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선연수 기자] 블루투스 SIG가 IoT에 기반한 상업용 조명 시스템 시장을 확장하기 위해 ‘디지털 조명 인터페이스 연합(DiiA, Digital Illumination Interface Alliance)’과 협력한다.

 

사물인터넷 지원 상업용 조명 시스템은 크게 사물인터넷을 지원하는 조명기구·센서·기타 디바이스와 조명 제어 시스템으로 나뉜다. DiiA의 DALI-2는 지능형 D4i 조명기구를 포함한 인증된 조명 디바이스 에코 시스템을 제공하며, 블루투스 메시는 IoT에 네트워크 표준을 지원한다.

이번 협력을 통해 2가지의 표준을 통합·적용해 인증된 DLI-2, D4i 디바이스에 표준 블루투스 메시 인터페이스 권한을 갖춘 블루투스 메시 조명 제어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있게 됐다.

제품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블루투스 SIG와 DiiA는 블루투스와 DALI-2 제품 인증 과정을 완료하고 상호운용성을 높이기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이로 인해 조명 업계에도 인증 받은 DALI-2와 D4i 디바이스와 결합된 블루투스 메시 조명 제어를 운용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

DiiA 폴 드로신(Paul Drosihn) 총괄 매니저는 “이번 협력을 통해 빌딩 관리자들은 여러 개의 강력한 IoT 기능을 새롭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자동화된 조명 밝기·색상 제어, 에너지 사용량, 유지보수 예측을 포함한 향상된 조명 성능 모니터링 기능과 자산 추적, 실내 길찾기 기능 등이 표준에 포함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