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플랫폼 발표.. 가상현실 환경에 ‘최적화’ 몰입감 제공

AMD가 3월 3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코에서 개최된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Game Developer Conference, GDC) 행사를 통해 개발자 및 사용자에게 최상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계획을 발표하고 이와 관련된 새로운 기술 및 파트너십을 공개했다. 

AMD는 이번 발표를 통해 리퀴드VR(LiquidVR)로 명명된 AMD의 가상현실 기술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리퀴드VR 기술은  AMD 하드웨어를 통한 차별화된 VR 콘텐츠 개발, 성능 개선을 통한 편안한 VR 애플리케이션 환경을 구축하고 VR 헤드셋의 ‘플러그 앤 플레이(PnP)’ 호환성 개선 등을 중심으로 한다. 

현재 출시를 앞두고 있는 리퀴드VR SDK 버전은 가상현실 컨텐츠 및 사용환경, 호환성 부분에서 발생하는 장애 요소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가상현실 환경에서 지연율을 감소시키는 과정은 GPU부터 애플리케이션, 가상현실 헤드셋의 디스플레이에 이르기까지 프로세싱 파이프라인 전반에 걸쳐 이뤄진다. 리퀴드VR 기술에서는 AMD의 GPU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하위시스템이 지연율 개선을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 AMD 하드웨어 기반의 VR 환경을 사용하는 개발자와 콘텐츠 제작자에게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모션과 반응을 제공해 마치 실존하는 세계와도 같은 현전을 경험하게 한다.

라자 쿠드리(Raja Koduri) AMD 비주얼 컴퓨팅 부문 부사장은 “최상의 VR 콘텐츠, 편안한 사용 환경, 우수한 기기 호환성은 AMD가 VR 분야에서 초점을 맞추고 있는 핵심적인 요소”라고 설명했다.


AMD 리퀴드VR SDK 1.0의 주요 기능

▲ 자연스러운 헤드트래킹을 위한 비동기식 셰이더(Async Shaders): 하드웨어 가속 기반의 타임워프(Hardware-Accelerated Time Warp) 기능을 제공한다. 프레임 렌더링 후 업데이트 된 사용자의 머리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점을 반영해 이미지를 보정하고 이를 VR 헤드셋에 전송한다. 사용자의 실제 시선 이동과 재생되는 화면 사이의 지연율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술이다.

▲ 스케일러블 렌더링(Scalable Rendering)을 위한 어피니니티 멀티-GPU(Affinity Multi-GPU): VR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 복수의 GPU에 각각 특정 작업을 나누고 할당해 프레임율을 개선한다. 복수의 GPU는 각각 사용자의 좌측과 우측 눈을 통해 보이는 시야를 개별적으로 렌더링하며 최종적으로 이를 조합하여 단일한 스테레오 방식의 3D 화면으로 출력한다. 

▲ 자연스러운 헤드트래킹을 위한 최신 데이터 래치(Latest data latch): 이 기술은 헤드트래킹 데이터를 머리에 장착한 디스플레이에서 GPU로 최대한 빠르게 전송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매커니즘이다. 실시간에 가까운 속도로 데이터를 수집하며 API 오버헤드를 제거하고 화면 지연 현상을 해소한다.

▲ 직관적인 VR헤드셋 연결을 위한 다이렉트-투-디스플레이(Direct-to-display) 기술: AMD 라데온 그래픽 카드와 VR헤드셋을 손쉽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매끄러운 플러그 앤 플레이(PnP) 환경을 제공한다. 해당 VR 헤드셋의 디스플레이로 직접 부팅되도록 하거나, 윈도우즈의 확장 디스플레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포함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