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방제일 기자]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 7일 중앙보훈병원 보장구센터에서 '첨단 로봇의족 국산화 개발 시연회'를 열었다.

시연회에서는 절단장애 시범대상자 2명이 국산화 인증 시험 중인 RoFT(Robot Foot)를 착용한 채 평지, 경사로, 트레드밀 등 다양한 지면 환경에서 보행 시범을 보였다.

국산화 개발 중인 RoFT 로봇의족은 국내 최초로 발목 관절에 모터 구동식 장치를 적용하고, 장애인 신체 특성에 맞춰 크기와 무게를 10% 이상 줄여 편의를 극대화했다.

또한, 발목관절과 발바닥에 센서를 장착하고 안전장치를 추가해 불규칙한 지면과 경사로에서 보행상태를 자동으로 조절하고 오작동은 최소화해 안정적인 보행이 가능하도록 했다.

현재 수입품에 의존 중인 로봇의족이 국산 개발에 성공해 최초로 상용화되면, 3천400만원에 달하는 기존 로봇의족의 3분의 1 가격으로 국가유공자는 물론 하지절단 장애인에게 보급될 예정이다.

이후 약 1만6천여명의 국내 하지절단 장애인에게 개인 맞춤형 로봇의족 보급을 확대하면 삶의 질을 향상하고, 약 200억원 이상의 수입대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양봉민 이사장은 "보장구센터는 최첨단 스마트 의료장비 개발을 위한 R&D에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향후 의료기기 인증센터와 교육센터를 설립해 세계 최고 수준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공공기관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앙보훈병원 보장구센터는 '2020년도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 사업'에서'파킨슨병 환자의 보행 증진을 위한 스마트 외부자극 시스템 개발', '양측하지 절단환자 적용 가능한 스마트 전자제어식 하지의지 제품 및 핵심부품 국산화 개발'과제의 연구 주관 및 참여 기관으로 각각 선정되기도 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