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조명의 기자] 줌(Zoom Video Communications)이 줌 클라이언트 내 줌 앱스 개발을 위한 리소스·지원 인프라를 제공하는 ‘줌 앱스 SDK’의 전 세계 상용화를 발표했다. 

줌 앱스 사용 예시
줌 앱스 사용 예시

개발자들은 이제 줌 앱스 SDK를 통해 줌 고객에게 자신의 앱을 선보일 수 있게 되며, 사용자는 이전과 동일한 줌 클라이언트 환경에서 새로운 앱을 추가, 체험해볼 수 있게 된다. 줌은 개발자 파트너와 함께 현재까지 회의 생산성, 팀 협업, 소셜 네트워킹, 게임 등 여러 분야에서 총 100개 이상의 줌 앱스를 출시해 더욱 풍성한 회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줌 최고기술책임자(CTO) 브랜던 잇텔손은 “기업들은 고객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비즈니스와 워크플로우를 확장할 방법을 꾸준히 모색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개발자에게도 혁신적인 사양과 기능을 갖춘 앱 개발에 필요한 자원 접근 필요성이 대두됐다”며 “이번 줌 앱스 SDK 상용화는 줌 개발자 플랫폼이 계속해서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으며, 개발자들이 앱에 비디오 커뮤니케이션·협업을 접목해 비즈니스 워크플로우를 완벽히 변화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라고 설명했다.

줌 앱스 SDK는 전 세계 줌 사용자에게 도달 가능한 줌 앱 마켓플레이스(Zoom App Marketplace)·줌 회의(Zoom Meetings) 도중에도 앱 설치가 가능한 줌 클라이언트에 앱 등록, 협업 경험 구축을 위한 줌 회의 내 신규 앱 확장, 줌 회의뿐만 아니라 외부 환경에서도 몰입도 있는 회의 경험 구축 등의 기회를 제공하며 개발자 역량을 확장한다. 

또한 자바스크립트 SDK로, 가상 배경화면 설정과 같은 줌 클라이언트 기능 접근 권한을 제공하는 동시에 상호작용을 위한 앱 컨텍스트도 제공한다. 근본적으로 사용자와 회의에 대한 식별자로 회의 맥락을 파악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이런 식별자는 줌 개발자 플랫폼에서 REST API와 웹훅(Webhook) 등 포괄적인 API 엔드포인트와 사용돼 향상된 앱 경험을 제공한다. 기업들은 줌 앱스 SDK를 통해 줌 회의 내 몰입도 있는 경험과 줌 데스크탑 환경에서의 비동기식 협업 경험까지 향상할 수 있게 된다.

줌 앱스 SDK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줌 앱스 SDK를 활용해 앱을 개발하고 맞춤화한다. 앱을 제출하기에 앞서 체크리스트에서 마케팅, 개인정보보호, 법률, 지원·기술 정보 등을 포함한 제출 요구 사항을 모두 충족하는지 확인한다. 제출된 모든 앱은 기능·사용 테스트, 보안, 규정 준수 등의 철저한 검토 과정을 거치게 된다. 승인된 앱은 줌 앱 마켓플레이스에 임베디드 버튼으로 출시돼 모든 사용자가 다운받을 수 있도록 노출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