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서용하 기자] 중국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한국 이커머스 시장을 조준, 전방위적 공략에 나서고 있는 모양새다. 초저가로 무장한 이들 업체는 지리적으로 가깝고, 물류 인프라 등을 가진 한국을 이커머스 사업을 위한 최적의 환경으로 보고 있다. 업계 전문가는 이들 업체의 적극적인 공세에 국내 토종 관련 업체들이 고사당할 위기에 놓여 있다면서 늦어도 내년 초부터는 국내 이커머스 1위 쿠팡도 위협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한다.▶ 알리·테무 날개 달아준 한국 소비자, 중국 직접구매↑알리익스프레스는 지
[테크월드뉴스=서용하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빅테크 온라인 플랫폼을 ‘지배적 사업자’로 사전에 지정하고 규제하는 ‘플랫폼 공정경쟁 촉진법’을 도입하기로 했다. 독과점 플랫폼의 시장 질서 교란 행위를 미리 차단해 소상공인과 소비자를 보호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유럽연합 등 각국이 설정한 플랫폼 관련 정책은 자국의 데이터 주권 상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며 우리나라도 국내 상황에 맞는 맞춤형 규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지적한다. ▶ 공정위, 플랫폼 입법 지침 발표··· 성장과 공정 사이 균형추 흔들?지난 19일 공정거래위원
[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넷플릭스가 수익성 집중을 이유로 올해 비용 절감 계획을 밝히면서, 향후 OTT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새로운 전략이 요구된다. 관련 업계에서는 수익성 개선을 위한 새로운 시도를 고려하면서도 아직은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넷플릭스, 비용 절감 통한 ‘내실 다지기’ 속도↑최근 미국 IT 전문매체 테크크런치 등 외신에 따르면 넷플릭스가 올해 3억 달러(약 4000억 원) 규모의 비용 절감에 나설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당초 1분기 예정됐던 계정공유 유료화 정책이 2분기로 연기되면서 관련 매출에 차질이 발
[테크월드뉴스=전희진 기자]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선호도를 뜻하는 ‘상품 찜’ 데이터 수가 10억 개를 돌파하며 한층 강화된 빅데이터 경쟁력 성과를 달성했다고 27일 밝혔다.올해 9월 기준 상품 찜 수는 전년 동기 대비 90% 증가했으며 에이블리의 최근 3개월 월 평균 데이터는 4000만 개를 훌쩍 넘어섰다. 에이번 성과는 2018년 앱 론칭 이후 4년여 만이라는 점에서 패션 플랫폼 업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에이블리에 축적된 방대한 양의 고객 경험 데이터는 ‘
[테크월드뉴스=이세정 기자]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주요 커피 전문점 브랜드의 결제 추정금액을 조사해 16일 밝혔다.만 20세 이상 한국인의 신용카드·체크카드·계좌이체 등의 커피 전문점 결제 금액을 표본 조사한 결과, 주요 커피 전문점의 결제 규모는 코로나 이전보다 증가했으며 성장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상위 10개 커피 전문점의 결제 추정금액을 합산한 결과 7월 결제 추정금액은 코로나 이전인 2019년 7월보다 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상위 10개의 커피 전문점의 결제 규모는 모두 증가했지만, 특히 이디야
[테크월드뉴스=장민주 기자] 외식물가 상승에 이어 배달비까지 오르면서 밥값 부담이 커지는 상황이다. 시장조사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배달앱 결제액은 3월 대비 6월에 2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실제 소비자들이 배달앱을 떠나는 '탈 배달앱' 현상도 가속화되고 있다.디지털 외식플랫폼 먼키가 자사 전용주문 맛집편집앱 '먼키앱' 주문시 '배달비 무료' 서비스를 공개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고 21일 밝혔다.민키 구로디지털단지점에서 시범운영되는 이번 서비스는 먼키앱으로 배달 주문하는 경우 반경 600m 범위 안에만 해당되면 최소주문금액 없이 무
[테크월드뉴스=장민주 기자]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거리두기 해제 이후 극장 3사의 결제 추정금액의 변화를 조사해 20일 발표했다.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만 20세 이상 한국인 소비자가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등으로 극장 3사에서 결제한 금액을 표본 조사한 결과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의 지난달 결제 추정금액 합계는 1650억 원으로 연중 최고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극장 3사의 올해 1월부터 6월까지의 결제 추정금액은 4677억 원으로 작년 동기간의 1672억 원 보다 180%가 증가했다.특히 거리두기가 해제된 올해
[테크월드뉴스=장민주 기자] 거리두기 해제 이후 여행 수요가 크게 늘어나면서 숙박, 레저, 액티비티 등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온라인 여행·숙박 플랫폼들의 결제 추정금액이 코로나19 이전보다 증가했다.매월 역대 최대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만 20세 이상 한국인 소비자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등으로 온라인 여행·숙박 플랫폼에서 결제한 금액을 표본 조사했다.그 결과 지난 6월 에어비앤비, 야놀자(+데일리호텔), 여기어때의 결제 추정금액이 5394억 원으로 역대 최대 월 결제금액을 기록한
[테크월드뉴스=장민주 기자] 코로나19로 밖에 나가지 못하는 상황으로 인해 급증했던 배달앱 이용자가 3달 연속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거리두기 해제 이후 국내 주요 배달 앱의 결제 추정금액의 변화를 조사했다.배달 앱 3사(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의 지난 6월 결제 추정금액은 1조 87억 원으로 연중 최저를 기록했다.거리두기가 해제되기 전 3월과 비교하면 결제 추정금액은 3월 2조 35억 원에서 6월 1조 87억 원으로 21%가 감소했다.3월 대비 6월 20대 결제 추정금액은 16% 감소했으며, 30대
[테크월드뉴스=장민주 기자] 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만 10세 이상의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모빌리티 앱 사용자 추이를 조사했다.한국이 가장 많이 사용한 택시 앱은 카카오 T가 1위를 기록하며 2위인 우티와 압도적인 격차를 기록했다.카카오 T의 월 사용자로 1003만 명 규모이며 우티는 50만 명을 기록했다. 동백택시 30만 명, 티머니onda 13만 명, 타다 11만 명, 아이엠택시 5만 명, 리본택시 4만 명을 기록했다.지도/내비 앱은 네이버 지도 2116만 명, 티맵 1217만
[테크월드뉴스=박응서 기자] 올해 1분기에 온라인에서 한국인이 가장 많이 구매한 상품은 건강기능식품과 스킨케어, 위생용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과 마스크 사용에 따라 피부 관리 필요성이 증가한 결과로 해석된다.앱·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1분기 동안 국내 10개 온라인 종합 쇼핑몰에서 가장 많이 판매한 2만여 개 상품을 가공식품류와 화장품류, 생활용품류로 나눠 표본조사해 19일 발표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이 온라인에서 가장 많이 구매
[테크월드뉴스=박응서 기자] 올해 1분기에 결제금액에서 쿠팡이 네이버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2022년 1월부터 3월까지 만 20세 이상 한국인이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등으로 결제한 금액을 표본조사한 결과 많이 결제한 이커머스 서비스가 쿠팡+쿠팡이츠(이하 쿠팡), 네이버, SSG닷컴+이베이코리아(이하 SSG닷컴), 배달의 민족, 11번가 순으로 확인됐다.올해 1분기 결제추정금액이 가장 큰 이커머스 서비스는 쿠팡이다. 쿠팡은 2021년 1분기 7조 5172억 원에서 2022년 1분기 9조 6226억
[테크월드뉴스=박응서 기자]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고 있음에도 한국에서 숙박 공유업체 에어비엔비 3월 결제금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2022년 3월 한달 간 한국인 만 20세 이상 소비자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등으로 에어비앤비에서 결제한 금액을 표본조사한 결과, 1분기 결제추정금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6일 밝혔다.에어비앤비는 2019년 1분기 결제추정금액이 1549억 원이었다가 2020년 1분기에는 코로나1
[테크월드뉴스=박응서 기자] 넷플릭스가 올해 1월 지난해 10월보다 유료회원은 2% 줄었지만 결제금액은 역대 최대인 것으로 나타났다.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11월에 넷플릭스(NETFLIX)가 요금을 인상한 뒤 국내 넷플릭스 결제금액, 유료 결제자 추정치를 분석해 이와 같은 내용을 9일 발표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만 20세 이상 한국인 개인이 지난 1월 ‘넷플릭스’에서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결제한 금액을 표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지난해 11월 요금 인상 이후 11월과 12월에 유료 결제자 수가
[테크월드뉴스=박응서 기자]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중고거래 앱은 당근마켓, 번개장터, 중고나라 순이며, 지난해 중고거래 앱 사용자 수가 24%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25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중고거래 앱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지난해 중고거래 앱 시장은 쓰던 물건을 싸게 사는 개념에서 벗어나 명품부터 한정판 굿즈, 생활, 육아용품에 이르기까지 쿨해 보이는 제품을 찾아 만족감을 얻는 새로운 거래문화로 진화하며 전체 중고거래 앱 사용자 수가 크게 증가했다.와이즈앱·리테일·굿즈
[테크월드뉴스=박응서 기자] MZ세대인 2030세대가 가장 많이 자주 사용하는 전문몰은 에이블리와 지그재그, 브랜디, 올리브영, 아이디어스, 무신사, 오늘의집 순이고, 자주 실행하는 앱은 에이블리, 지그재그, 아이디어스, 무신사, 오늘의집, 브랜디, 올리브영 순인 것으로 확인됐다.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2030세대가 사용하는 ‘전문몰’ 앱 행태를 조사해 이와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최근 이커머스 시장에서는 카테고리 킬러형 버티컬 커머스, 이른바 ‘전문몰’이 뜨고 있다. 전문몰은 패션, 인테리어
[테크월드뉴스=박응서 기자] 지난해 한국인이 가장 많이 결제한 이커머스 서비스는 네이버, 쿠팡, SSG+이베이코리아, 배달의 민족, 11번가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지난해 이커머스 서비스 결제추정금액을 조사해 이 같은 내용을 담아 11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결제 상위 이커머스 서비스는 결제추정금액이 2020년보다 크게 늘었다.지난해 결제추정금액이 가장 큰 이커머스 서비스인 네이버는 2020년 27조 5234억 원에서 2021년 36조 916억 원으로 31%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두
[테크월드뉴스=조명의 기자]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ABLY)’의 지난 8월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510만 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패션앱 MAU가 500만 명을 넘어선 것은 에이블리가 최초다.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한국인 만 10세 이상 안드로이드와 애플(iOS)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에이블리 8월 월간 사용자 수(MAU)는 510만으로 1위를 기록하며 한국인이 가장 많이 쓰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임을 입증했다.에이블리는 앱 출시 2년만인 20
[테크월드뉴스=조명의 기자]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대한민국 1등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ABLY)’가 뷰티 카테고리 성장세에 힘입어 지난 7월 이용자 수 1위를 기록하고 월 최고 거래액을 달성했다고 밝혔다.에이블리는 지난 1월부터 6월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한국인 만 10세 이상 안드로이드와 애플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월간 사용자 수(MAU) 1위를 기록한데 이어 7월도 패션플랫폼 중 가장 많은 유저들이 에이블리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실 구매자는 6월 대비 60% 이상 큰
[테크월드뉴스=방제일 기자] 올해 상반기 오늘의집 결제추정금액은 4,673억 원으로 작년 상반기 대비 약 62%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오늘의집’은 지난 6월 한 달 동안 45만 명이 1회당 평균 103,100원을 월 1.7회 결제해 총 789억 원을 결제한 것으로 추정됐다.‘오늘의집’의 6월 연령별 결제금액 분포는 20대가 21.4%, 30대가 28.0%, 40대가 23.6%, 50대 이상이 27.0%로 30대에서 가장 많은 금액을 결제했다.성별 결제자수 분포는 남자가 24.2%, 여자가 7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