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 ‘넷이벤츠 글로벌 프레스 & 애널리스트 서밋 2016’ 개최

최근 ICT 업계에서 가장 뜨겁게 떠오른 이슈로는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분석 등의 신성장 산업이다. 이들 산업은 클라우드 인프라를 기반으로 구동되면서 클라우드와 데이터 관리 및 분석 시장은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더불어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한 보안 플랫폼과 데이터 전송 시스템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이를 반영하듯 전세계 네트워크, 통신 및 보안 분야의 시장 동향을 소개하는 연례행사인 ‘넷이벤츠 글로벌 프레스 & 애널리스트 서밋 2016(NetEvents Global Press & Analyst Summit 2016)’은 올해 주제로 ‘IoT와 클라우드 혁신’을 선정했다.

지난 9월21일부터 22일까지 이틀간 미국 캘리포니아 실리콘밸리 사라토가(Saratoga)에서 개최된 넷이벤츠 글로벌 서밋을 통해 전세계 IT의 중심지 실리콘밸리에서 주목하고 있는 신기술과 생생한 소식을 전하고자 한다.        

‘넷이벤츠 글로벌 프레스 & 애널리스트 서밋 2016’ 모습

사물인터넷 성장, 데이터 관리·분석 시장 이끈다

올해 넷이벤츠 글로벌 서밋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핵심 주제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사물인터넷(IoT), 보안, 인공지능(AI)’으로 요약된다. IoT을 비롯해 빅데이터, 인공지능(AI)와 같은 신성장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데이터센터(IDC, internet data center)의 규모는 더욱 커질 것이라고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데이터센터는 서버와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 ICT 장비와 UPS, 항온항습기 등의 기반시설을 건물·공간에 중앙 집중식으로 집적시켜 IT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장비를 통합 관리 및 운영하는 시설로 반드시 365일 24시간 운영돼야 한다.

때문에 가용성이 점차 중요해지면서 유연성, 고밀도, 관리 최적화라는 장점으로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라는 기술이 최근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지난 8월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전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규모는 2020년 1950억달러에 이르면서 2016년 전망치인 965억달러의 2배를 넘어설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IoT와 가상현실(VR), 4K영상이 보편화되면서 데이터 사용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또 향후 4년 안에 본격적인 5G 네트워크 시스템을 앞두고 있을 뿐 아니라 커넥티드카의 인포테인먼트 기술 개발이 이뤄지면서 데이터 사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효율적인 데이터관리를 위해 하드웨어에서 클라우드로 옮겨가고 있는 추세다. 또 많은 기업들이 데이터센터 확장 및 투자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며 전력 감소를 위해 친환경 데이터센터 구축이 활성화되고 있다.

더불어 보안기술은 머신러닝, 딥러닝, 인공지능 도입을 통해 주요 보안 임무를 자동화되고 있으며 다양한 해커 공격들로부터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신기술도 개발되는 추세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IoT를 재정립하는 세션이 마련돼 네트워크 관련 시장 성장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넷이벤츠 글로벌 프레스 & 애널리스트 서밋 2016’ 모습

세션 토론에 참가한 밀린드 팬사르(Milind pansare) 에어로하이브 네트웍스 마케팅전략부문 이사는 산업용 IoT 산업에 대해 축산업과 농업을 예시로 들었다. 축산업에서 IoT를 활용할 경우 소고기에 온도센서를 부착해 적정한 온도로 냉장고에 안전하게 보관하고 유통시킬 수 있고 농업에서는 토양에 센서를 심어 놓아 토양의 수분과 온도를 체크해 농작물을 적정온도에서 기를 수 있게 한다.

농작물 등에 부착된 센서 디바이스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와이파이(Wi-Fi) 네트워크로 연결을 통해 전송되고 네트워크의 엣지단에서 실시간 분석 및 클라우드상의 장기 분석을 위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해진다.

엣지분석은 IoT 기기들이 수십억 심지어 조 단위의 기기들이 생성해내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접속성을 보장하기 위한 IT 인프라 확장의 결정요인이 된다.

IoT 디바이스 증가하게 되면 관리해야 하는 데이터양도 많아지게 되고 관리하기 복잡해진다. 이는 전통적인 환경과 분석 툴을 단번에 과부하 시키기 때문에 IoT 디바이스의 상태를 더욱 정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유지 보수하기 위한 데이터 관리 및 모니터링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데이터 관리 시스템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맞춤 알고리즘으로 분석한 다음 이를 클라우드로 합쳐내서 가장 정확한 세부내역이 보고서와 시각화 툴에 표시될 수 있게 해준다.

밀린드 팬사르 이사는 “오늘날 IoT용 엔드포인트는 100억대에서 120억대가 존재하는데 약 4년 안에 300억대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앞으로는 다양한 IoT 기기들이 등장하게 되면서 이들을 보안하기 위한 솔루션은 더욱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IoT 시장의 성장은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구축 외에도 기존의 통신기술만으로는 빠른 전송에 한계가 따르기 때문에 이에 최적화된 광통신 솔루션의 개발을 이끌었다. 또 IoT 디바이스들의 증가는 기하급수적인 위협을 가져오기 때문에 네트워크상의 보안은 그 어느 때 보다 더 중요시되고 있다.

이런 시장 변화에 따라 올해 넷이벤츠 글로벌 서밋에서는 클라우드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데이터 관리 및 보안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의 솔루션이 대거 소개됐다. 실시간으로 데이터센터를 모니터링하고 더 빠른 데이터 전송을 위한 광전송 네트워크 장비와 광대역 연결 기술 SD-WAN 그리고 기업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 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클라우드 기반 분석 플랫폼 등 대표적이다.

제임스 맥니엘 넷스카우트 최고마케팅경영자

넷스카우트, 실시간 네트워크 모니터닝 플랫폼

네트워크 모니터링 기업 넷스카우트는 클라우드로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에 따라 실시간 모니터링 네트워크 통합 플랫폼을 강점으로 시장에 적극 대응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넷스카우트의 주력 솔루션 ‘엔지니어스원(nGeniusONE)’은 엔드투엔드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분리돼 있는 IT 그룹에 대한 의사소통과 협력을 돕고 서비스 대시보드, 성능 분석, 세션 분석, 패킷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넷스카우트는 지난 2014년 미국 특허청에서 특허 기술을 획득한 적응형 서비스 인텔리전스(Adaptive Service Intelligence, 이하 ASI) 기술을 엔지니어스원에 탑재해 실시간 모니터링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장점으로 내세웠다. ASI는 데이터의 분석 능력을 배가시키는 지능적인 패킷 수집을 수행하고 트래픽지표(KTI), 주요성과지표(KPI) 등의 성능정보와 지능적 경보를 제공해 모니터링을 용이하게 하는 기술을 뜻한다.

넷스카우트는 매출의 60%는 북미시장, 30%는 그 외의 국가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주로 보안을 중요시하고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금융, 통신사, 정부, 전력, 온라인쇼핑몰 기업 등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버라이존, 보다폰, 스프린트, 보다컴, 벨, AT&T, T모바일, 넬러스, 차이나유니콤, 타이완모바일, KDDI 등은 넷스카우트의 대표적인 파트너사들이다. 국내 시장에서는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 주로 통신사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임스 맥니엘(James Mcniel) 넷스카우트 최고마케팅경영자는 “넷스카우트 모니터링 솔루션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가상화 시스템을 모두 보유하고 있고 현재 하드웨어 솔루션 매출이 더 높다”며 “그 이유는 대다수 기업들은 턴키솔루션을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엔터프라이즈 산업은 클라우드로 인해 점점 더 커지고 있고 약 5년 후에는 5G가 본격 시작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향후 넷스카우트의 매출 구조는 소프트웨어가 높아질 것이며 지속적인 고객사 확보를 위해 2년 전부터는 가상화 시스템도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넷스카우트,  ‘엔지니어스원(nGeniusONE)’

인피네라, 광전송 네트워크 장비로 DCI 시장 공략

지능형 광전송 네트워크 기업인 인피네라(Infinera)가 광전송 네트워크 장비 ‘클라우드 익스프레스2(Cloud Xpress 2)’로 데이터센터 인터커넥트(DCI)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는 최근 네트워크 시장이 100기가바이트 이더넷(GbE)로 규모로 늘어난 니즈를 지원한다는 전략이다.

클라우드 익스프레스2는 인피네라가 자체 개발 및 생산한 CPU를 탑재해 빠르고 안전한 구동을 구현한 점이 핵심이다. 또 데이터센터의 자동화를 위해 단순화된 프로비저닝 시스템에 플러그인 할 수 있는 기능으로 설계돼 외부 멀티플렉서 또는 외부 앰프 없이 단일 광섬유만을 사용해 빠르게 전송시킨다.

인피네라 그룹 인터뷰 모습

기존 DCI 솔루션은 3개 이상의 루(RU)를 사용해 왔다면 클라우드 익스프레스2는 하나의 칩에 무제한 엔진을 지원해 1개의 루 사용만으로 1초에 1.2테라바이트를 제공하고 1개의 광 전송망에 초당 최대 27.6 테라바이트를 지원한다. 이 솔루션으로 100Gbps급 데이터 전송 서비스가 가능해지면서 비용절감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 참고로 현재 이동 통신사들의 전송 서비스 용량은 장비당 10Gbps 수준이다.

스투 엘비(Stu Elby) 인피네라 데이터센터 비즈니스 부분 상무는 “데이터 트래픽은 기존의 머신에서 머신, 서버에서 서버로의 전송 보다 데이터에서 데이터간이 더 심화되기 때문에 데이터센터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DCI 시장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인피네라는 페이스북, 보다폰, 인터루트, T모바일, KDDI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으며 국내 시장에서는 총판업체 DBN을 통해 다음카카오에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인피네라 ‘클라우드 익스프레스2’

벨로클라우드, 네트워크 연결 이제는 ‘SD-WAN’ 시대

네트워크는 좀 더 빠른 연결과 비용 절감할 수 있는 시스템을 위해 새로운 광대역 연결 기술 SD-WAN(Software-Defined Wide Area Networking)로 변화되고 있다. 벨로클라우드(VeloCloud)는 SD-WAN 기술을 앞세워 시장에서 선두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목표다.

2012년에 설립된 벨로클라우드는 SD-WAN 기술을 바탕으로 공공기관, 개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네트워크상에 엔터프라이즈급 연결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그동안 기업들은 네트워크 간의 연결을 위해 안정적인 장점을 지닌 MPLS(Multi-Protocol Label Switching)를 사용해 왔다. 그러나 데이터의 양이 많아지고 연결되는 네트워크 수가 증가될수록 대역폭 용량이 제한되면서 효율성이 떨어지게 되고 확장할 경우에는 인프라를 구성하는데 수주 이상이 걸렸다.

또 전통적인 WAN은 각 네트워크별로 모두 연결시켜야 했고 백홀을 피하기 위해서는 브랜치에서 VPC까지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메쉬 터널이 필요해 번거로움이 따랐다. 더불어 비용도 많이 들었다.

반면 인터넷을 통해 연결되는 SD-WAN은 클라우드에 최적화돼 있으며 중간에 게이트웨이 하나로 간편하게 연결되기 때문에 VPN과 WAN, VoIP, 네트워크 기반 방화벽 등을 신속하게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다.

벨로클라우드 SD-WAN 솔루션

벨로클라우드 SD-WAN은 개인과 인터넷 회선, 엔터프라이즈와 SaaS 애플리케이션, 클라우드 간의 연결에서 엔터프라이즈 급 성능을 제공한다. SD-WAN은 기존의 WAN 보다 설치는 약 100배 빠르고 비용은 약 3배 절감되며 속도는 약 10배 빠르다는 것이 벨로클라우드측의 설명이다.

시장조사기관 IDC와 가트너는 엔터프라이즈 시장의 45%가 향후 2년안에 SD-WAN을 사용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SD-WAN 시장은 2020년에 6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며 향후 시장 발전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다.

마이클 우드(Michael Wood) 벨로클라우드 마케팅 부사장은 “클라우드가 중요해지면서 이제 기업도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법을 다시 생각해야 할 때이며 SD-WAN은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솔루션이다”고 소개했다. 이어서 그는 “SD-WAN는 노터치 배포 모델을 가지고 트럭롤, 외부에서의 설치, 복잡한 배열 작업, 운영, 고장의 수리 등을 절감시키기 때문에 SaaS는 편리한 애플리케이션 구축과 관리를 하기 위한 방법으로 SD-WAN 네트워크의 구조로 변경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마이클 우드 벨로클라우드 마케팅 부사장

아나플랜, 클라우드 기반 기업 데이터 분석 플랫폼

2011년 설립한 아나플랜(anaplan)은 기업들의 주요 영업, 운영, 금융과 관련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아나플랜의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기업들의 사업 운영에 있어 복잡한 문제들을 예측해주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분석해주는 기능을 한다. 즉, 하나의 솔루션 안에 예측분석, 고급 모델링, 그룹 협업 기능을 두루 갖춘 클라우드 ERP인 것이다.

아나플랜의 플랫폼은 사용을 최대한 단순화 시켜 설계됐다. 사용자의 IT 개입은 전형적 코어 소스 시스템과 보안 평가에 의해 제한된다. 특히 아나플랜의 앱 허브는 웹에서 간단하게 다운로드를 통해 사용할 수 있게 구축했으며 사용자는 120개 이상의 사전 구축 계획, 예측 및 최적화 앱, 각 응용 프로그램에 접촉할 수 있다.

2016년 6월 기준으로 아나플랜은 13억 스프리드시트를 플랫폼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이는 매년 2배 이상 증가하고 있다. 또 2016년 상반기 매출은 전년 대비 35% 상승했다.

일례로 아나플랜의 고객사인 HP의 경우 매년 178개의 국가에서 2만5000명의 영업사원들이 약 8만명 이상의 클라이언트를 관리하는 할당량 계획 데이터들을 처리하는 시간이 약 4개월이 걸렸다.

그러나 아나플랜의 플랫폼을 구현한 후에는 계획을 완료하는데 불과 일주일만에 가능해졌다. 이처럼 빠른 처리속도는 아나플랜 솔루션의 장점 중 하나다. 참고로 HP는 약 2000만개의 큰 스프레드시트에 2000억개의 데이터 셀을 관리한다.

아나플랜, 기업 데이터 분석 플랫폼

베다니 크로그스타드(Bethanie Krogstad) 아나플랜 마케팅 부문 이사는 “이 산업에서 경쟁사로 대형기업인 IBM, SAP, 오라클 등이 있겠지만 누구나 사용하고 접속하기에 유연한 플랫폼과 실시간 대응이라는 장점으로 차별화를 강조해 비즈니스를 해 나가겠다”며 “95%의 파트너사들은 계속 우리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어 재계약율이 높다”고 강조했다.

아나플랜의 파트너사로 HP 외에도 보더폰과 일본의 파소나 등이 있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싱가포르 지사를 기점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IoT 성장, 클라우드 시대 본격화…보안 플랫폼도 덩달아↑②>에서 기사가 계속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