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시대의 AI 엣지 위한 산업용 제품

[테크월드뉴스=김경한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제조업에 빨간 불이 들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를 제조업의 새로운 전환점으로 보는 이들이 많다. 분명 생산과 수요가 줄어들면서 제조업의 전망이 불투명했으나 이를 발판으로 자동화 설비와 각종 공정을 지능화해 무너져가는 제조산업의 미래를 한층 더 앞당길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인공지능(AI)은 정체됐던 제조업을 디지털 경제에 맞춰 혁신적인 방안을 제시하면서, 컴퓨터와 가전기기, 스마트 팩토리, 첨단 IT 등의 비대면 산업분야에서 성황을 이뤄냈다. 

5G와 같은 신기술이 접목된 자율주행은 물론 음성인식, 설비 진단, 지능형 보안, 빅데이터, 의료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대량의 데이터와 패턴 기술 등을 접목한 산업분야에 AI 기술을 확산시키면서 AI 제조 플랫폼에 대한 관심도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는 현재, 각 산업군은 비대면 시대에 맞는 최적화된 기술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야 할 때가 왔다. 이에 AK솔루션즈가 내놓은 AI솔루션 제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 시장에 하이테크 제품과 일류 서비스 제공할 것”

AK솔루션즈(구 AK정보통신)는 프로젝트 성공을 좌우하는 다양한 맞춤 솔루션을 보유한 기업이다. 산업용 컴퓨터 (Rackmount, Fanless PC, Network Appliance 등), 임베디드 보드 (ITX, ATX, SBC, COMe 등), 패널PC, 태블릿, 메모리 등 다양한 산업용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AK솔루션즈는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다양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며, 최근 각광받고 있는 AI 엣지의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고객 어플리케이션에 맞춰 제작 가능한 것이 강점이며, 신뢰성과 안정성을 기본으로산업용 설비에 최적화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세계 각지에서 생산되는 수동전자부품(Tantal, MLCC 등)을 한국 시장에 영업·판매하는 한국 대리점을 통해 20년 이상 꾸준한 사업의 성장을 이뤄왔다. AK솔루션즈 관계자는 “앞으로도 발전하고 있는 한국 시장에 하이테크 제품과 일류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한다”며, “고객 제일주의 정신으로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AK솔루션즈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IoT와 AI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위한 산업용 마더보드

고성능 컴퓨팅과 그래픽 집약적 시스템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8세대 인텔 코어프로세서 제품군(코드명 커피 레이크)이 구동하는 미니 ITX 폼 팩터의 차세대 산업용 마더보드인 MIX-H310A1은 8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제품군의 통합 그래픽 프로세서를 통해 4K 디스플레이뿐만 아니라 HDMI 1.4와 HDCP(선택 사항)를 포함한 디스플레이 기능을 지원해 AI 관련 기술과 이미지 분석·처리를 향상시켜 준다. 최대 6코어까지 하이퍼 스레딩 기능을 제공해 이전 세대에 비해 최적화된 프로세서 성능으로 머신 비전, 키오스크, 로봇 공학, 얼굴인식 분야의 그래픽 집약적 고성능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킨다. 이미지 처리와 인식 작업에 중요한 IP 카메라와의 연결을 위한 구동 기가비트 LAN 포트인 4개의 인텔 포트가 함께 제공되며, LAN 포트 밀도는 호환되는 어댑터 장치와 함께 확장될 수 있다.


산업용 로봇 공학, 자율 주행, 로봇 위한 박서 PC

고성능 AI 모듈인 엔비디아 젯슨 AGX 자비에를 탑재한 박서-8240AI는 콤팩트한 산업용의 견고한 설계로 AI, 제어, 통신을 결합한 단일 장치로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거나 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또한 여러 가지 전원 모드를 갖추고 있어 개발자와 사용자가 전력 효율성이나 성능 극대화를 위해 시스템을 필요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성능 저하 없이 -10℃에서 55℃의 주변 온도에서 작동할 수 있는 혁신적인 팬리스 설계를 제공한다. 팬이 없는 디자인은 먼지 와 기타 오염 물질을 막는 데 도움이 되며, 어디에 배치하든 신뢰할 수 있고 유지 보수 작업이 적은 것이 강점이다. 

박서-8240AI는 AI, 제어, 통신을 단일 플랫폼 솔루션으로 결합하도록 설계돼 광범위한 센서, 카메라 등을 연결하고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유연한 범위의 I/O 기능과 각 1Gbps를 제공하고 4개의 PoE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를 갖춰 연결된 카메라에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실시간 비디오 처리를 위한 무료 스트리밍을 지연시킬 수 있으며 센서·기계와 연결해 피드백과 제어를 제공한다. AOI 또는 장애물 회피를 포함한 로봇 제어에도 적합하다.


스마트 팩토리 라인 관리, 모니터링, 산업용로봇 구현 

AI 사물 인터넷(AIoT)은 제조 산업에서 가장 주목받는 산업 분야다. 보다 효율적인 공장, 스마트한 제조 라인과 보다 쉬운 모니터링을 통해 AIoT 솔루션은 효율성과 안전을 비롯한 전반적인 공장 생산 측면에서 엄청난 이점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 공장에 AI 기술이 도입되면서 생산 라인을 따라 로봇과 장치가 자율적으로 올바른 분할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인간에게는 불가능한 속도와 정밀도를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작업자는 공장 전체에 걸쳐 향상된 연결을 통해 안전한 거리에서 모든 장비와 장치를 쉽게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다.

산업용 로봇과 같은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에서 흔들리지 않는 안정성을 위한 이노디스크(Innodisk) 전용 기술을 갖춘 3TS5-P는 이노디스크 제품 시리즈 중 최초로 3D NAND 플래시를 지원한다. L³ 아키텍처, 최신 SATA III(6.0GHz) ID204 컨트롤러가 탑재된 RAID 엔진이 탑재돼 추가적인 데이터 보호층을 통해 탁월한 신뢰성을 보장한다. 

또한 이노디스크만의 독점 기술 L³ 아키텍처는 L² 아키텍처를 LDPC(Low Density Parity Check, 저밀도 패리티 체크)로 증폭시키고, L²(Long Life, 긴 수명) 아키텍처는 WAF를 감소시키는 4K 매핑 알고리즘으로 실시간 웨어 레벨링(wear leveling) 알고리즘을 적용해 우수한 성능과 긴 수명을 제공한다. 

DDR4 WT(wide temperature, 넓은 온도 범위) UDIMM과 DDR4 WT(wide temperature, 넓은 온도 범위) SODIMM은 2666MT/s로 업계에서 가장 빠른 메모리 속도를 자랑한다. 용도로는 모든 차량 내, 보안 감시, 자동화, 임베디드에 최적이다. 모든 관련 JEDEC 표준 적합 모듈로, -40℃부터 85℃까지 온도 범위에서 작동 가능하다. 용량은 4GB, 8GB, 16GB, 32GB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2133MT/s와 2400MT/s 모듈 제품이 있다.


<자료제공: AK솔루션즈>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