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선연수 기자] 어제 3일 정세균 국무총리의 주재 하에 제1차 규제혁신 현장대화가 열렸다. 이날 발표는 '비대면 시대 가상·증강현실(VR·AR) 산업과 규제혁신'을 주제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지난 6월 규제혁신 10대 의제 발표 이후 개최된 첫 규제혁신 현장대화다. 행사에서는 가상현실 휴먼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로 화제가 된 이현석 비브스튜디오스 감독, 가상현실 전문가인 이정준 한국산업기술대 교수가 각각 가상·증강현실 산업의 미래에 대해 발제한 후, 김성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가상·증강현실 분야 선제적 규제혁신 로드맵' 발표가 이어졌다.

 

(출처: 과기정통부)

이후 업계 대표, 전문가, 정부관계자들은 가상·증강현실 산업 발전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현장 대화는 최근 비대면 회의 수단으로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가상현실 회의를 정부 회의에서는 처음으로 접목해 진행됐으며, 정 총리는 직접 가상현실 기기를 머리에 착용하고 가상현실 공간으로 들어가 각자 사무실에서 참석한 벤타브이알 전우열 대표, 비빔블 유미란 대표와 환담을 나눴다.

정 총리는 "가상·증강현실(VR·AR)과 같은 신산업 분야는 네거티브 규제체계로 바꾸고, 사후에 규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 낡은 규제는 사전에 완화하고, 불명확한 부분은 기준이나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규제정비와 함께 연구개발(R&D) 투자, 자금지원, 인력양성 등을 병행해 가상·증강현실 산업이 미래 핵심산업으로 육성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