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군 8만개, 생산능력 2배 확대 계획
오토모티브 분야, 국내 매출의 50% 이상 차지할 것으로 예상돼

[테크월드뉴스=박예송 기자] 아나로그디바이스(ADI)가 KES 2023(한국전자전)에서 다양한 영역에 걸쳐 ADI만의 경쟁력을 갖춘 15개의 제품을 전시했다. ADI의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더스트리얼 부문과 더불어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오토모티브 분야에서의 큰 성장 가능성을 10월 25일 데모투어를 통해 설명했다. 

KES 2023 아나로그디바이스 부스 전경 [사진=박예송 기자]
KES 2023 아나로그디바이스 부스 전경 [사진=박예송 기자]

미국의 고성능 반도체 전문기업 ADI의 올해 2분기 전체 시가 총액은 910억 달러(약 122조 원)이며, 직전 분기 매출은 31억 달러 (약 4조원)에 달한다. 전체 매출에서 인더스트리얼 영역이 50%, 오토모티브 영역이 21%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고성능 B2B 반도체에 특화된 기업이다.

현재 ADI는 약 7만 5000개 제품을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다. 이런 다양한 컴포넌트를 통해 여러 분야, 제품군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어 내년에는 제품군이 8만개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 세계에 12만 5천개의 고객사를 두고 있어 생산능력도 2026년까지 지금보다 2배 늘릴 계획이다.

ADI는 인더스트리얼 분야에서 이 정도의 컴포넌트를 가진 기업은 많지 않다며 ADI의 강점으로 불량률이 현저히 낮은 점을 강조했다.

ADI 부스에서 트라이나믹 모터 컨트롤 기술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박예송 기자]
ADI 부스에서 트라이나믹 모터 컨트롤 기술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박예송 기자]

이번 전시회에서는 인더스트리얼 분야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제품으로 트라이나믹 모터 컨트롤(Trinamic Motor Control) 데모 제품을 선보였다. 모터의 경우 모션을 멈추는 순간에 가장 많은 힘을 사용하는데 이 구간을 부드럽고 안정적으로 제어하는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모션제어는 제어가 필요한 알고리즘을 모두 코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ADI의 제품은 레지스터 세팅만으로 원하는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저소음의 장점을 갖고 있어 보안용 카메라나 의료기기 등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이외에도 데이터를 에지단에서 처리하는 AI MCU와 모터의 고장을 미리 예방하고 진단하는 스마트 모터 센서 등 제품을 전시했다.

ADI는 인더스트리얼 부문의 장비판매는 시장변화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다며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ADI 부스에서 전시 중인 AI MCU [사진=박예송 기자]
ADI 부스에서 전시 중인 AI MCU [사진=박예송 기자]

ADI의 또다른 성장 엔진은 오토모티브 분야이다. 특히 글로벌  매출 비중과 달리 국내에서는 오토모티브 분야가 매출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내연기관차에서 전동화로 변화하는 트렌드에 따라 ADI도 배터리를 매니지먼트할 수 있는 BMS 칩과 서데스 기술인 GMSL(Gigabit Multimedia Serial Link) 등의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GMSL은 15미터의 단일 동축 케이블을 통해 차량 운행 중 까다로운 환경에도 실시간으로 고해상도 비디오 스트리밍을 제공한다. 여러 케이블이 아닌 하나의 케이블로 연결하기 때문에 자동차 경량화와 전력 소비에 효과적이다.

오토모티브 기술 GMSL 기술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박예송 기자]
오토모티브 기술 GMSL 기술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박예송 기자]

한편 ADI는 현재 8천개의 특허를 가지고 있고 2만 5000명의 직원 중 절반에 가까운 1만 2000명을 엔지니어로 두고 있으며 방대한 컴포넌트를 개발하기 위해 R&D에 연간 약 2조 3000억 원을 투자하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