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조명의 기자] 줌(Zoom Video Communications)이 줌 회의(Zoom Meetings), 줌 챗(Zoom Chat), 줌 이벤트(Zoom Events)를 비롯한 줌 플랫폼 전반에 신규 기능을 포함한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아바타, 영상 메시지 전송 등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개선하는 다양한 기능이 더해졌다.

이에 따라 계정 소유자와 관리자의 승인 하에 회의 호스트가 회의 또는 웨비나를 트위치로 직접 라이브 스트리밍할 수 있다. 기존에는 트위치로 회의·웨비나 송출을 원하면 사용자가 커스텀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로 따로 설정해야 했다.
또한 회의 중 모든 소회의실에 콘텐츠와 함께 오디오를 공유할 수 있게 돼 참가자들이 더욱 일관됨 경험을 가지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기능은 호스트가 콘텐츠 공유를 시작 또는 공유하는 도중에 활성화해 사용할 수 있다. 비디오 공유(Share Video) 옵션 또한 지원한다.
최근 줌은 줌 회의 또는 줌 웨비나(Zoom Webinar)에서 참가자의 실제 모습 대신 아바타를 보여주는 아바타 기능을 선보이기도 했다.
사용자가 화면 좌측 사이드바의 줌 챗 대화·채널 목록을 스스로 정리하고 폴더를 만들어 관리하며 쉽게 탐색할 수 있게 됐다. 최대 200개의 폴더를 만들 수 있는 폴더 기능으로 대화와 채널을 분류할 수 있고, 폴더 안에서도 대화와 채널을 정리할 수 있다. 이 기능은 미국을 기준으로 오는 3월 28일 월요일부터 이용할 수 있다.
영상 메시지 기능도 줌 챗에 새롭게 추가됐다. 소통 방법을 다양화 해 사용자에게 폭 넓은 선택권을 주기 위해서다. 줌 챗 상에서 바로 영상 메시지를 녹화·전송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야 할 때 또는 회신에 신중을 가해야 하는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벤트 호스트의 클릭 한 번으로 참가자를 행사에 들여보낼 수 있게 돼, 참석자가 별도로 등록 절차를 밟지 않아도 된다. 내부 행사를 주최하는 줌 이벤트 고객이라면 누구나 행사 참가 과정을 간소화하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벤트 호스트가 행사 등록 과정에서 참가자 정보를 더욱 쉽게 취합할 수 있도록 등록 절차도 업데이트 됐다. 참가자가 마케팅·개인정보보호 정책에 동의하면 해당 참가자의 이메일 정보가 이벤트 호스트에게 전달된다. 호스트는 최대 3개까지 개인정보보호 정책을 추가할 수 있으며, 행사 스폰서·호스트로부터 마케팅 정보를 수신하기 원하는 참가자는 동의에 체크하면 된다.
엑스포(Expo)도 업데이트 됐다. 이벤트 주최자는 제어판에서 엑스포를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함으로써 가상 이벤트 중 참가자가 다른 세션 또는 연사에게 주목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엑스포 탭 내 ‘게시(Publish)’ 버튼은 관리자가 이벤트 변경사항을 반영할 수 있게 돕는다. 이 밖에도 엑스포에 짧은 튜토리얼을 추가돼 참가자가 이벤트를 전반적으로 탐색하도록 지원한다. 튜토리얼은 참가자가 한번 확인하면 다시 나타나지 않는다.
줌 이벤트 내 분석 기능도 강화됐다. 이벤트 호스트는 참가자가 이벤트 안에서 콘텐츠를 중심으로 어떻게 소통하는지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를 더 많이 원한다. 이번 업데이트로 호스트는 분석·제어(Analytics and Control) 탭에서 어느 엑스포 부스에서 참가자와의 교류가 이뤄졌는지, 어느 세션에 참가했고, 얼마 동안 머물렀는지, 로비에서만 시간을 보낸 것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다.
높은 참여도를 이끌어 내는 것은 뛰어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줌은 감독자(슈퍼바이저)가 인게이지먼트 로그를 사용해 상담원의 아웃바운드 콜 세부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줌 컨택트 센터를 업데이트 했다.
줌 컨택트 센터에서 역량을 관리하는 방법도 새로워졌다. 이제 소프트 스킬 분류를 명칭·수정된 날짜순으로 정렬할 수 있고, 유형별 역량 카테고리를 필터링할 수 있으며, 역량 카테고리에 설명을 추가할 수 있게 됐다. 또 할당된 라우팅 프로필, 관련 역량을 포함한 역량 카테고리 목록 열이 추가됐으며, 검색창에서 특정 카테고리나 역량을 검색할 수도 있다.
줌 룸으로 사무실 좌석을 예약할 때 ‘좌석 추천(Desk Recommendation)’ 버튼을 클릭하면 개인 맞춤 좌석 추천을 받을 수 있다.
줌 룸 사용자는 줌 관리자 포털에서 업데이트 내용을 자세히 알 수 있는 피드백을 받아보게 된다. 고객이 업데이트 사항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추가된 기능으로, 이로써 시스템 관리자는 업데이트 관리를 개선하고 업데이트 적용사항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같은 계정을 이용하는 사용자들끼리 클라이언트 또는 전화기에서 개별 음성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돼, 중요한 음성메시지와 정보를 간편하게 막힘없이 공유할 수 있다. 전달된 음성 메시지는 데스크톱 클라이언트 또는 웹 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재전달 방지와 보안 강화를 위해 음성 메시지를 비공개로 설정할 수 있다.
클라우드 오디오 인터콤 기능을 이용하면 클릭 한 번으로 동료들과 바로 핸즈프리 통화를 나눌 수 있다. 줌 폰 탭에서 연락처(Contact) 옆에 있는 인터콤(Intercom) 버튼을 클릭, 같은 계정을 쓰는 동료라면 근무지에 관계없이 바로 대화를 요청할 수 있다.
관리자가 계정, 그룹, 근무지, 사용자 수준에 따라 정책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돼 정책 관리가 간편하게 됐다. 티어·묶음으로 정책을 관리하는 기능도 더해져 관리자가 동일 근무지 내 서로 다른 사용자 그룹에 정책을 적용하는 방식을 쉽게 맞춤화할 수 있다.
관리자가 국제 전화 가능 지역을 제어함으로써 국제 전화를 세밀하게 제어하고 폰 솔루션 비용을 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이전에는 관리자가 국제 전화를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하는 옵션밖에 없었다. 이제는 사용자, 근무지, 그룹에 따라 구체적으로 전화를 걸 수 있는 해외 지역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줌은 사용자 기능 할당 보고서(user feature entitlement report)를 추가해 조직 전체의 기능 할당 과정을 지원한다. 관리자는 하나의 보고서로 조직 전반에 활성화된 기능을 확인할 수 있어 쉽게 사용자 데이터를 취합하고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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