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룰러 기반의 손쉽고, 탁월한 솔루션

[테크월드=양대규 기자] 노르딕 세미컨덕터가 저전력 셀룰러 IoT(Internet of Things) 솔루션인 nRF91 시리즈를 사전 공개했다. 또한, 노르딕은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린 이벤트 기간 중 미국 통신사업자인 버라이즌(Verizon)의 무선 네트워크와 노르웨이 통신사업자인 텔리아(Telia) 네트워크 상에서 동작하는 nRF91 솔루션을 시연했다.

노르딕의 nRF91 시리즈는 셀룰러의 독창적인 가치를 모두 실현하고, 더욱 광범위한 시장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간단하면서도 탁월한 기능들을 구현했다. 오늘날 셀룰러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높은 데이터 전송속도를 대변한다. 이 솔루션은 모바일 기기 이외의 다양한 분야에 셀룰러를 적용하고,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들과 셀룰러 연결을 실현함으로써 혁신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nRF5 시리즈가 혁신을 가능하게 하고, 새로운 시장에 블루투스(Bluetooth) 무선 기술이 채택될 수 있도록 구현된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nRF91 시리즈는 셀룰러 연결을 쉽게 실현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설계됐다. nRF91 시리즈는 통합, 크기, 전력소모 면에서 새로운 벤치마크를 수립함으로써 사용 편의성과 함께 IoT에서 셀룰러의 간단하면서도 탁월한 잠재력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설계됐다.

초소형 SiP(System-in-Package)로 기존 셀룰러 모듈의 이점 제공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새로운 nRF91 시리즈는 고집적, 저전력, 글로벌 다중모드 LTE-M/NB-IoT SiP(System-in-Package)이다. 이 SiP는 모뎀, 트랜시버, RF 프론트-엔드, 전용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플래시 메모리, 전력관리, 크리스탈과 수동부품 등이 집적된 완벽한 저전력 셀룰러 IoT 시스템을 소형 10x16x1.2mm 패키지 안에 통합했다. 이러한 고도의 집적률을 자랑하는 nRF91 SiP는 통신 규제와 셀룰러 인증을 비롯한 기존 셀룰러 모듈의 모든 이점은 물론, 사용 편의성, 전례없는 집적도, 그리고 셀룰러 업계에서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가장 작은 폼팩터를 제공한다.

노르딕은 RF 프론트-엔드와 SiP 개발 및 제조를 위해 전략적 파트너사인 코보(Qorvo)와 협력했다. nRF91 SiP는 코보의 입증된 최첨단 RF 프론트-엔드와 첨단 패키징, 마이크로실드(MicroShield) 기술을 활용해 고성능·저전력 소모를 겸비한 독창적인 초소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nRF91 시리즈는 노르딕의 다중모드 LTE-M/NB-IoT 모뎀과 SAW가 없는 트랜시버, 그리고 코보의 맞춤형 RF 프론트-엔드 솔루션이 결합돼 단일 SiP 제품으로 글로벌 동작모드를 지원한다.

Arm Cortex-M33 호스트 프로세서와 Arm 트러스트존 보안기술, A-GPS 통합
nRF91은 셀룰러 연결 고유의 보안기능과 애플리케이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위한 최첨단 보안 솔루션을 결합해 저전력 IoT 기기의 보안 성능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또한 Armâ Cortexâ-M33 프로세서 및 Arm CryptoCell-310 보안 IP를 통합함으로써 저전력 셀룰러 IoT 애플리케이션 전체를 단일 nRF91 SiP에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내장된 호스트 프로세서는 Armv8-M 아키텍처용 트러스트존(TrustZoneâ)을 갖추고 있으며, CPU 및 시스템 전반에 걸쳐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실행 환경을 이용해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및 펌웨어, 주변장치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솔루션은 효율적인 보안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외부 호스트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것보다 크기와 BoM(Bill-of-Materials),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다. 또한, nRF91 SiP는 셀룰러 및 GPS 기술이 결합된 A-GPS(Assisted GPS)를 내장함으로써 빠르고 정확한 위치확인이 가능한 통합 포지셔닝 지원 기능을 갖추고 있다.

노르딕 nRF91 시리즈 SoC 내부
nRF91 SiP는 노르딕의 nRF91 시리즈 저전력 IoT SoC(System-on-Chip)에 기반하고 있다. 노르딕의 경험이 풍부한 핀란드의 셀룰러 디자인 팀과 노르웨이의 저전력 전문가들이 공동으로 개발한 이 칩은 전력, 비용, 크기 절감을 최적화하기 위해 완전히 새롭게 개발되었으며, 새로운 LTE-M 및 NB-IoT 셀룰러 표준을 지원한다. 이 칩은 다중모드 셀룰러 모뎀과 트랜시버는 물론,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와 플래시 메모리, RAM 메모리, 전력관리를 단일 칩에 통합함으로써 전례없는 독보적인 통합 기능을 제공한다.

소프트웨어, 개발 툴, 지원, 개발자 커뮤니티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nRF91 시리즈는 혁신 및 제품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사용이 간편한 개발 툴과 완벽한 소프트웨어 세트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지원 팀과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노르딕 개발 커뮤니티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모든 요소들은 개발자가 셀룰러 기술을 이용해 자신이 원하는 탁월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전략·IR(Investor Relations) 부문 디렉터인 토마스 엠블라 보네루드(Thomas Embla Bonnerud)는 “2015년 초에 nRF91 시리즈의 개발을 시작하면서 우리는 셀룰러 IoT를 위한 완전히 다른 차원의 솔루션을 목표로 세웠다. 혁신을 촉진하고, 새로운 시장에 셀룰러 연결을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고도로 통합된 저전력, 초소형의 사용이 간편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이었다”며, “곧 출시될 nRF91 시리즈는 이러한 차별화된 솔루션을 대변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으며, 오늘 사전 공개를 통해 데모 등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코보의 모바일 제품 부문 사장인 에릭 크레비스톤(Eric Creviston)은 “노르딕과의 전략적 파트너쉽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셀룰러 IoT 솔루션을 시장에 선보이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코보의 선도적인 RF 및 첨단 패키징 기술은 새롭게 부상하는 저전력 셀룰러 IoT 시장을 겨냥한 이 새로운 제품을 실현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Arm의 임베디드·오토모티브 사업부의 임베디드 부문 수석 디렉터인 토마스 엔세르구익스(Thomas Ensergueix)는 “전력 효율성과 트러스트존 보안기술 및 셀룰러 연결기능이 결합된 솔루션이 광범위한 Cortex-M 개발자들에게 제공됨으로써 다양한 새로운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에서 IoT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다”며, “보안 IoT 솔루션을 대규모로 구축할 수 있도록 노르딕의 nRF91 SiP에 Cortex-M33과 CryptoCell-310이 채택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텔리아 넥스트(Telia Next)의 책임자인 안드레아 칼슨(Andreas Carlsson)은 “텔리아는 LTE-M 및 NB-IoT를 기반으로 한 전용 IoT 연결 요구가 전례없이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있다”며, “이러한 새로운 기술은 불가능해 보였던 서비스와 제품을 가능하게 한다. 지금까지는 이용 가능한 컴포넌트들이 부족했기 때문에 대규모 상용 출시가 어려웠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텔리아는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신제품 개발 지원 파트너가 됐다. 시장에 대한 우리의 판단력과 IoT 시장에 대한 우리의 계획과 목표를 공유하고, 테스트를 위한 네트워크 망을 제공했다. 우리는 노르딕 세미컨덕터가 신제품을 출시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우리의 협력사들은 LTE-M 및 NB-IoT의 독보적인 기능을 활용해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노르딕은 현재 선별된 주요 선도 고객들에게 nRF91 샘플을 공급하고 있다. 일반 샘플 공급은 2018년 중반부터 시작할 계획이며, 2018년 말까지 첫 번째 양산 물량을 공급할 예정이다. nRF91 SiP는 제품에 따라 통합 GPS 기능을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