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은 ‘키 비주얼’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핵심 그림, 핵심 장면’을 선정했다.

키 비주얼은 광고나 영화, 게임 등의 매체에서 내용과 분위기를 나타내는 가장 핵심적인 장면 또는 이미지를 가리키는 말이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지난 6월 26일부터 28일까지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제안된 의견을 바탕으로 의미의 적절성과 활용성 등을 다각도로 검토해 ‘키 비주얼’의 대체어로 ‘핵심 그림, 핵심 장면’을 선정했다. 

이에 대해 6월 29일부터 6월 30일까지 국민 6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문체부의 어려운 외국어에 대한 우리말 대체어 국민 수용도 조사 결과, 응답자의 70% 이상이 키 비주얼을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것이 좋다고 응답했다. 또한 키 비주얼을 ‘핵심 그림, 핵심 장면’으로 바꾸는 데 응답자의 67.4%가 적절하다고 답했다.

이밖에 불법 촬영 범죄를 막기 위한 공중화장실의 바닥이나 천장의 빈 공간을 막는 ‘안심 스크린’은 ‘안심 가림판’으로, 사물인터넷을 활용해 사용자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구축해 놓은 공간을 가리키는 ‘스마트 셸터’는 ‘복합기능쉼터’로 대체어를 선정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키 비주얼처럼 어려운 용어 때문에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이런 용어를 핵심 그림, 핵심 장면처럼 쉬운 말로 발 빠르게 다듬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