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프로덕션-레디, 멀티프로토콜 무선 IoT 솔루션 공급 시작

[테크월드=양대규 기자]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는 동급 최강의 고성능 블루투스 5-인증 SoC인 노르딕 nRF52 시리즈의 최상위 버전인 nRF52840 블루투스 LE(Bluetooth Low Energy) SoC(System-on-Chip)의 대량생산을 시작하고 전세계 고객들에게 공급한다고 밝혔다. nRF52840은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nRF52 시리즈의 미드-레인지급 nRF52832와 하위버전인 nRF52810 SoC와 함께 제공된다. 풍부한 기능과 주변장치를 모두 갖추고 있는 이 SoC는 웨어러블 기기를 비롯해 게이밍, VR/AR, 홈 IoT 및 산업용 IoT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폭넓은 네트워크 기반 커넥티드 제품을 지원할 수 있는 성능과 유연성을 제공한다.

완벽한 대량생산 체제를 갖춘 nRF52840 SoC는 노르딕의 S140 SoftDevice 프로덕션 버전과 nRF52840 SoC를 위한 완벽한 주변장치 드라이버를 지원하는 프로덕션-레디(Production-Ready) 개발 툴인 노르딕의 새로운 nRF5 SDK(Software Development Kit)와 함께 제공된다. 또한, nRF52840은 블루투스 메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개발자를 위해 프로덕션-등급의 메시용 nRF5 SDK(nRF5 SDK for Mesh)가 지원된다.

노르딕의 검증된 nRF52 시리즈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하이-엔드 nRF52840 SoC는 시장에서 유일하게 블루투스 5의 모든 이점을 제공하는 최초의 단일 칩 솔루션이다. 이전의 블루투스 LE 사양과 비교해 블루투스 5는 2배의 온-에어 데이터 대역폭(2Mbps)과 4배의 동작범위, 그리고 애드버타이징 패킷 페이로드 크기를 251byte까지 늘릴 수 있는 애드버타이징 확장 기능을 통한 8배의 브로드캐스팅 성능과 향상된 채널 공존 알고리즘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nRF52840 SoC는 블루투스 5와 스레드(Thread)를 동시에 지원할 수 있는 시장에서 유일한 멀티프로토콜 디바이스이다. 이 SoC는 블루투스 LE와 스레드 기반 ‘다이나믹 멀티프로토콜(Dynamic Multiprotocol)’ 기능을 통해 S140 SoftDevice 및 OpenThread RF 프로토콜 스택을 동시에 지원할 수 있다.

엔지니어는 노르딕의 nRF5 SDK 최신 버전을 이용해 nRF52840 SoC 및 S140 SoftDevice 기반의 디자인 개발을 곧바로 시작할 수 있다. nRF5 SDK v15는 nRF52840 SoC를 위한 완벽한 주변장치 드라이버를 지원하는 프로덕션-레디 개발 툴이다. 또한 새로운 nRF5 SDK는 블루투스 LE AL(Adaptation Layer) 기반의 IPv6(6LoWPAN) 및 완벽한 인터넷 프로토콜(Internet Protocol)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포함하고 있는 초기 버전의 nRF5 SDK의 기능을 모두 통합하고 있다. 이와 함께 nRF5 SDK는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의 관리 및 테스트, 구축을 위한 올인원 솔루션인 세거 마이크로컨트롤러(Segger Microcontroller)의 ‘임베디드 스튜디오(Embedded Studio)’를 포함하고 있다

nRF52840 SoC는 가장 까다로운 무선 애플리케이션 요건에도 부합할 수 있는 충분한 범용 프로세싱 성능과 부동소수점 및 DSP 성능을 갖춘 64MHz, 32bit Arm® Cortex™ M4F 프로세서를 채택했다.

이 SoC는 +8dBm의 온칩 PA와 1MB 플래시 및 256kB RAM, 그리고 블루투스 5 및 802.15.4 (스레드 포함), ANT, 독자적인 2.4GHz 무선 기술을 비롯해 풀 스피드 USB 2.0 컨트롤러와 쿼드-SPI 인터페이스를 포함한 주변장치 호스트(EasyDMA 등 다수)를 갖춘 새로운 무선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또한 nRF52840은 재충전이 가능한 배터리 전원과 같은 5V 이상의 전원공급장치로도 동작이 가능하다.

이 SoC는 Cortex-M 기반 SoC를 위한 동급 최강의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Arm CryptoCell-310 암호화 가속기를 갖추고 있다. 방대한 보안 암호 및 키를 생성하고, 저장할 수 있는 옵션도 사용할 수 있다. S140 SoftDevice는 광범위한 테스트를 통과한 블루투스 5 인증 소프트웨어 스택으로, 동시 동작이나 여러 역할을 별도로 구동하는 블루투스 5의 모든 이점을 완벽하게 지원한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제품 마케팅 매니저인 존 레오나드(John Leonard)는 “nRF52840 SoC와 S140 SoftDevice 및 nRF5 SDK의 양산용 솔루션이 출시됨으로써 최고 성능의 멀티프로토콜 저전력 무선 프로덕션-레디 솔루션을 전세계 시장에 공급할 수 있다”며, “블루투스 5 및 블루투스 메시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업계 최초의 단일 칩 솔루션인 이 SoC는 첨단 웨어러블 기기 및 가상현실, 증강현실, 고성능 HID 컨트롤러, 스마트 홈, 스마트 산업, IoT 네트워크를 비롯한 가장 까다로운 무선 애플리케이션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스레드, 802.15.4, ANT, 독자적인 2.4GHz 무선 기술까지 모두 제공한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