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이나리 기자] NXP 반도체(NXP Semiconductor)는 커넥티드차,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과 같은 미래 자동차를 위한 신규 제어와 컴퓨팅 아키텍쳐인 NXP S32 플랫폼을 발표했다. 

이는 세계 최초의 완전 확장형 차량 컴퓨팅 아키텍처로 통합된 마이크로컨트롤러/마이크로프로세서(MCU/MPU) 아키텍쳐를 제공한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전반에 걸친 동일한 소프트웨어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오늘날 자동차에는 여러 애플리케이션과 소프트웨어 접근 방식이 복잡하게 혼재돼 있어, 제조사들은 이를 통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고급 차량에 들어가는 코드 행수가 여객기 한 대를 만드는데 들어가는 코드 행수보다 더 많다고 추산하고 있다. 자동차 제조사와 전장 부품 공급업체는 고수준 전자 기능을 갖춘 차량을 신속히 출시해야 하지만, 이런 복잡성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NXP의 신규 S32 플랫폼은 최고 수준의 MCU 성능, MPU 성능으로의 매끄러운 전환과 차량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적용되는 동일한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등을 제공하고, 이로써 제조사들이 갖는 복잡성 문제를 해결해 준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새로운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활용해 비용이 많이 드는 연구 개발 작업을 재사용할 수 있다. 이로써 계속 변화하는 차량 아키텍처와 빠듯한 출시 일정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또한 S32 플랫폼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영역에 걸쳐 자동차 품질, 신뢰성 과 ASIL D 성능을 제공하도록 개발됐다. 

루카 디암브로기(Luca DeAmbroggi) IHS 수석연구원은 “전통적이고 혁신적인 차량 제조사와 신규 업체, 심지어 티어 1(Tier 1) 이상의 업체들까지 차량 도메인, 세그먼트와 지역 전반에 공히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작업 방식을 추구하고 있다.  증가하는 성능 수요를 충족하면서, 신속한 출시 요구에 발맞추고 개발 비용을 줄이기 위함이다. 이런 배경에서 ADAS, 자율주행과 연결 등과 같은 분야의 주요 애플리케이션 개발 단축을 위해서는 공통의 아키텍쳐와 확장 가능한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S32 플랫폼은 소규모 저전력 ARM 코어텍스-M(Arm Cortex-M)와 실시간 최적화 코어텍스-R(Cortex-R)부터 최고 성능을 자랑하는 코어텍스-A(Cortex-A)급 성능 수준까지 모든 수준에서 ASIL D 성능을 갖춘 업계 최고 확장 범위를 갖췄다.  또 보안 게이트웨이, 공통 도메인 아키텍처를 통해 S32 지원 차량 모두에 완전 롤백 옵션을 갖춘 다운타임 없는 OTA 기능을 제공한다. 

공통IP 세트 는 S32 SDK를 통해 일관된 개발 환경을 제공. 이를 통해 도메인 상에서 개발 작업 공유 가능과 여러 소프트웨어 모듈 중복 제거를 할 수 있다. 마이크로컨트롤러별 애플리케이션용 IP 제공으로 보안 게이트웨이, 레이더, 파워트레인, 모터 제어 등 주요 도메인 요건에 부합하는 맞춤형 하드웨어를 지원한다.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 전반에 걸쳐 NXP IP를 전면 재설계해 기술 노드에 공통 기능 구현, 일관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동작을 유지한다. 

ADAS 애플리케이션용 AI 액셀러레이터 일체를 지원. 물체 탐지, 비전, 레이더, 센서 융합 등의 분야 기능을 지원하는 알고리즘을 가속화 시킨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