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 SXK80 공유기, Wi-Fi6 지원·쿼트-코어·벽면 거치도 탁월

[테크월드뉴스=김경한 기자] 넷기어(Netgear)가 대형 사업장은 물론 다층 구조 공간도 아우르는 Wi-Fi 공유기를 선보여 화제다. 오르비 프로 SXK80 트라이밴드 메시(Mesh) Wi-Fi6 공유기는 메시 Wi-Fi 기술을 적용해 약 100평 대의 실내 공간이라면 어디에서든 속도의 차이 없이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세련된 외관과 더불어 벽면 거치 기능은 제품의 활용도를 높인다.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유연한 제품 거치

SXK80은 사무실, 카페, 회의실, 가정집 등 그 어느 곳에서도 어울릴 수 있는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외관을 갖췄다. 라우터(SXR80)와 새틀라이트(SXS80)가 각각 1대씩 기본 세트로 구성돼 있다. 

이 공유기의 라우터는 1개의 2.5Gbps 이더넷 WAN와 4개의 1Gbps LAN 포트가 있다. 2번과 3번 포트는 두 개의 포트를 하나로 결합하는 링크결합(LACP)를 지원함으로써 2Gbps 속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새틀라이트는 LAN 포트 2.5Gbps의 1번 포트와 1Gbps의 2~5번 포트(총 5개)의 포트가 있다. 이중 2번과 3번 포트는 링크결합을 지원한다. 

[그림 1] SXK80 라우터 외관 
[그림 1] SXK80 라우터 외관 

하드웨어는 64비트 2.2GHz 쿼드-코어 프로세서로 강력한 스펙을 갖췄다. 이 프로세서를 통해 공유기는 4K·8K UHD 비디오 스트리밍, VR·VR 게임과 같은 고대역 폭 애플리케이션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욱 강력하고 안정적인 Wi-Fi 환경을 제공한다. 이 프로세서는 데이터 트래픽을 예약해 Vi-Fi 대역폭 활용을 최대화하기 위해 지능적으로 자체 결정을 내리는 AX Wi-Fi에 최적화됐다. 

[그림 2] 쿼드-코어 프로세서
[그림 2] 쿼드-코어 프로세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에 내장된 8개의 고출력 안테나는 프로세서의 Wi-Fi 최적화 성능을 돕는다. 이 안테나는 최적의 Wi-Fi 성능을 발휘하고 실내 및 실외에서 강력하고 안정적인 Wi-Fi 커버리지를 확장할 수 있다. 

SXK80만의 추가적인 강점은 유연한 제품 거치를 들 수 있다. 공유기의 구성품 중에는 기기를 벽면에 고정할 수 있는 월 마운트와 스크류(벽면 앵커, 나사)가 포함돼 있다. 만약 인터넷 선이 한쪽 면에 치우쳐 있어 라우터를 그곳에 설치했다면, 실내 중앙의 벽면에 새틀라이트를 고정해 깔끔하면서도 안정적으로 인터넷 신호를 구석구석으로 보낼 수 있는 것이다. 

오르비 프로는 설치도 간편하다. 넷기어 인사이트(Insight) 모바일 앱을 통해 제품의 바코드 또는 QR 코드를 스캔하면 손쉽게 초기 설정을 진행할 수 있다. 더불어 이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클라우드를 통해 원격 관리와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메시 Wi-Fi로 무선 음영 지역 없애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로 구성된 SXK80은 공유기 1대 사용 시에 발생하는 무선 음영 지역을 없앨 뿐만 아니라 350㎡(약 100평) 규모의 실내공간을 커버할 수 있다. 메시 Wi-Fi는 단순 리피터(Repeater) 모드가 아닌 엔터프라이즈 무선 랜에서 사용되는 고급 기술로, 각 장치들이 서로 그물망처럼 연결돼 하나의 무선 네트워크를 이루는 기술이다. SXK80은 외부 인터넷 선과 직접 연결되는 라우터 1대와 실내 공간 중앙에 위치하는 새틀라이트 1대를 통해 메시 Wi-Fi를 구성하게 된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SXK80의 인터넷 속도를 측정했을 때는 놀라운 결과가 나왔다. 우선 NIA 인터넷 품질측정 툴로 측정한 통신 A사 대여 공유기의 유선 랜 다운로드 속도는 889.47Mbps, 업로드는 767.02Mbps, 핑(지연시간)은 3.06ms였으나, SXK80의 유선 랜 다운로드 속도는 954.59Mbps, 업로드는 970.24Mbps, 핑은 2.93ms로 SXK80의 속도가 살짝 높았다. 

다음으론 벤치비(Benchbee) 앱을 통해 본격적으로 무선 Wi-Fi의 속도를 측정했다. 공유기 근처에서 무선 Wi-Fi 속도를 측정했을 때는 오히려 A사의 대여 공유기가 더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공유기(라우터)와 멀어졌을 때는 눈에 띌 정도로 SXK80의 인터넷 속도가 빨라졌다. 거실, 다른 방, 대각선 방향의 화장실은 모두 공유기(라우터)와 멀고 새틀라이트와는 가까운 위치다. 그래서인지 거실, 다른 방, 대각선 화장실에서 A사 공유기의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는 100Mbps가 채 되지 않았다. 자세히 보면, 다른 방에서 다운로드 속도가 74.2Mbps가 기록된 것 빼고는 50Mbps도 넘지 못했다. 

반면, SXK80을 설치하고 새틀라이트를 실내 중앙에 위치시켰을 때는 얘기가 달라졌다. 거실, 다른 방, 대각선 화장실에서 모두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가 200Mbps를 넘었다. 더군다나 거실과 다른 방에선 업로드 속도가 300Mbps를 넘었는데, 이 수치는 라우터 근처에서 측정했을 때보다 더 높은 수치였다[표 1]. 

[그림 3] 벤치비 인터넷 속도 측정 결과(왼쪽부터 A사 공유기 근처 및 화장실, SXK80의 공유기 근처 및 화장실)
[그림 3] 벤치비 인터넷 속도 측정 결과(왼쪽부터 A사 공유기 근처 및 화장실, SXK80의 공유기 근처 및 화장실)
[표 1] A사 대여 공유기와 오르비 프로 인터넷 속도 비교
[표 1] A사 대여 공유기와 오르비 프로 인터넷 속도 비교

이처럼 SXK80은 라우터를 인터넷 회선에 연결하고 새틀라이트를 사업장 중앙에 위치시키면, 두 장치가 무선으로 자동 페어링돼 사업장 전체를 Wi-Fi로 커버할 수 있다. 또한, 단 1개의 SSID(Service Set Identifier)를 사용함으로써 사용자는 모든 곳에서 이동 중에도 끊김 없는 Wi-Fi 사용이 가능하다[그림 4]. 

[그림 4] 공유기 1대(왼쪽)와 SXK80(오른쪽) 설치 시의 Wi-Fi 커버리지 차이
[그림 4] 공유기 1대(왼쪽)와 SXK80(오른쪽) 설치 시의 Wi-Fi 커버리지 차이

여기에 더해 이동 시에도 끊김 없는 패스트 로밍(Fast Roaming) 기능은 메시 Wi-Fi의 성능을 더욱향상시킨다. 패스트 로밍 덕분에 사용자가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을 가지고 이동해도 해당 장치는 가장 신호가 좋은 주변 오르비에 자동으로 로밍돼 사용자에게 끊김 없는 Wi-Fi 연결을 제공한다. 

 

Wi-Fi6로 구축된 트라이-밴드 시스템

SXK80은 최신 세대의 Wi-Fi 기술인 Wi-Fi6로 구축된 트라이-밴드 시스템으로 뛰어난 Wi-Fi 경험을 선사한다. 

Wi-Fi6의 업링크 및 다운링크 직교 분할 다중 접속(OFDMA) 기능을 사용하면 각 장치의 데이터가 차례를 기다리는 대신 서로 다른 장치에서 동시에 전송되므로 Wi-Fi 트래픽이 훨씬 더 효율적으로 관리된다. SXK80은 기존 오르비 프로 SRK60 대비 처리량이 2배, 클라이언트 장치 용량이 4배 증가했으며, 배터리 수명도 향상됐다. 

오르비 프로의 빔 포밍+(Beamforming) 기술은 무선 전송 신호에 방향성을 부여하는 기술이다. 연결된 스마트 기기의 윈치를 자동으로 파악해 그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집중해 몰아줌으로써 더 빠르고 멀리 연결할 수 있다. 빔 포밍+ 기술은 11ax(Wi-Fi6), 11ac(Wi-Fi5) 단말기뿐만 아니라 11n(Wi-Fi4) 단말기까지도 신호를 집중해 무선 범위, 안정성, 성능을 향상시켜 준다. 

SXK80은 MU-MIMO(Multi User MIMO) 기술을 통해 동시에 여러 사용자에게 스트리밍을 지원한다. 스마트 TV, 미디어 스트리밍, 스마트폰, 기타 호환 장치에서 보다 안정적인 오디오 및 비디오 재생을 허용하며 기기의 다운로드 속도가 빨라지고 끊김 없는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초고속 백홀과 프론트홀을 지원하는 트라이-밴드를 제공하는 것이 강점이다. 백홀은 네트워크에서 핵심 네트워크와 서브 네트워크 사이의 중계 링크를 의미하며, SXK80의 경우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연결을 의미한다. SXK80은 6대의 새틀라이트(1대당 175㎡ 커버)를 추가 구매할 수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뿐만 아니라, 새틀라이트와 새틀라이트 사이에도 백홀을 지원한다. 프론트홀은 이와 상반된 개념으로, SXK80에서는 공유기와 스마트 기기의 연결로 생각하면 된다. 

SXK80은 백홀 5GHz 주파수 대역의 2.4Gbs, 프론트홀 2.4GHz 대역의 1.2Gbps, 프론트홀의 5GHz 대역의 2.4Gbps를 통해 총 6Gbps의 처리량을 제공한다. 이 공유기의 백홀은 독립적인 무선 연결로, 프론트홀과 완벽히 분리해 밴드 중첩 사용으로 인한 성능 감소를 방지한다[그림 5]. 

[그림 5] 트라이-밴드 구성도
[그림 5] 트라이-밴드 구성도

이와 함께 SXK80은 접속 권한이 다른 4개의 분리된 네트워크를 생성해 접속 제어와 장치 성능 최적화를 실현한다. 4개의 네트워크는 관리자, 직원(Employee), 사물인터넷(IoT), 게스트 등으로 나뉘며, 각 SSID는 각각 가상 근거리 통신망(VLAN)을 할당해 보안 Wi-Fi 영역 내에서 클라이언트를 격리함으로써 보안 SSID Wi-Fi 네트워크를 생성한다. SXK80은 최신 Wi-Fi 보안 규격인 WPA3를 지원해 외부 해킹 위협과 고객의 개인 정보 유출도 방지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