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는 멀티유저 GPU(MxGPU: Multiuser GPU) 기술이 적용된 하드웨어 기반 가상화 GPU 제품인 AMD 파이어프로(AMD FirePro) S시리즈 GPU 제품군을 공개했다. AMD는 자사의 탁월한 하드웨어 가상화 GPU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원격 워크스테이션, 클라우드 게이밍, 클라우드 컴퓨팅은 물론 가상 데스크탑 인프라스트럭처(VDI: 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최근 가상화 생태계에서는 사용자들에게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CPU, 네트워크 제어 및 저장 장치 등 핵심 부품들의 가상화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GPU 부문에서는 이러한 가상화 움직임이 나타나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AMD의 MxGPU 기술은 이러한 가상화 업계의 최신 표준을 GPU 하드웨어 부문에 적용한 최초의 사례이다.

▲ AMD 파이어프로 S7150

AMD MxGPU 기술의 도입은 곧 가상 컴퓨터(VM: Virtual Machine) 전반에 걸쳐 일관성 있는 성능과 향상된 보안성이 확보됨을 의미한다. MxGPU 기술을 통해 사용자에게 예측가능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GPU를 제어할 수 있다.

AMD MxGPU 기술은  PCI 익스프레스(PCI Express) 표준인 싱글 루트 I/O 가상화(SR-IOV: Single Root I/O Virtualization)를 기반으로 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 하드웨어 GPU 스케줄링 로직을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보다 높은 정밀성을 갖춘 서비스 제공.
• 가상 컴퓨터 데이터와 하드웨어 강제 메모리 격리 로직을 거치는 애플리케이션 데이터의 무결성 보존.
• 다이렉트X (DirectX), OpenGL 등 그래픽 APU 뿐만 아니라, OpenCL과 같은 연산 API에서도 완전한 가상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에서 GPU의 모든 그래픽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이번에 공개한 신규 AMD 파이어프로 S7150 및 AMD 파이어프로 S7150 x2 서버 그래픽 카드는 업계 주요 OEM 생산자와 협업을 통해 고성능 가상 워크스테이션 구축은 물론 IT 담당자를 위한 간편한 설치 및 운영을 지원할 뿐 아니라 중요한 데이터에 대한 보안성 및 비용 대비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VDI가 활용되는 CAD,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사무용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분야에서 업계 최초로 하드웨어 기반 가상화 GPU를 지원하게 됐다.

션 버크(Sean Burke) AMD 라데온 테크놀로지 그룹(Radeon Technologies Group)의 총괄 매니저인 부사장은“이번 AMD 하드웨어 가상화 GPU 제품군은 고객에게 기본 API 소프트웨어 지원과 함께 최첨단 그래픽 기술을 제공하고자 하는 우리의 또다른 노력의 결과물이다”며, “ 혁신적인 AMD 파이어프로 S시리즈 GPU를 통해 사용자마다 개별 인증 비용 없이도 AMD의 가상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됐다”고 말했다.

존 페디(Jon Peddie) 시장 조사기관 JPR(Jon Peddie Research) 대표는“AMD 멀티유저 그래픽은 필요에 따라 온디맨드 방식으로 사용자에게 그래픽을 제공해 기업에서 워크스테이션을 활용하는 방식과 상황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이와 동시에 대규모 워크스테이션 운영에 있어 상당한 비용을 절감할 것이다”며, “고성능 그래픽 성능의 가상화는 기본적으로 스탠드얼론 워크스테이션과 관련 있지만 향후 상당히 주목받는 기술 분야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