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김정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공공데이터 이용 활성화를 통한 신규 사업기회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4월 22일(수)부터 7월 18일(토)까지 88일간 「제8회 산업통상자원부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산업부(관련 공공기관 포함)는 2013년부터 에너지, 산업/기술, 무역/통상 등 다양한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창의적인 비즈니스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2013년부터 매년 공모전을 개최하여 공공데이터 이용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그동안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공모전을 통하여 프로출장러, 전봇대앱, 아프리카창업앱, 인체치수활용앱, G-eye앱 등 신규 비즈니스 창출 우수사례를 발굴하였다.

또한 수상자 대상으로 기술 컨설팅 및 마케팅 지원, 창업 지원 프로그램 및 글로벌 시장진출 지원 등 수상작 맞춤형 후속지원을 제공하였고, R&D 컨설팅 및 연구개발비도 지원한다.

금번 공모전은 산업부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포함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육성하여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번 공모전은 자격제한 없이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3인 이내)으로 응모할 수 있다.

공모분야는 ① 아이디어 기획, ② 제품 및 서비스 개발 2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수상작은 1차 서류(7.20~7.31), 2차 발표(8.12) 심사를 통해 결정되며, 올해는 공모기간 동안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할 계획이며, 사전에 공모전 홈페이지에 신청을 받아서 실시할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상금(총 96백만 원)과 함께 산업부 장관상 및 주관․후원기관장상이 수여되며 창업지원 프로그램 참가(코트라), 비즈니스아이디어 코칭 및 사업 공간 제공(공공데이터 소관기관), R&D컨설팅 및 연구개발비 지원(한전, 가스공사 공공데이터 활용) 및 대상은 제8회 범정부 창업경진대회 본선 진출권을 부여한다.

또한 공공데이터 인식확산과 참여확대를 위해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산업부 공모전 소개, SNS 공유, 퀴즈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참여자(350명)에게 모바일상품권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