은 4K 초고화질(Ultra HD) TV 전송에 최적화한 인코더 시스템으로 한국 최대 방송국인 MBC와 SBS 2곳에서 4K시험 방송용 장비로 채택돼 주목을 받았다.

디에스브로드캐스트 BGE9000은 4K 생방송을 지원하는 독보적인 응답 속도를 자랑하며 하이다이내믹레인지(High Dynamic Range)와 넓은 색상 범위(Wide Color Gamut requirement)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엠펙-H 오디오 (MPEG-H audio), 돌비 AC-4 오디오(Dolby AC-4 audio), 4K초고화질 인코딩(4K Ultra HD encoding), 고화질 인코딩 스트리밍도 실시간으로 지원한다.

디에스브로드캐스트, ATSC3.0충족 4K UHD 인코딩 시스템 'BGE 9000’

대부분의 인코더가 소프트웨어 방식인 것과 달리 BGE9000는 하이브리드(hybrid) 방식을 채택하여 비디오 압축을 위한 전용 하드웨어 칩을 내장하고 다양한 규격의 오디오 압축 및 다중화를 위해 고성능 CPU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며 차세대 지상파 UHD(초고화질) 방송 규격인 ATSC(Advanced Television System Committee) 3.0을 구현하는 데 최적화돼 있다. 차세대 방송 표준인 ‘ATSC 3.0’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HEVC 비디오 인코딩, 엠펙-H오디오 인코딩, 돌비 AC-4 오디오 인코딩, ROUTE/MMTP 멀티플렉싱 등 다수 기술 표준을 준수해야 한다.

BGE9000 인코더 시스템은 이런 기술 표준을 모두 충족할 뿐만 아니라 작은 공간(싱글랙)에 전체 기능을 구현, 공간효율적이라는 평가도 받고 있다. 또 BGE9000은 평균고장시간(Mean Time Between Failure) 5만 시간을 보증하는 등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한다.

인코더 입력 장치는 12G-SDI 및 4x 3G-SDI이며 출력 장치는 ASI 및 IP이다. BGE9000은 ATSC 3.0 서비스에서 필수적인 정밀한 시각을 사용하기 위해 IEEE(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 1588 PTP(Precision Time Protocol) 접속 기능도 지원한다.

디에스브로드캐스트는 고화질(HD) 방송을 4K 초고화질(UHD)로 변환하는 트랜스코더 BGX2400도 제공한다. SSSR (Self-Similarity based Super Resolution) 기술을 사용한 이 제품은 다양한 포맷과 비디오 코덱을 지원하며 고화질(HD) 영상을 UHD 포맷으로 변환하고자 하는 회사를 위해 만들어졌다. 이 장비는 또한 고화질로 변환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는 HDMI 2.0 출력이 내장돼 있다.

정주홍 디에스브로드캐스트 대표는 “국내 최대 방송사 2곳이 4K 시험 방송에 BGE9000 인코더 시스템을 선택했다”면서 “이번 전시회를 통해 방송국들이 차세대 TV 산업의 도약을 어떻게 준비하는 지를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