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장민주 기자] 이동채 에코프로비엠 회장이 충북 청주 본사에서 30일 열린 제24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하이망간 양극재로 중국 LEP(리튬인산철) 양극재에 승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양극재는 배터리 에너지밀도를 결정하는 핵심 소재며 배터리 종류를 결정하기도 한다. 현재 니켈·코발트·망간(NCM) 또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 ‘삼원계’와 LFP ‘이원계’가 주목받고 있다. NCM, NCA의 경우 한국과 일본 배터리 제조사가 니켈 함량을 높인 하이니켈 제품을 적용하고 있다. LFP는 중국 기업 위주로 채택하고 있다.

NCM와 NCA는 출력면에서 LFP 대비 유리하다. 최근 원재료 가격이 급등하면서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LFP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테슬라 등이 도입하면서 LFP 진영이 확장됐다. 전기차 시장이 프리미엄과 중저가 부문으로 나뉠 전망이어서 LFP는 지속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중저가 시장에서 LFP 아성에 도전하는 소재가 하이망간 양극재다. 니켈과 코발트를 대폭 줄이고 망간 함량을 높인 제품이다. 가격 측면에서는 킬로그램(kg)당 20달러(약 2만 4000원) 미만으로 11달러(약 1만 3200원) 정도인 LFP 대비 비싸다. 대신 하이망간이 전극 밀도에서 앞선다. 배터리셀 투입 시 1킬로와트시(KWh)당 80여달러로 LFP대비 원가 우위다.

최근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망간 비중을 높인 배터리 연구를 진행한다는 사실을 알렸다. 이에 따라 하이망간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에코프로비엠은 하이망간 양극재 ‘OLO’를 개발 중이다. 2026년 이전 출시 목표다. 이 회장은 “배터리는 결국 원가경쟁력이 중요하다”며 “하이니켈과 하이망간으로 양쪽 시장을 모두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에코프로비엠은 삼성SDI와 SK온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다. 이들 업체도 보급형 배터리용으로 OLO를 고려 중이다. 장기적으로는 테슬라 등과 거래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