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이나리 기자]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노르딕의 최신 nRF52840 멀티-프로토콜 블루투스(Bluetooth) 저에너지 SoC(System-on-Chip)에서 지원하는 IEEE 802.15.4 PHY를 활용해 설계할 수 있는 스레드(Thread)용 nRF5 SDK를 출시했다.

또 노르딕의 스레드용 nRF5 SDK는 노르딕의 기존 SDK과 칩에 적용된 OTA(Over-The-Air) DFU(Device-Firmware-Update)처럼 독창적인 스레드 네트워크 기반의 DFU 기능이 추가됐다.

동급 최대 용량의 RAM(256kB) 및 플래시(1MB) 메모리를 제공하는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nRF52840 SoC는 동일한 단일 칩에서 스레드 및 블루투스 저에너지 프로토콜 스택을 모두 실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nRF52840은 동급 최강의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코어텍스(Cortex)-M 기반 블루투스 저에너지 SoC에 통합된 ARM CryptoCell-310 암호화 가속기를 사용해 스레드 보안 알고리즘을 실행함으로써 보다 가속화된 프로세싱 속도로 스레드 프로토콜을 구동할 수 있다.

스레드는 사람들이 생활하고, 일하는 곳에서 제품을 연결하고 제어할 수 있는 가장 최상의 방법을 만들기 위해 고안됐으며, 이를 위해 강력한 보안(스마트폰-등급 인증 및 AES 암호화)과 배터리 소모가 적은 저전력 동작, 확장 가능한 신뢰성 등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모든 기능들은 개발자들에게 친숙한 IP-기반(6LoWPAN 지원 IPv6) 메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구현된다. 스레드를 기반으로 하는 주요 ‘가정용 IoT(Internet of Things)’ 제품으로는 홈 자동화, 가전기기, 출입통제, 온도조절, 안전, 조명, 헬스케어, 보안 시스템 등이 있다.

비영리 단체인 스레드 그룹(Thread Group)은 스레드를 가정 내외의 IoT 제품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주력하고 있으며, 제품 개발자와 제조사, 소비자들에게 스레드 고유의 기능과 이점을 교육하고, 엄격하고, 객관적인 제품 인증을 통해 안정적인 사용을 보장하고 있다.

스레드 그룹의 그랜트 에릭슨(Grant Erickson) 사장은 “제품 개발자와 소비자들은 스레드를 통해 250개 이상의 장치를 저전력 무선 네트워크로 쉽고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으며, 모든 기기들이 직접 인터넷과 클라우드에 액세스할 수 있다. 스레드 그룹 회원사들의 제품이 마켓에 출시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노르딕의 스레드용 nRF5 SDK는 독창적인 스레드 기반 DFU 지원을 비롯해 노르딕의 nRF52840 SoC를 위해 미리 구현된 오픈스레드 스택과 각기 다른 모든 스레드 기능 예제들, 오픈스레드 네트워크 코-프로세서 지원, CoAP 애플리케이션 레이어 예제, 보더 라우터(Border Router), 클라우드 커넥티비티 예제, 그리고 스레드 토폴로지 모니터를 비롯한 다양한 PC 툴이 포함돼 있다.

네스트 랩(Nest Labs)의 플랫폼 제품 매니저인 조나단 베리(Jonathan Beri)는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오픈스레드에 기여하고 있는 중요한 기업 중 하나다”며, “노르딕의 스레드용 nRF5 SDK는 오픈스레드 의 높은 휴대성을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는 오픈스레드가 어떻게 무선 기기에서 스레드의 확산을 가속화하고, 고객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연결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다”고 밝혔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세일즈와 마케팅 디렉터인 기에르 랑엘란드(Geir Langeland)는 “스레드는 현재 가정용 IoT 분야에서 부상하고 있는 주요 무선 기술 중 하나다”고 말하고 “이것이 바로 노르딕이 오픈스레드 소프트웨어 스택의 지속적인 개발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초저전력 무선 R&D 전문기술을 전략적으로 투자하기로 결정한 이유다”라고 언급했다.

노르딕의 스레드용 nRF5 SDK는 현재 알파 버전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풀 버전은 노르딕의 nRF52840 SoC의 양산 시점에 맞춰 2017년 4분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