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기반 초경량화 AI 모델

[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구글이 오픈소스 기반 초경량화 인공지능(AI) 모델 ‘젬마(Gemma)’를 공개했다.

[사진=구글]
[사진=구글]

21일(현지시간) 구글은 AI 모델 젬마를 공개했다. 젬마는 ‘젬마 2B’와 ‘젬마 7B’ 두 가지 형태로 각각 20억 파라미터, 70억 파라미터 크기로 제공된다. 사용자는 노트북, 업무용 컴퓨터 또는 구글 클라우드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구글에 따르면 젬마는 AI 모델 ‘제미나이’의 기술 및 인프라를 기반으로 구축됐다. 이에 따라 젬마 2B와 젬마 7B 모델들은 동급 규모의 다른 오픈 모델과 비교했을 때 가장 높은 성능을 갖췄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구글이 공개한 자료에서 젬마는 메타의 ‘라마2’와 비교했을 때 ▲일반 ▲추론 ▲수학 ▲코드 등 주요 벤치마크에서 더 좋은 성능을 보였다.

구글에 따르면 젬마 2B와 젬마 7B 모델들은 동급 규모의 다른 오픈 모델과 비교했을 때 가장 높은 성능을 갖췄다. [사진=구글]
구글에 따르면 젬마 2B와 젬마 7B 모델들은 동급 규모의 다른 오픈 모델과 비교했을 때 가장 높은 성능을 갖췄다. [사진=구글]

 

특히 구글은 젬마가 ‘구글의 AI 원칙’을 최우선으로 설계됐다고 강조했다. 구글의 AI 원칙은 사회적, 안전성, 개인정보, 우수성 등 다양한 요소에서 현재와 미래의 세대에게 도움이 되는 AI를 개발하겠다는 방향성이다.

구체적으로 모델들이 책임감 있는 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사람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한 강화 학습(RLHF)’을 적용했다. 또한 젬마 모델의 위험성을 이해하고 방지하기 위해 레드팀을 구성했다. 레드팀은 자동화된 적대적 테스트, 위험 행동에 대한 모델 역량 평가 등 평가를 진행한다.

특정 애플리케이션의 필요에 맞게 자체 데이터에서 젬마 모델을 미세 조정할 수 있는 다양한 툴 및 시스템도 지원한다. 여기에는 ▲멀티 프레임워크 툴 ▲디바이스 간 호환성 ▲최첨단 하드웨어 플랫폼 ▲구글 클라우드에 최적화 등이 포함됐다.

구글 관계자는 “젬마를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전 학습 모델로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특정 개인 정보 및 기타 민감한 데이터를 학습셋에서 자동으로 필터링하는 기술들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이어 “구글은 ‘책임감 있는 생성형 AI 툴킷’을 젬마와 함께 공개해 개발자들과 연구진들이 더욱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도록 돕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