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병원에서 수어 서비스 제공해 진료 절차 등 안내

[테크월드뉴스=서유덕 기자] 국내 연구진이 청각장애인을 위해 개발한 아바타 수어 기술을 국립대학병원에 시범 도입한다.

ETRI 이한규 책임연구원(왼쪽)과 최지훈 책임연구원(오른쪽)이 아바타 스크립트 번역 과정을 점검하고 있다
ETRI 이한규 책임연구원(왼쪽)과 최지훈 책임연구원(오른쪽)이 아바타 스크립트 번역 과정을 점검하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20일부터 충남대학교병원 출입문 키오스크에 코로나19 방역관리 절차를 안내하는 아바타 수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연구진은 지난해 개발한 코로나19 생활방역 지침 내용을 음성으로 읽어주고 애니메이션으로 수어를 전달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얼굴 표정 표현 총 22종이 가능한 아바타 수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어를 하는 캐릭터로 방역 관련 문진 과정과 확인 사항을 쉽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이로써 청각장애인들이 병원에서 겪는 불편을 덜고 정보격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연구진은 병원 출입뿐 아니라 진료 과정이나 공공시설 민원 안내, 온라인 학습시스템 등 생활 정보와 의사소통에도 아바타 수어 기술 적용하고, 성능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또한 VOD, OTT 등 미디어 콘텐츠 전반을 대상으로 자막, 수어 번역 대상 분야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ETRI 김명준 원장은 “미디어 지능화 기술을 활용해 기존 방송 콘텐츠뿐 아니라 생활과 재난 정보에 접근을 도와 장애인의 안전과 정보 접근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공동연구기관인 한국농아인협회 측은 “병원에 갈 때마다 제대로 된 문진표 작성 안내가 없어 청각장애인들이 불편을 겪었다”며 “시·청각 장애인들도 중요한 정보로부터 소외받지 않고 스스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연구진의 기술이 더욱 많이 보급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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