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서유덕 기자] 인텔 자회사 모빌아이(Mobileye)는 유델브(Udelv)의 자율주행차량(ADV)인 ‘트랜스포터(Transporter)’에 자사 자율주행 시스템인 모빌아이 ‘드라이브(Mobileye Drive)’를 공급한다고 14일 밝혔다.

유델브의 자율주행차량 ‘트랜스포터’
유델브의 자율주행차량 ‘트랜스포터’

양사는 2028년까지 모빌아이 시스템이 탑재된 트랜스포터를 3만 5000대 이상 생산할 계획이며, 2023년부터 상업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모빌아이 드라이브는 ▲아이큐(EyeQ) SoC 기반 레벨4 컴퓨팅 센서와 소프트웨어 ▲도로 경험 관리(REM) AV 매핑 솔루션 ▲책임민감성안전(RSS) 모델 기반 자율정책으로 구성돼 있다. 유델브는 배송 관리 시스템을 통합하고, 모빌아이는 기술적인 감독 역할과 실시간 소프트웨어 지원을 수행한다.

라스트마일(Last-mile) 배송은 전체 상품 비용의 53%를 차지할 만큼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 온라인 상품 판매량이 늘면서, 기업들은 2030년까지 도심에서의 라스트마일 배송 물량을 75~80%, 운송 차량의 수를 36% 수준까지 늘릴 것으로 전망된다.

유델브 트랜스포터는 음식과 식료품, 자동차 부품, 의료 용품 등의 운송 과정 중에서도 라스트마일과 미들마일 운송 서비스의 효율성을 향상한다. 모빌아이 자율주행 시스템을 탑재한 트랜스포터는 L4 자율주행과 지점 간 이동이 가능할 예정이다. 유델브가 제공하는 원격 조종 시스템은 주차장, 적재구역, 아파트 단지, 개인 도로 등 다양한 지역에서 차량 조작을 지원한다.

암논 샤슈아(Amnon Shashua) 모빌아이 회장 겸 CEO는 “유델브와의 계약은 규모, 범위, 신속한 구축 관련 모빌아이 드라이브의 상용화 역량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니엘 라우리(Daniel Laury) 유델브 CEO 겸 공동창업자는 “모빌아이는 현재 상용 가능성과 확장성을 갖춘 풀스택 자율주행 시스템을 제공하는 유일한 회사”라며 “모빌아이 드라이브는 유델브 트랜스포터의 생산과 구축을 가속화하고, 확장되는 고객 목록에 신속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전했다.

한편 미국 상용차 관리 회사 돈렌(Donlen)은 트랜스포터 1000대를 사전 계약했다. 톰 캘러핸(Tom Callahan) 돈렌 회장은 “트랜스포터와 모빌아이 드라이브의 자동 배송 관리 시스템을 함께 사용하면 배송 비용을 절감하고, 안전하게 주행하며,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모빌아이 드라이브(Mobileye Drive)
모빌아이 드라이브(Mobileye Drive)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