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양대규 기자]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는 노르웨이의 이동통신 사업자인 텔레노(Telenor)의 LTE-M(LTE Cat M1), NB-IoT(Narrowband IoT) 모드에서 자사의 nRF91 시리즈 다중 모드 LTE-M/NB-IoT SiP(System-in-Package) 모듈의 동작 데모를 모두 성공적으로 시연했다고 밝혔다.

9월 25일부터 27일까지 노르웨이 스타방에르(Stavanger)에서 3일 간 진행된 ‘스마트 시티’ 전시회와 컨퍼런스인 북유럽 에지 엑스포(Nordic Edge Expo)에서 노르딕의 nRF91 시리즈 SiP는 텔레노의 노르웨이 전역을 커버하는 셀룰러 IoT 네트워크와 연결돼 처음으로 동작이 이뤄졌다. 이 새로운 네트워크는 스칸디나비아에서 최초로 제공되는 상용 LTE-M, NB-IoT이며, LPWAN(Low Power Wireless Area Network) 기술로 셀룰러 IoT를 널리 확산시킬 수 있는 중요한 단초를 수립했다. LPWAN은 IoT(Internet of Things) 발전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셀룰러 IoT 제품 매니저인 페데르 랑드(Peder Rand)는 “이번 데모는 노르딕의 셀룰러 IoT 기술이 진일보했음을 공식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며, “nRF91 시리즈는 수개월 동안 노르딕과 주요 고객들에 의해 광범위한 테스트가 진행되었지만, 이번에는 LTE-M, NB-IoT를 모두 지원하는 상용 네트워크를 통해 공개적으로 통신 성능을 시연하는 최초의 기회를 갖게 됐다. LTE-M과 NB-IoT는 서로 다른 적용 사례를 지원하기 때문에 두 표준을 모두 지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번 데모는 두 표준을 사용하여 안정적인 연결 성능을 보여줌으로써 노르딕의 핀란드 LTE 팀과 노르웨이의 저전력 무선 엔지니어링 팀의 기술과 경험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또한, 랑드는 “연결은 간단하고, 빠르고, 안전하고, 견고해야 한다. 이미 전세계에 구축된 셀룰러 IoT는 이러한 요건을 완벽하게 충족시킬 수 있는 토대를 갖추고 있다. 이번 데모를 통해 노르딕은 이러한 기술을 제공할 수 있음을 보였다. 그러나 오랫동안 셀룰러 기술을 선도해 온 혁신적인 네트워크 제공업체인 텔레노의 선구적인 노력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오늘 노르웨이 전역에 텔레노의 셀룰러 IoT 네트워크가 가동되면서 텔레노의 기술적 리더쉽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고 설명했다.

텔레노 노르웨이/CMO 사업부의 비즈니스 마켓 책임자인 오베 프레드하임(Ove Fredheim)은 “텔레노의 셀룰러 IoT 네트워크를 전국적으로 가동하는 오늘, 노르딕 세미컨덕터가 함께 참여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텔레노는 향후 수년 간에 걸쳐 NB-IoT, LTE-M 셀룰러 기술을 기반으로 한 대규모 IoT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노르웨이의 또 다른 혁신적인 선도업체인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전세계적으로 호환되는 nRF91 시리즈 디바이스를 통해 NB-IoT, LTE-M 데모를 성공적으로 시연했다. 이러한 디바이스를 통해 세계의 혁신 기업들은 대규모 IoT, 스마트 시티를 실현하는 제품을 구현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노르딕의 nRF91 시리즈 SiP는 글로벌 다중 모드 LTE-M과 NB-IoT를 지원하는 초소형, 저전력 모듈로 Arm Cortex-M33 호스트 프로세서와 Arm 트러스트존(TrustZone) 보안, A-GPS(Assisted GPS)를 통합하고 있다. 이 SiP는 모뎀, 트랜시버, RF 프론트-엔드, 전용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와 플래시 메모리, 전력관리 및 크리스탈, 수동부품들을 소형의 10x16x1mm 패키지에 통합한 완벽한 저전력 셀룰러 IoT 시스템이다.

nRF91 시리즈 SiP는 노르딕의 다중 모드 LTE-M, NB-IoT 모뎀과 SAW 필터가 없는 트랜시버, 그리고 코보(Qorvo)의 고성능 RF 프론트-엔드 솔루션을 통합해 단일 SiP 제품으로 글로벌 동작 모드를 지원한다.

또한, 노르딕의 nRF91 LTE-M/NB-IoT SiP는 개발 복잡성을 제거하고, 통신규제 및 셀룰러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셀룰러 통신을 기존의 모바일 기기를 넘어 혁신을 통해서 다른 모든 분야로까지 확장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