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디스크, 시간 절감·사용자 편의성·호환성 삼박자 갖춘 SSD 출시

[테크월드뉴스=김경한 기자] 이노디스크(Innodisk)는 서비스 주도적 산업용 임베디드 낸드 플래시와 D램 제품과 기술을 제공하는 업체로, 기업, 산업, 우주항공, 국방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절대적 서비스(Absolute Service)’라는 실천 약속을 바탕으로 최상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극대화된 생산효율성을 추구해 왔기에 가능한 일이다. 

즉각적인 현장 복구 및 펌웨어 수준 하트비트 모니터링 기능을 갖춘 이노디스크의 새로운 특허 제품
즉각적인 현장 복구 및 펌웨어 수준 하트비트 모니터링 기능을 갖춘 이노디스크의 새로운 특허 제품

이노디스크는 이번에 InnoOSR이라는 소형 SSD를 출시하고 한국 고객을 찾았다. InnoOSR은 원클릭으로 복구 프로세서를 작동할 수 있어 엣지 장치에 대한 사람의 개입과 24/7 자율 모니터링이 필요하지 않다. 그 외에 시간 절감과 사용자 편의성 등을 갖춘 InnoOSR의 특장점에 관해 대만 이노디스크 본사에 있는 이본 리우(Yvonne Liu) 마케팅부 마케팅 매니저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살펴봤다. 

 

Q. 글로벌 디지털화의 가속화로 데이터 보호, 신뢰성 및 복구 속도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M.2 등 소형 SSD의 적용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 M.2 제품의 기술과 시장 동향은?

디지털화는 개인이든 기업이든 일상 생활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이러한 디지털화의 정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인더스트리 4.0(Industry 4.0), 엣지컴퓨팅(Edge Computing)을 통해 엣지 장치의 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M.2와 같은 소형 폼팩터가 임베디드 시스템의 주류가 됐다.

Q. IoT 엣지 장치를 목표로 하는 InnoOSR의 주요 강점 중 하나는 복구 프로세스가 원클릭으로 작동한다는 것이다. 어떻게 작동하며 다른 제품과의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인가?

작동하지 않는 운영 체제(OS)나 응용 프로그램(Application)은 생산 환경에서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중요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연속성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경우 이런 오작동은 수정하기가 쉽지 않다. 예를 들어, 지구 반대편에 있는 컨베이어 시스템의 컨트롤러에 문제가 있는 경우, 엔지니어는 OS 또는 응용 프로그램을 기본 설정으로 재설정하기 위해 고군분투해야 한다. InnoOSR은 물리적 버튼을 연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며 버튼 하나만 누르면 전체 복구가 가능하다. 

 

Q. InnoOSR을 통해 파티션의 숨겨진 영역을 활용하면 사용자에게 어떤 이점이 있는가?

운영 체제와 필요한 프로그램은 디스크의 첫 번째 파티션에 설치된다. 이는 이노디스크의 특수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이지 않는 ‘숨겨진’ 파티션에 백업해야 함을 나타낸다. 와이어를 통해 디스크의 핀 헤더에 연결된 버튼은 5초 동안 눌러 오작동이 발생한 경우에 유용하며 숨겨진 파티션의 백업이 활성 파티션으로 설정된다. 이 프로세스가 완료되면 버튼의 LED 표시등이 나타난다. 재설정 후 시스템은 기본 설정으로 다시 시작된다. 이것은 윈도우뿐만 아니라 리눅스에서도 작동한다.

명확한 지침이 있으면 누구나 버튼 하나만으로 시스템을 재설정할 수 있다. 두꺼운 장갑을 끼고도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더 이상 지구 반대편으로 가는 비행기에 엔지니어를 태울 필요가 없다. 그것은 엄청난 비용 절감 효과를 갖는다. 복구도 훨씬 빠르게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기존에는 서버 어딘가에 있는 백업을 검색하고 복원하는 데 훨씬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InnoOSR에는 송신 연결, 특수 소프트웨어 또는 추가 하드웨어가 필요하지 않다. 플래시 디스크가 삽입된 패널 PC 또는 시스템에는 버튼을 설치할 수 있는 옵션만 있으면 된다.

이노디스크의 112레이어 3D TLC 제품
이노디스크의 112레이어 3D TLC 제품

Q. InnoOSR 복구 프로세스의 특징은 무엇인가? 또한 표준 OSR(Standard OSR), 시프트 부팅(Shift-Boot), 자동 재부팅(Auto-Reboot) 모드를 구현한 이유는 무엇인가?

InnoOSR은 방법에 따라 표준 OSR, 시프트 부팅, 자동 재부팅의 3가지 모드로 제공된다. 모두 원클릭(One-click) 이미지 복구, 간단한 관리 도구 및 데이터 파티션에 대해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세 가지 모드가 다 여러 가지 시나리오에 맞는 원활한 OS 복구를 목표로 하기 때문이다. OSR 툴은 윈도우 및 리눅스 환경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표준 OSR, 시프트 부팅 모드는 버튼 케이블과 커넥터 핀 트리거를 사용한다. 반면, 자동 재부팅 모드에는 메인보드 및 마더보드의 리셋 핀으로 연결되는 추가 커넥터가 있다. 이 모드에서 InnoOSR 장치는 운영 체제와 통신한다. 신호를 수신·감지하지 못하면 자동으로 재부팅되고 자체적으로 복구된다. 복구는 3단계로 진행된다. 초기 설정 중에 사용자는 OSR SSD 장치를 호스트 시스템 및 트리거 케이블에 연결한다. 그러면 운영 체제가 설치된다. 

이후 사용자가 백업할 파티션을 선택하면 시스템은 백업을 수행한다. 복원 프로세스를 초기화하려면 트리거(예: 버튼에 의한 트리거)만 있으면 된다. 5초 동안 누르고 있어야 복원이 시작된다. 그런 다음 InnoOSR의 펌웨어는 가능한 소프트웨어 문제를 우회하고 모든 시스템과의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LBA(Logical Block Area)에서 LBA로의 복구를 통해 전체 복구 프로세스를 처리한다. 복구 프로세스가 완료되면 표준 OSR과 시프트 부팅에서 시스템은 사용자가 재부팅 프로세스를 초기화해야 하지만 자동 재부팅에서는 자동으로 재부팅되고 원래 상태로 돌아간다.

 

Q. 사용자는 GPIO 트리거 또는 애플리케이션 명령과 같은 간단한 절차로 운영 체제의 현장 복구를 통해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나?

IoT 응용 프로그램이 증가하는 과정에서 장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 보안과 신뢰성이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됐다. 가동 중지 시간(Downtime)을 최소화하거나 0에 접근해야 한다. 그러나 이것은 기술적으로 실현 가능하지 않다. 시스템은 가능한 한 최단 시간에 복원 및 재부팅해야 한다. 종종 완전히 자율적으로 작동해야 하는 엣지 컴퓨팅 장치의 경우처럼 원격 유지 관리가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니다. 많은 시나리오에서 현장 운영자는 시스템에 대한 심층적인 전문 지식이 없으므로 복구 프로세스가 간단하고 수동으로 트리거할 수 있어야 한다. 이노디스크의 InnoOSR은 세 가지 다른 모드로 GPIO 트리거, SATA 커넥터를 통한 공급업체 명령 또는 BIOS 수정과 같은 SSD 컨트롤러와 직접 통신한다. 간단히 말해, 당신이 디스크에 신호를 보낼 수 있는 한, 백업 또는 복구 프로세스를 수행할 수 있다.

 

Q. OSR 도구는 InnoOSR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쉽고 직관적인 방식으로 작동하는 것 같다. OSR 도구의 특화된 기능은 무엇인가?

InnoOSR 제품군의 주요 기능은 운영 체제 백업 및 빠른 복구 메커니즘으로, 소프트웨어 수준에서 결함이 있는 시스템을 보다 쉽게 현장에서 수리할 수 있다. 매우 낮은 유지 보수 비용도 장점이다. InnoOSR은 어떤 컴퓨터 플랫폼에든 쉽게 통합되는 OSR 툴킷을 사용해 모드 선택에 따라 인간 개입(자동 재부팅) 및 엣지 장치의 24/7 자율 모니터링이 필요하지 않다. 유지 보수 직원에게 광범위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기술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 표준 OSR을 사용해 운영자는 InnoOSR의 기능을 모든 애플리케이션에서 구현할 수 있다. 핀 헤더가 있는 표준 2.5인치, M.2 또는 mSATA 폼 팩터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최소한의 하드웨어 변경이 필요할 뿐이다. InnoOSR은 다양한 폼 팩터(2.5인치 SATA, M.2 2242, M.2 2280, mSATA)에서 탁월한 성능과 최대 1TB의 용량을 제공하며, 모든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맞춤형 유연성을 갖추고 있다.

InnoOSR은 모든 소프트웨어에 통합하도록 주문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으며, 이노디스크의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iCAP)과의 통합 솔루션도 제공한다. 이노디스크의 현장 복구 또는 운영 체제 복구는 추가 소프트웨어를 불필요하게 만드는 복구 프로세스의 미래라고 판단한다. 

이노디스크 공장 전경
이노디스크 공장 전경

Q. 한국에는 메모리반도체 주요 제조사들이 존재한다. 한국 시장은 귀사에 어떤 의미가 있으며, 한국 시장에서 InnoOSR을 판매하기 위한 시장 전략은 무엇인가? 

한국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고 경쟁이 치열한 반도체 시장이다. 이것이 이노디스크가 명성을 쌓는 데 추가 자원을 투자하고 지역 기술 지원을 위해 유통업체에 추가 지원을 제공하는 이유다. 이노디스크는 또한 한국 시장에서 신제품 InnoOSR에 대한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리의 타깃 사용자 그룹은 제조 시설, 교육 현장, 의료 및 디지털 사이니지와 같이 현장에 인력이 있고 가동 중지 시간이 제한된 곳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