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서유덕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ST)가 최신 STM32U5 마이크로컨트롤러(MCU) 기반 제품 개발을 지원하는 STM32Cube 소프트웨어 팩 및 툴과 평가보드를 출시했다.

STM32U575와 STM32U585 MCU는 최신 Arm Cortex-M33 코어의 향상된 연산 성능, 에너지 효율, 보안, 전력 절감 성능을 제공하고, 최대 2MB 용량의 플래시 메모리를 탑재한다. 따라서 활동 추적기, 스마트 워치, 스마트 홈 장비, 유틸리티 계량기,산업용 센싱·신호장비, 모바일 POS 단말기,인슐린 펌프, 혈당 측정기 등 스마트 커넥티드 컨슈머 제품에 사용할 수 있다.

STM32U5 시리즈에는 40㎚ 공정 기술이 적용됐다. 이는 높은 메모리 밀도, 낮은 동적·대기 전력 소모량을 갖췄으며, CPU 개입 없이 메모리에 접근(DMA)하고 주변장치 동작을 가능하게 해주는(LPBAM) 절전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이밖에 ST ART 가속기와 미사용 MCU 메모리 턴오프 기능, 선택형 DC/DC 컨버터, LDO 레귤레이터의 조합으로 19㎂/㎒ 미만의 동적 전력 소모량을 달성했다.

STM32CubeU5 지원 에코시스템은 ST 홈페이지와 깃허브(GitHub)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200개 이상의 프로젝트 예제를 갖추고 LPBAM, Wi-Fi, BLE(저전력 블루투스) 등 MCU 기능의 실행을 돕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오픈부트로더를 지원해 커스텀 부트로더 코드를 쉽게 구현하게 해주고, ThreadX RTOS가 포함된 애저 RTOS, FreeRTOS, CMSIS OS 래퍼를 통해 고성능을 보장하며, 산업 인증을 용이하게 해준다. 이외에 X-CUBE-STL 셀프-테스트 라이브러리와 기능 안전 문서로 안전이 중요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하고, STM32U5 기반 제품의 IEC61508 SIL 인증을 보다 빠르게 획득할 수 있다.

사이버 보안을 단순화하고, 업계 모범사례를 준수하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패키지도 제공된다. 여기에는 보안 부팅과 펌웨어 업데이트(SBSFU)를 위한 레퍼런스 코드와 함께, 코어 내에서 Arm 트러스트존 격리 기능을 활용해 PSA 레벨 3, SESIP 레벨 3 인증용 보안 서비스를 구현하는 TF-M(Trusted Firmware) 예제가 포함된다. ST의 산업 인증 X-CUBE-CRYPTOLIB 암호화 라이브러리는 간소화된 API와 추가 암호화 알고리즘으로 업데이트되며, SFI(Secure Firmware Install) 지원으로 고객의 펌웨어 다운로드를 보호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