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는 블루투스 스마트(Bluetooth Smart) 싱글칩 솔루션인 최신 nRF52 시리즈 SoC(System-on-Chip)의 첫 번째 제품인 nRF52832 디바이스가 대량생산에 돌입했다고 3월3일 밝혔다.

nRF52832 양산버전은 최신 블루투스 4.2버전의 블루투스 사양 인증을 획득했으며, 블루투스 소프트웨어 스택에 암호화된 무선 통신을 지원하는 새로운 ‘LE 보안 연결’ 기능이 포함됐다. 또 DFU(Device Firmware Upgrade) 보안 기능도 향상됐으며, 더불어 개발자들이 해당 컨피규레이션을 위한 소프트웨어 스택이 차지하는 메모리 용량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새로운 유연한 RAM 방식과 다중 마스터-슬레이브(Master-Slave) 네트워크를 동시 지원하는 기능도 추가됐다. 다중 마스터-슬레이브 네트워크 동시 지원기능은 예를 들어, 스마트워치를 다른 무선 센서의 허브나 스마트폰의 무선 주변장치로 동시에 동작하도록 하는 것이 가능하다.

노르딕세미컨덕터,  블루투스 스마트(Bluetooth Smart) 싱글칩 솔루션 nRF52 시리즈 SoC

nRF52832는 터치-투-페어(Touch-to-Pair)를 위한 고유의 온칩 NFC 태그 기능을 제공한다. 또 업계 최초로 최고 수준의 초고성능을 갖춘 64MHz ARM 코어텍스(Cortex)-M4F 프로세서를 비롯해 저전력 2.4GHz 다중 프로토콜 무선 및 완전 자동화된 전력 최적화 기능을 갖추고 있다.

EEMBC 215 CoreMark를 달성한 nRF52832는 경쟁 솔루션에 비해 최고 60% 이상의 범용 프로세싱 파워를 지원하며, ARM 코어텍스-M4F 프로세서 덕분에 최고 10배의 부동 소수점 성능과 2배의 DSP 성능을 제공한다. 또 58 코어마크(CoreMark)/mA에서 nRF52832는 경쟁 솔루션 대비 최고 2배의 전력효율을 달성했다.

한편 nRF52832는 센서, 디스플레이, 터치 컨트롤러, 키패드, 모터, 디지털 마이크로폰, 오디오 코덱 등과 같은 외부 컴포넌트들과 글루리스 인터페이스(Glueless Interface)가 가능하도록 모든 온칩 아날로그 및 디지털 주변장치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원격 컨트롤러, 장난감, 스마트 홈 디바이스, 가전기기, 무선 충전 등과 같은 웨어러블 및 휴먼 인터페이스 장치에 적합한 단일 칩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다.

파 하칸손(Pär Håkansson) 노르딕의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지난해 6월, 새로운 차원의 블루투스 스마트 단일 칩 솔루션을 재정립한 nRF52832가 출시된 이후 어떠한 경쟁사도 아직까지 이에 근접하는 솔루션을 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nRF52832에 대한 수요는 이전의 모든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신제품 출시 기록을 능가했으며, 이는 노르딕의 가장 큰 행사이자 많은 엔지니어들이 참가하는 글로벌 테크 투어(Global Tech Tour)의 성공도 크게 일조했다”며 “nRF52832 디바이스가 다음 분기부터 샘플링 단계에서 수백만 개에 이르는 양산제품으로 전환됨에 따라 각 지역의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모든 고객들도 충분한 수량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키에틸 홀스타드(Kjetil Holstad)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블루투스 스마트 제품 매니저는 “nRF52 시리즈는 최초로 블루투스 스마트 단일 칩 상에 혁신적인 성능과 전력 효율을 모두 달성했으며, 이는 블루투스 스마트 마켓에서 그 동안 절실히 요구해왔던 단일 칩 솔루션이다”며 “이제 개발자들은 블루투스 스마트 제품 및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있어 보다 자유롭고 과감하게 훨씬 더 창의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