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경찰청은 중앙행정기관 최초로 국제표준 기록경영시스템인 ‘ISO 30301’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기록경영시스템(ISO 303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2011년 11월부터 도입한 국제표준으로 조직이 기록관리체계에 대해 국제표준의 요구사항을 준수하고 있는지를 평가해 인증해주는 국제인증제도이다.

경찰청 지문관리체계에 대한 기록경영시스템 ISO 30301 인증은 경찰의 지문관리체계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정한 국제기준에 적합한 기록관리와 운영으로 국제적 공신력과 신뢰성을 인정받았음을 의미한다.

경찰청 범죄분석담당관실은 ISO 30301 인증을 위해 지난 2월 추진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업무 분석, ISO 표준시스템 설계·개발, 내부심사원 양성 교육과 표준시스템을 실제 업무에 적용하는 과정을 거쳤다.

기록경영시스템 도입은 지문관리체계가 표준화된 업무수행 방식으로 변화됐고, 지문품질의 표준화된 절차와 시스템을 구축해 지문품질을 균일하게 유지하는 등 업무과정에 책임성과 투명성을 높였다.

또한 지문 감정의 원천자료인 지문 데이터베이스(DB) 등 지문관리 체계의 신뢰성 확보로 지문 감정 분야에서 과학수사의 절차적 정의를 강화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앞으로 기록경영시스템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이행 여부를 점검하고 국제 표준화된 업무절차 확립으로 글로벌 치안의 표준을 지향해 국가경쟁력을 견인하는 선도적 역할을 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