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교육 혁신 위한 플랫폼 역량·인프라 구축 강조

[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지난해는 정말 인공지능(AI)의 해였다. 누구나 AI가 바꿀 사회에 대해 굉장히 많은 고민을 했다. 엘리스그룹에서도 이를 대비해 교육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AI 솔루션과 인프라를 마련하고 있다.”

교육 실습 플랫폼 엘리스그룹의 김재원 대표는 이와 같이 말하며 교육 데이터와 AI 기술력을 통해 AI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엘리스그룹은 17일 강남구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Everything of AI’를 주제로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

엘리스그룹은 교육 데이터와 AI 기술력을 통해 AI 솔루션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엘리스그룹]
엘리스그룹은 교육 데이터와 AI 기술력을 통해 AI 솔루션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엘리스그룹]

 

AI 역량 강화 위한 ‘종합 교육 플랫폼’ 제공

AI 기술과 이를 활용하지 않는 직장인의 간극이 점점 벌어지는 모양새다. 엘리스그룹에 따르면 AI 시대가 도래했을 때 일자리 위협을 느끼는 전문직은 45%에 달한다. 또한 ‘AI를 활용할 수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81%였지만, 실제 업무에서 AI를 활용하고 있다고 대답한 비율은 12%에 불과했다.

엘리스그룹은 이런 AI 역량 차이를 AI 교육과 솔루션으로 해결한다는 목표다. 교육 현장에서도 AI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근본적인 AI 역량을 함양시킨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를 위해 ▲올인원 종합 플랫폼 ▲AI 교육 ▲AI 솔루션 사업 전략 등을 소개했다.

엘리스그룹은 플랫폼의 AI 역량을 강화하고 다수의 콘텐츠 기업이 학습 콘텐츠를 등록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를 신설해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종합 교육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교육 실습 플랫폼 ‘엘리스LXP’의 AI 기능을 업그레이드한다.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영상 및 텍스트 자료 번역, 자막, 더빙 등 다양한 요소를 AI를 통해 적합한 결과를 제공한다. 또한 말투를 바꿀 수 있는 어조 변경과 AI 질문 자동 생성기도 이루어진다. 엘리스그룹에 따르면 강의 성격에 맞는 맞춤형 학습 자료 제작이 가능해진다.

국내외 콘텐츠 기업과 제휴도 확대한다. 기업 및 개인 고객의 콘텐츠 선택의 폭을 넓힌다는 방안이다. 지난해 글로벌 B2B IT 교육 매출 1위라고 알려진 미국 플루럴사이트와 국내 독점 공급 계약을 맺었으며 클래스101, 알엠피 등 기업과의 제휴 계약도 체결했다.

엘리스그룹 김수인 CRPO는 “엘리스그룹의 페르소나는 발행사 및 콘텐츠 제작자를 위한 AI, 만들어진 콘텐츠를 교육하는 선생님을 위한 AI, 콘텐츠를 제공받는 학생을 위한 AI로 이루어진다”며 “각각의 페르소나에 대해 각기 다른 AI를 제공하고 있어 정확한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엘리스그룹은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AI 연구를 위한 AI 데이터센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양승갑 기자]
엘리스그룹은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AI 연구를 위한 AI 데이터센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양승갑 기자]

 

▶ 안정적 AI 연구 위한 AI 데이터센터 구축

특히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AI 연구를 위한 AI 데이터센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엘리스 AI 데이터센터’는 ‘이동형 모듈러 데이터센터(PMDC)’로 기존 데이터센터 대비 고밀도의 전력으로 구성됐다. 엘리스그룹에 따르면 AI 인프라 운용에 최적화됐으며 수요에 따라 모듈 단위의 빠른 확장이 가능하다. 전력사용효율이 높아 운영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이용량에 따라 맞춤형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엘리스클라우드’ 서비스도 제공한다.

엘리스클라우드 서비스는 ‘동적할당’ 기술을 사용해 필요한 만큼의 자원만 사용할 수 있다. 서비스에는 ▲AI 교육 및 연구에 최적화된 엘리스프로젝트 ▲엘리스클라우드 온디멘드 ▲엘리스ML API 등이 포함된다.

엘리스그룹 박정국 CTO는 “AI 성능이 개선되는 만큼 더 많은 데이터를 요구하고 더 복잡한 계산을 기반하고 있다”며 “또한 GPU 서버는 막대한 양의 전력을 소비해 이는 기존의 전통적인 인프라가 지원할 수 없는 전력 밀도를 필요로 한다”고 말했다.

이어 “엘리스그룹은 이런 인프라의 전체 밸류체인을 개선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했다”며 “AI 서비스를 엔드투엔드로 최적화했기 때문에 일반적인 데이터센터와 비교했을 때 10배 이상의 전력 밀도를 제공하고 이는 초고성능의 GPU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를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엘리스그룹은 글로벌 벤처캐피털 버텍스로부터 약 200억 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이를 통해 데이터센터 구축 등 AI 솔루션 기업으로의 사업 외연을 확장하고 글로벌 진출에도 박차를 가한다. 엘리스그룹은 2022년 미국 법인 설립을 마쳤으며 2023년에는 싱가포르 법인 설립도 이루어졌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
CES 폐막, 우리가 주목해야 할 말말말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에서도 AI를 핵심 키워드로 주목했습니다. CES에 참여한 업계 관계자들은 AI의 잠재력을 주목하고 있는데요. 화장품, 리테일 등 AI와 관계가 없을 것 같은 기업들도 AI를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