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 뉴스

상단여백
HOME 동향
[TECH늬우스]새로운 시장에 대응한 소형 자기 디스크 장치 기술-> NAND 플래시 메모리로 소형화된 저장장치
양대규 기자 | 승인 2019.02.12 09:00

[테크월드=양대규 기자] 2.5형 자기 디스크 장치(HDD)는 노트북 컴퓨터에서 차량 탑재 기기와 AV 기기 등으로 그 활용 분야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HDD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에 대응할 수 있는 HDD의 여러가지 요소 기술을 개발하여 상호 경쟁하고 있다.

차량 탑재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동장 온도 범위를 대폭 넓혀 결로에 강하고 주행시의 진동에 견딜 수 있는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다. AV 애플리케이션은 비디오 스트림을 큰 블록 단위로 실시간 처리할 수 있는 기능과 내부 에러 발생시 제한된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재시행하거나, 결함으로서 대체 처리하는 기능들이 발표되었다. 고성능을 요구하는 서버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소음·진동·발열을 억제하면서 회전수를 높여 탐색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었다.

-전자부품 2003년 2월 테크니컬 리포트 中

-전자부품 2003년 2월 테크니컬 리포트 中

전자부품 2003년 2월호에 따르면, 당시 2.5형 이하 크기의 HDD 시장에 대한 업계의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었다. 노트북에서 차랑 탑재용 기기와 AV 기기 등으로 활용 분야가 지속적으로 확대됐다. 차량 탑재용은 동작 온도 범위를 대폭 넓혀 결로에 강하고 주행시의 진동에 견딜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AV용은 비디오 스트림을 큰 블로 단위로 실시간 처리할 수 있는 기능과 내보 에러 발생시 제한된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재시행하거나 결함으로 대체 처리하는 기능들이 발표됐다. 또한, 고성능을 요구하는 서버용으로는 소음, 진동, 발열을 억제하며 회전수를 높여 탐색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최근 메모리 기술이 발전하면서 사람들은 HDD보다는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인 NAND 플래시 메모리를 더욱 찾게 됐다. 차량용이나 모바일 등 소형의 스토리지는 SD카드, eMMC, UFS 등의 솔루션이 사용되며, 대용량 고성능 서버용 스토리지는 SSD(Solid State Drive)를 사용한다.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1TB 용량의 마이크로 SD카드도 출시됐다.

양대규 기자  yangdae@epnc.co.kr

<저작권자 © TECHWORLD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대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제품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