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경찰청이 부패요인 예방과 수사·단속 관리체계 강화를 주요 골자로 한 반부패 종합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선진 일류경찰에 걸맞은 청렴성과 공정성 확립을 목표로 국민의 신뢰와 지지를 확보하고 경찰개혁을 달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번 종합대책에 따르면, 객관적이고 실효성 있는 경찰 반부패 대책 추진을 위해 시민과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반부패협의회를 운영하고, 경찰서장 수행능력 심사제와 총경 이상 정기순환 인사제를 도입해 고위직 부패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청탁·유착 가능성이 있는 사건에 대해 3중 심사체계를 구축하고, 퇴직경찰관 출신 변호사 등 접촉시 사전신고, 동료간 사건문의 금지 등 사건관계인과의 접촉 통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지방청장 직속 내부비리 전담수사대를 창설하고 내부 신고창구 신설, 비위사건 보고 채널 다원화 등을 통해 비위행위의 적발 가능성도 높여나갈 계획이다.

또한 경찰의 부패발생 요인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을 통해 부패가 자라나는 제도적·환경적 요인에서부터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그간 추진해온 반부패 대책들을 점검해 형식화된 제도는 정비하고 예방대책을 중심으로 추진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반부패 분야 전문가의 참여와 폭넓은 국민 의견 수렴 과정을 통해 경찰의 반부패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경찰관 개개인의 의식과 조직문화의 전환도 추진할 계획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이번 대책으로 그동안 추진해 온 반부패 대책의 추진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 경찰 고위직과 수사부서의 공정성과 투명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