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배유미 기자] 서울시와 한국IBM이 인공지능 기반 챗봇 서비스를 공동 개발했다. 본 협업은 챗봇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서울시민의 생활 변화를 파악하고, 실태조사·분석을 하기 위함이다.

프로젝트명은 ‘I·CARE·U(아이·케어·유)’로, 양 기관은 첨단 인공지능 기술과 전문가 재능기부를 바탕으로 서비스 기획, 학습 준비와 개발, 질문지 선정, 의견 수집과 분석 업무를 시행한다.

‘코로나19로 인한 서울시민들의 일상생활 변화. 어려움’ 설문조사는 9일부터 23일까지 실시되며, 한국IBM이 보유한 대화형 인공지능(AI) 기술력에 서울시가 선정한 시민 삶과 관련된 질문을 결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일반 설문조사는 조사 완료 후 답변 유형을 일일이 분류해 분석했다면, AI 챗봇을 활용한 이번 조사는 AI가 즉시 답변을 분석하기 때문에 분석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다.

시는 챗봇으로 수집한 시민의견을 신속하게 반영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 다양한 서울시 선도 정책이나 민관협력사업 발굴 시 분석 자료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한국IBM은 AI 챗봇 시스템을 통해 서울시민의 의견을 수렴한 후 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전문가 분석을 실시한다. 오류가 발생하거나, 다양한 의견이 접수될 경우 전문가를 수시로 투입해 설문조사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정선애 서울혁신기획관은 “AI챗봇을 활용한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시민들이 처해진 상황, 사회적 문제들을 파악하는 기회로 삼고, 시민들의 삶을 살펴본다는데 의미가 있는 새로운 시도로 생각한다”며, “이러한 IBM과의 협력이 민관협력의 좋은 사례가 되었다는 점이 더욱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다양한 서울시의 정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국IBM 클라우드&코그너티브 소프트웨어 사업 부문 총괄 김종훈 전무는 “전 세계적으로 모범이 되는 코로나19 대응 능력을 보여준 대한민국과 서울시의 노력에 한국IBM이 기여할 수 있게 되어 매우 자부심을 느낀다”며, “이미 전 세계 다양한 정부 및 기관에 왓슨 어시스턴트를 제공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서울시 I·CARE·U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지원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실태조사에는 서울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서울시 홈페이지, 페이스북 등에 온라인 모바일로 접속하고, 아이·케어·유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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