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선연수 기자] ETRI의 주관 하에 있는 DMC융합연구단이 '특정 주파수 대역에서 활용 가능한 레이더 반도체 송·수신기용 질화갈륨(GaN) 스위치 집적회로'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레이더는 원거리를 탐지하고 정찰하기 위해 높은 출력을 내고 정보 전달 과정에서 신호 손실을 최소화하는 전파통제 기술력이 요구된다. 레이더 송·수신기는 송·수신 스위치, 전력증폭기, 저잡음 증폭기 등 개별 칩을 모아 모듈 형태로 제작되며, 송·수신 모듈 수천 개가 사용되는 서큘레이터는 큰 부피로 인해 제작에 부담이 있었다.

 

이에 DMC 융합연구단은 C-대역, X-대역 레이더 송수신기용 스위치 집적회로를 개발했다. 연구진은 고출력을 견디는 데 유리한 GaN을 활용해 집적회로를 개발하면서 각각 40와트(W) 수준과 30와트 수준의 출력과 30dB 이상의 격리도 성능을 낼 수 있었다. 

이는 선도 연구기관인 미국이나 유럽의 상용 제품과 대등한 수준이다. 연구진이 만든 질화갈륨 스위치는 1.3×1.55×0.1mm 수준으로 0.2mm³ 크기를 가져, 서큘레이터 크기를 98mm³로 만듦으로써 기존 대비 부피를 450배 줄였다. 모듈 무게도 최대 10% 이상 감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기술은 전투기 능동위상배열(AESA, 에이사) 전단부를 비롯해 민간 선박, 기상 레이더 송수신기 모듈 등 다양한 분야로의 활용이 기대된다.

DMC융합연구단장인 ETRI 임종원 박사는 "국내 연구기관들의 우수한 설비와 연구역량을 융합해 고출력 스위치 집적회로 기술을 확보했다. 이 기술이 고출력 레이더 반도체 송수신기 국산화와 자주국방을 실현하는 데 도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