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 블루투스 5.0 기능 추가한 자동차·산업용 MCU 출시
상태바
NXP, 블루투스 5.0 기능 추가한 자동차·산업용 MCU 출시
  • 김경한 기자
  • 승인 2020.05.22 2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루투스 LE 장치로 1.6km 이상 거리서도 통신 가능

[테크월드=김경한 기자] NXP반도체가 KW3x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제품군에 블루투스 기능을 강화한 자동차와 산업용 KW39/38/37를 출시했다.

NXP_Wireless_Auto_Final_KW39_
NXP_Wireless_Auto_Final_KW39

KW39/38/37 MCU에는 블루투스(Bluetooth) 5.0 장거리 기능이 추가됐으며, 블루투스 광고 채널이 확대 적용됐다. 이전 세대의 KW34/35/36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툴 호환성 면에서 원활히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도록 하면서 기능이 향상됐다. 

이 커넥티비티 MCU를 통해 블루투스 LE(저 에너지) 장치는 1마일(약 1.6km) 이상 거리에서도 통신할 수 있으며, 지배적인 IoT 프로토콜인 블루투스 표준 내에서 블루투스 광고 채널과 광고 데이터 양을 늘릴 수 있다. 새로운 무선 MCU 솔루션을 이용해 개발자들은 자동차와 산업 디지털화 관련한 새로운 사용 사례를 다룰 수 있다.

KW39/38/37 무선 MCU는 CAN-FD 주변장치와의 강력한 시리얼 커뮤니케이션과 함께 자동차와 산업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설계됐다. 그렇기 때문에, 키리스(keyless) 접근, 센서, 무선 온보드 진단 기능과 같은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추가로, 건물 제어·모니터링, 화재·안전, 홈·기관 헬스케어, 자산 관리·모니터링 그리고 그 밖에 다양한 산업 사용 사례와 같은 산업용 애플리케이션도 구현할 수 있다.

이 제품군에는 극한의 RX 민감도가 적용되어 있어서 장거리 블루투스 LE를 연결할 수 있다. 예를 들어LE-coded 125 kbits/s 데이터 속도로 -105 dBM RX 민감도를 달성하기 때문에 열악한 환경과 먼 거리에서도 연결이 가능하다. 또한, 어떤 마스터-슬레이브 교대방식(master/slave combination)에서도 최대 8개까지 동시에 보안 연결을 편리하게 지원하기 때문에 다수의 인가받은 사용자들이 해당 기기와 통신을 할 수 있다. 이 MCU에는 혁신적인 데이터 스트림 버퍼가 있어 프로세서나 DMA 작동을 정지하지 않고도 무선 파라미터를 캡처할 수 있어 정확도를 높였다. 

NXP의 MCUXpresso 툴 세트에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콜이 있는 공인 블루투스 LE(저 에너지) 소프트웨어 스택이 적용돼 있다. 새로 출시된 KW39/38/37 MCU는 이 전 세대 MCU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능으로 확장해서 설계 사이클을 단축해 준다. 

KW38 MCU가 통합된 FlexCAN은 산업용 CAN 통신 네트워크나 자동차의 차량내 네트워크로 매끄럽게 통합된다. FlexCAN 모듈은CAN의 FD(flexible data rate)를 지원할 수 있어 대역폭은 늘어나고, 지연은 적어진다. 또한, KW38 MCU가 통합된 FlexCAN은 산업용 CAN 통신 네트워크나 자동차의 차량내 네트워크로 매끄럽게 통합된다. FlexCAN 모듈은CAN의 FD(flexible data rate)를 지원할 수 있어 대역폭은 늘어나고, 지연은 적어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