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조명의 기자] 오라클이 비대면 원격교육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racle Cloud Infrastructure, 이하 OCI)를 도입한 온더라이브의 사례를 공개했다. 

OCI·오라클 MySQL 히트웨이브 서비스(Oracle MySQL HeatWave Service)를 활용해 온더라이브는 비즈니스 성장에 따라 인프라를 확장하고 자사 교육 플랫폼 ‘스터디라이브’를 통해 더욱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학생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온더라이브는 비대면 에듀테크 전문기업으로, 스마트펜을 활용한 화면 필기· 질문하기 등 교육용으로 특화된 상호작용 툴을 제공하는 실시간 쌍방향 화상수업 서비스를 통해 스마트한 교육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팬데믹으로 인해 원격수업에 대한 요구사항과 기대수준이 높아지면서 온더라이브는 교육부가 운영하고 있는 공공 LMS e학습터 화상 수업 솔루션으로 사용되는 등 공교육 시장에서 탄탄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사교육 시장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확보한 데 힘입어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비즈니스 확장에 따라 오토스케일링이 가능한 안전한 인프라를 확보하고자 한 온더라이브는 스터디라이브 플랫폼의 미디어 송출 서비스를 위해 추가적인 클라우드 도입을 추진했으며, 성능과 가격적인 측면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은 OCI를 최종 선택했다.

OCI 도입을 통해 기존 약 1만 명의 동시 접속자를 수용할 수 있었던 온더라이브는 20배 더 늘어난 동시 접속자 수 최대 20만 명까지 수용 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하며 플랫폼의 확장성은 물론, 끊김 없는 미디어 송출 서비스를 위한 안정성을 확보했다. 또한 플랫폼 이용 시간대가 지정돼 있는 온더라이브의 서비스 특성에 맞게 자원을 효율적으로 확장·축소해 경제적으로 클라우드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OCI 도입 이후 콘텐츠 카탈로깅에 필수적인 온라인 교육 서비스의 메타데이터에 MySQL 히트웨이브 서비스를 사용해 사용자가 쉽게 검색하고 추천 콘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시스템의 관리용이성과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켰다.

온더라이브 양성욱 대표는 “전 세계 많은 교육기관들이 교육방법과 연계되지 않은 단순한 화상 서비스 사용과 수업지원도구의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방법(pedagogy)과 테크놀로지의 유기적 결합을 바탕으로 학습 효율성·효과성을 보장할 수 있는 내추럴 사용자 인터페이스(NUI) 기반의 실시간 쌍방향 화상수업 서비스를 개발·운영하는 와중에 더욱 안정적이면서도 경제적으로 유연한 서비스 제공과 시스템 확장을 도와줄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했다. 이에 최적의 대안으로 OCI를 도입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오라클과의 긴밀한 협업을 바탕으로 스터디라이브를 비롯, 다양한 솔루션과 서비스를 교육 시장에 선보이며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와 함께 교육 문제 해결에 기여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온더라이브는 OCI의 간편한 인프라 관리, 직관적인 가상 네트워크 관리, 일관적인 접근 방식을 기반으로 신규 서비스를 더욱 쉽고 간단하게 구축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온프레미스 MySQL 서비스와 100% 상호 호환되는 MySQL 히트웨이브 서비스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변경할 필요 없어, 쉽고 빠르게 클라우드 이관을 완료했다.

한국오라클 중견중소기업 사업부(ODP) 김현정 전무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최근 우리가 목도하고 있는 혁신의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 이미 전 세계 2000여 개 이상의 기업들이 MySQL을 활용해 자사 애플리케이션, 하드웨어, 어플라이언스의 경쟁력을 높이고 출시 시간을 단축하며 가격을 낮추고 있다”며 “온더라이브가 OCI와 MySQL 히트웨이브 서비스를 활용해 교육시장 내 학습 경험 혁신을 이룰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국내를 넘어 전 세계 학생들에게도 교육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오라클 클라우드 구축 프로젝트는 국내 최대 클라우드 관리 기업(MSP)이자 오라클 파트너 네트워크(Oracle PartnerNetwork)의 골드 레벨 회원사인 메가존이 함께 참여해 성공적으로 완수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