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ICT 박람회 컴퓨텍스 타이페이(COMPUTEX TAIPEI, 이하 컴퓨텍스)가 올해 전시회에 스타트업관을 별도로 마련해 혁신적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의 시장 진출을 적극 돕겠다고 밝혔다.

컴퓨텍스는 4월27일 기자 간담회를 통해 제 36회 컴퓨텍스 2016의 주목할 만한 전시 변화와 방향성을 발표했다.

컴퓨텍스 2016은 오는 5월31일부터 6월4일까지 타이베이국제무역센터(TXTC), 타이베이난강전시센터, 타이베이국제회의센터(TICC)에서 개최된다. 컴퓨텍스는 전세계 26개 국가, 1600여개 기업, 5000여개의 부스가 전시되는 아시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월터 예(Walter Yeh) 타이페이국제무역센터(TAITRA) 부사장은 “한국은 대만의 제 6대 파트너 중의하나이다. 예로 삼성과 LG는 대만에서 구매액이 판매액과 비슷할 정도로 관계가 매우 밀접하다”며 “매년 한국의 50여개의 기업이 컴퓨텍스에 참석하고 있고 1300명의 바이어들이 방문하고 있다”고 말했다. 

월터 예(Walter Yeh) 타이페이국제무역센터(TAITRA) 부사장

컴퓨텍스 2016에 참가하는 주요 기업들은 삼성전자, 에이서(Acer), ABB, AMD, 에이수스(Asus), 아우디(Audi), HTC, 인텔(Intel),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NXP, 지멘스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로 구성된다.

더불어 슬러시(Slush), 웹 서밋(Web Summit), 개러지플러스(Garage+) 등에서 수상한 바 있는 스타트업들도 이번 컴퓨텍스 2016에 참가한다. 특히, 스타트업 특화관인 이노벡스에는 170개 이상의 스타트업이 참가를 확정했으며, 그 중에는 17개국 50여개의 해외 스타트업이 포함돼 있다.

올해 컴퓨텍스는 사물인터넷(IoT), 혁신적 스타트업, 비즈니스 솔루션, 게이밍 등 총 4개의 주제로 열린다. 이 아래 3개의 신설 테마관으로 사물인터넷을 주제로 하는 ‘스마텍스(SmarTex)’, 매치메이킹(match-making) 미팅 및 네트워킹 이벤트가 진행되는 스타트업 특화관 ‘이노벡스(InnoVEX)’, 애플(Apple)社가 인증한 주변기기 및 애플리케이션 관련 전시 테마관 ‘아이스타일(iStyle)’이 전시된다.

월터 부사장은 “올해 가장 많이 달라진 점은 구매 플랫폼에서 벗어나 스타트업의 글로벌 생태계 구축에 적극 나선다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그는 “최근 혁신적 사물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의 대다수가 스타트업으로부터 개발되고 있으며 이들은 대기업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며 “더 많은 기업들이 컴퓨텍스에 참석해서 글로벌 파트너들과 네트워킹을 구축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서도 최근 스타트업 지원 사업을 신설했다. 이에 따라 KOTRA는 올해부터 컴퓨텍스를 포함해 해외 유명 스타트업 컨퍼런스에 국내 스타트업을 파견하며 그들의 무안한 가능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컴퓨텍스의 이노벡스 한국관에는 아이엠컴퍼니(IAMCOMPANY), 네오팝(Neopop), APPLR 등 총 10개의 국내 스타트업이 참가할 예정이다.

정영수 KOTRA 수출창업지원 팀장은 “컴퓨텍스는 특히 대만, 중국, 동남아 시장으로의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스타트업들이 적합한 파트너와 투자자를 만나고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장”이라며, “한국관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컴퓨텍스 2016 참가를 계기로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무대로 뻗어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월터 예 부사장은 “구글과 페이스북도 스타트업 기업이었기 때문에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컴퓨텍스는 글로벌 기술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기업의 참가로 넓은 시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네트워킹과 파트너십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