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반도체 산업 부활 위한 3단계 제시
1단계 ‘IoT용 반도체 생산 기반의 긴급 강화’
2단계 ’일미 제휴에 의한 차세대 반도체 기술 기반 확보‘
3단계 ‘글로벌 제휴를 통한 미래 기술 기반 확보’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일본의 반도체 산업 부활을 위한 정부의 움직임이 예사롭지 않다. 지난 2021년 경제산업성이 발표한 ‘반도체·디지털산업전략’을 시작으로 일본 정부는 반도체 산업 육성 정책을 내놓으며 국내외 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지원 및 세재혜택 등 빠르게 국가 산업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일본은 대만의 TSMC 공장 일본 내 유치, 미국 IBM과의 공동 개발 파트너십 체결 및 알바니 연구소 인력파견, imec과의 MOC 체결 및 핵심 프로그램 참가, 라피더스 설립 등을 단 2년 만에 달성해 주변국들의 놀라움을 사고 있다.

일본 경제산업성 상무정보정책국 김지단 정보산업과장 [사진=SHARP]
일본 경제산업성 상무정보정책국 김지단 정보산업과장 [사진=SHARP]

일본 경제산업성은 일본의 반도체 부활을 위한 정책 전개를 3단계로 나눠 발표했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지난 7일 경제산업성 상무정보정책국 김지단 정보산업과장은 샤프가 반도체를 주제로 개최한 ‘SHARP Tech-Forum’에서 ‘글로벌시대를 이겨내는 반도체산업전략의 전망’을 주제로 일본의 반도체 정책 전개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발표에서 김 과장은 일본 반도체 정책의 핵심은 ‘속도감’과 ‘연속성’이라고 언급하면서 일본 반도체 산업 부활의 기본 전략으로 ▲‘IoT용 반도체 생산 기반의 긴급 강화’ ▲‘일미 제휴에 의한 차세대 반도체 기술 기반 확보’ ▲‘글로벌 제휴를 통한 미래 기술 기반 확보’ 등 3단계로 전개해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1단계 ‘IoT용 반도체 생산 기반의 긴급 강화’
반도체 생산 기반 강화를 위해 지난해 일본 정부는 ‘JASM(Japan Advanced Semiconductor Manufacturing)’과 TSMC의 로직 반도체 기술에 대해 최대 조성액인 4760억 엔을 지원했다. JASM의 제1공장은 2024년 연말에 가동 예정이다. 또한 키옥시아와 웨스턴 디지털에 대해서도 929억 엔을, 마이크론에 2000억 엔을 각각 지원했다.

일본내 주요 반도체 업체 신설 공장 부지 [사진=테크월드뉴스]
일본내 주요 반도체 업체 신설 공장 부지 [사진=테크월드뉴스]

김 과장은 “이런 글로벌 반도체 제조 기업에 대한 지원과 더불어 반도체 제조 장치 및 소재의 수요도 확실히 같이 성장하고 있다”며 “여러 공급망에 대해 일본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바탕으로 공급 책임을 완수해 나가는 것을 국가로서도 응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반도체 제조 장치 및 소재에 대해서도 순차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2단계 ’일미 제휴에 의한 차세대 반도체 기술 기반 확보‘
김 과장은 라피더스를 중심으로 2022년 기준으로 예산 700억 엔, 2023년 추가로 2600억 엔의 예산이 배분된 것을 비롯해 IBM의 파트너로서 미국 뉴욕주 알바니에 있는 ‘Albany Nanotech Complex’에 대한 연구원의 파견이나 imec의 코어 프로그램 참가 등의 사례를 설명했다. 이어 그는 “라피더스가 주목하고 있는 시장을 위한 생산 프로세스의 구축도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김 과장은 “또 지난 5월 18일에는 반도체, 차세대 컴퓨팅 분야 해외 기업 리더들과의 자리가 관저에서 마련돼 각사로부터 긍정적인 의사 표명이 있었다”며 “이 자리에서 기시다 총리도 계속해서 반도체 산업에 대해 지원할 것이라는 발언도 있었다”고 강조했다.

▶3단계 ‘글로벌 제휴를 통한 미래 기술 기반 확보’
김 과장은 G7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2023년에 개최된 G7은 처음으로 ‘경제안보’가 논의된 역사적인 자리라고 전하며 공급망을 강화하는데 힘쓸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과장은 “그 가운데 일본은 물론 해외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양방향으로의 활동 제휴를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미국이나 중국, 대만이나 한국의 정책 동향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최근에는 인도의 움직임도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반도체 정책 전개에 있어서 반도체의 사용법을 어떻게 넓혀가야 하는지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