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조명의 기자] 나이스그룹은 데이터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그룹 내 계열사 나이스평가정보, 나이스지니데이타를 주축으로 ‘디지털 라이프 데이터 댐’을 출범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라이프 데이터 댐은 민간 주도 데이터 융합 얼라이언스로 통신(LG유플러스), 은행(NH농협은행), 카드(KB국민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 신용 평가(NICE평가정보), 제조·유통(LG전자), 메타버스(바이브컴퍼니), 공공(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경찰대학), 정보보호기술(크립토랩), 빅데이터 컨설팅(NICE지니데이타) 등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그룹 내 데이터 관련 핵심 계열사인 NICE평가정보, NICE지니데이타가 참여해 민간 주도형 데이터 융합 속도가 한층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나이스평가정보는 전 국민 신용 데이터와 업권별 대표 기업 간 데이터를 결합하고 대안 평가 모형 개선·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ESG 지수 개발 등을 추진한다. 사무국인 나이스지니데이타는 프라이버시 보호 기술을 바탕으로 신뢰 중심의 안전한 데이터 활용을 지원하고, 빅데이터 전문 기업으로서 축적한 활용 노하우를 바탕으로 분석·컨설팅 업무를 수행한다.

이와 함께 참여사들은 올해 상반기 안에 데이터 가명 처리·결합을 완료하고 코로나 이후 진행이 가속한 각종 사회 현상에 대한 이해, 나노 사회 소비 현상에 기반한 진화된 고객 전략 수립을 추진하기로 했다. 연내 가명 결합 데이터를 활용한 공동 연구를 수행하며, 추가 적용 사례를 발굴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안전한 데이터 활용을 위한 재현 데이터, 동형 암호 등 강화된 프라이버시 보호 기술도 공동 연구한다.

앞으로 온·오프라인과 메타버스의 업종 간 데이터 결합을 통해 고객 분석, 마케팅 전략 모델, ESG 지수 등 다양한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나이스지니데이타 김민수 상무는 “가상세계 플랫폼까지 고객 경험을 확장하며 다양한 활용 사례를 도출할 계획이며, 메타버스 데이터 경제를 선도하기 위해 참여 업체를 꾸준히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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