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서유덕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BlueNRG SoC 제품군 전용 무료 IDE(통합개발환경) 와이즈 스튜디오(WiSE Studio)를 출시, 블루투스를 사용하는 스마트 커넥티드 장치 설계를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이 IDE는 다수의 예제 목록과 맞춤형 개발환경을 제공해, 전문가와 비전문가에게 보다 빠르게 프로젝트를 진행하도록 한다.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과 시제품을 학습, 탐색, 구현할 수 있는 와이즈 스튜디오를 이용해 ST의 주력 제품인 BlueNRG-LP SoC와 같은 디바이스에서 제공되는 저전력블루투스(BLE) 5.2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이는 2Mbps의 무선·장거리 통신, 다중 연결, 메시 네트워킹 기능을 최저 18㎂/㎒에 이르는 에너지 소비량으로 제공해 배터리 수명을 연장해준다.

와이즈 스튜디오로 ST BlueNRG SDK 패키지를 통합할 수 있으며, 몇 번의 클릭만으로 전체 작업 환경을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이 IDE는 단 몇 초 만에 포괄적 워크스페이스를 제공하는데, ST의 블루투스 LE 디바이스와 MEMS 센서를 결합해 산업, 스마트 홈, 웨어러블, 게임 애플리케이션의 독창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IoT 노드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드라이버, 라이브러리, 첨단 샘플 코드를 모두 지원한다. 이 워크스페이스는 머신러닝(Machine-Learning) 코어, FSM(Finite State Machine), 첨단 디지털 기능을 갖춘 ST의 온보드 6축 관성모듈(LSM6DSOX)이나 압력센서(LPS22HB), 디지털 마이크로폰(MP34DT05-A) 등을 겸비한 BlueNRG 평가 키트를 즉시 지원한다.

이 워크스페이스에는 예제와 스니펫(Snippet)도 포함돼 사용자가 비콘, 다중 연결, 장거리 통신, 커넥티드 센서, 무선 직렬 포트 에뮬레이션, HID, 보안 기능, 원격 제어, 펌웨어 무선 업데이트(FOTA) 등 프로젝트를 보다 쉽게 시작하도록 지원한다. 광범위한 문서와 퀵스타트 가이드가 제공되므로 경험이 없는 사용자도 전문적 IoT 솔루션 설계를 시작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평가할 수 있다.

와이즈 스튜디오는 머신러닝 지원 MEMS 센서 기반 데이터 전송이나 스마트 빌딩 또는 홈 자동화 시스템의 다중 센서 디바이스 네트워킹, 그리고 자산추적 애플리케이션 등의 위치확인 서비스를 위해 블루투스 LE 커넥티비티를 사용하는 IoT 애플리케이션용 무선 솔루션 개발자를 대상으로 한다. 게이트웨이 중심으로 BlueNRG-LP의 다중 동시 연결 기능을 활용하거나, 즉시 지원되는 BlueNRG-Mesh로 거리나 노드 수에 상관없이 확장이 가능해 메시와 같은 커넥티드 센서와 빌딩 자동화 노드를 신속하게 생성하는 등 다양한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선택할 수 있다.

와이즈 스튜디오는 C/C++ 개발 환경인 이클립스(Eclipse)를 기반으로 해 GCC 컴파일러와 GDB/OpenOCD 프로그래머·디버거로 구성된 GNU Arm 툴체인으로 구동되는 그래픽 환경 워크스페이스를 제공한다. 이 IDE는 대규모 이클립스 개발자 커뮤니티의 지원을 받는 추가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통해 확장 가능하다. 플러그인 소프트웨어는 온라인으로 확인하거나 와이즈 스튜디오 환경 내에 직접 설치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