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김경한 기자] 한국자동차연구원이 대구시를 스캔하고 가상환경에서 자율주행 테스트 플랫폼을 구축해 디지털 공간 내에 복제했다.  

대구시 복제에 적용된 가상의 테스트 플랫폼은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 사업부의(MSC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이 테스트 플랫폼에서는 ADAS(Advanced Driver-Assistance System)와 자율 시스템이 의도한 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 사업의 솔루션이 적용된 테스트 플랫폼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 사업의 솔루션이 적용된 테스트 플랫폼

ADAS와 자율주행차의 변수 고려한 가상 환경 플랫폼 

최신 ADAS시스템과 자율주행차의 경우 이보다 복잡한 변수가 존재한다. 차량은 ‘상황인식’ 센서로부터 위치와 물리적 위험을 전달받는데 도시 환경에서는 예기치 못한 위험이 도사려 해당 프로세스가 훨씬 복잡해지기 때문이다. 

이에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자동차 제조사와 공급업체가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나섰다. ADAS와 자율주행 자동차 시스템이 개발자가 의도한 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가상 환경 테스트 플랫폼을 구축한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자동차연구원은 2019년 MSC소프트웨어의 Adams 소프트웨어에 투자해 VIRES VTD(Virtual Test Drive) 소프트웨어를 구현했다. 쉽게 말해 가상의 도로 환경을 조성한 것이다. 이로써 한국자동차연구원은 ADAS 또는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한 차량이 실제 도로 조건에서 어떤 성능을 발휘하는지 현실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됐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대구다. 대구 테크노폴리스와 대구 국가산업단지 전역을 모델링해 시뮬레이션 환경으로 옮겼다. 이에 대구시는 자율주행 자동차 테스트에 이상적인 인프라를 갖추게 돼, 대구시는 이러한 테스트를 수행하는 세계의 허브로 발돋움하겠단 구상이다.

한국자동차연구원 차량안전 연구센터 권성진 센터장은 “대구시는 자율주행을 위한 정밀지도를 구축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차량 및 주변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시스템과 데이터 수집·저장·분석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며, “대구 테크노폴리스와 대구 국가산업단지가 자율주행 연구에 최적화된 도시”라고 강조했다.

 

가상 환경 만들기 위해 적용한 기술

한국자동차연구원이 대구시에 가상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적용한 기술은 VTD, 헥사곤의 Leica Geosystems의 3D 매핑 데이터, Adams Real Time 등이다. 특히 한국자동차연구원은 복수 차량의 동역학 모델, 복잡한 도구 체인 문제 등을 VTD 와 Adams 두 솔루션을 결합해 해결했다. FMU(Functional Mockup Unit)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Adams가 VTD와 결합하면 실제 환경과 유사한 가상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로써 보행자가 있는 복잡한 도시 상황은 물론, 날씨 변화, 가시성, 차량 동역학을 함께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Adams Car는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사전 제작된 템플릿을 사용해 차량의 가상 프로토타입을 완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즉 통상의 테스트 랩 또는 테스트 트랙에서 실행하는 것과 동일한 테스트를 가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라이다(LiDAR)와 레이더(RADER) 센서를 이용한 VTD의 물리 기반 시뮬레이션은 차량의 주변 환경 인식 기능이 손상된 경우에 거짓양성(false positive)을 판정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같은 센서 모델은 광선 추적 기술을 사용하는데,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광선의 수에 따라 소수의 고해상도 이미지를 다수의 저해상도 이미지로 확장해 주어진 시스템을 적절히 테스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