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기술 넘어 사회적·거버넌스 영향 미쳐
블록체인 트릴레마로 꼽히는 기술적 난제

[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블록체인 기술로 대표되는 웹3.0은 탈중앙화와 보안성을 강조하는 기술이다. 탈중앙화된 구조와 중개자 없이도 신뢰할 수 있는 거래와 계약은 전통적인 인터넷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가오는 디지털 시대의 이상향으로 꼽히기도 한다. 다만 웹3.0은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으며,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는 도중에 발생할 수 있는 한계와 문제에 집중해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블록체인으로 대표되는 웹3.0 시장

지난 10일 라인의 웹3.0 사업 자회사 라인 넥스트는 글로벌 게임 제작사 세가와 웹3.0 게임 플랫폼 ‘게임 도시(GAME DOSI)’의 신작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컴투스홀딩스의 블록체인 메인넷 엑스플라(XPLA)는 일본 블록체인 메인넷 오아시스와 일본 웹3.0 게임 시장 선점과 공동 생태계 구축을 위한 협력에 나서기도 했다.

웹3.0의 핵심은 블록체인 기술과 탈중앙화된 사용자 중심의 웹으로 설명할 수 있다.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에서 시작한 웹1.0은 사용자에게 정적 자료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는 것이 주요 목표였다. 단순히 수동적인 정보 소비와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불가능했기 때문에 단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주로 이루어졌다.

이후 웹2.0에서는 IT 기술의 발달로 UGC 등 사용자 제작 콘텐츠가 등장하면서, 사용자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타인과 상호 작용을 할 수 있게 됐다. 실시간 업데이트와 소셜 네트워킹을 통한 상호 연결된 웹 생태계 구축 등 다양한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이 결합되면서 더욱 발달하게 됐다. 현재 인터넷이 이 단계다.

더 나아가 탈중앙화된 구조를 중심으로 한 데이터에 대한 소유권과 제어가 사용자에게 있을 경우, 웹3.0이라고 부를 수 있다.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는 개인 정보에 대한 소유권을 유지한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CCN은 “웹3.0의 기반은 탈중앙화 및 P2P 상호 작용을 기반으로 구축돼 중앙화된 주체가 아닌 참여자 간에 제어가 공유되도록 보장한다”며 “투명성과 신뢰에 대한 웹3.0의 핵심 원칙은 협업을 촉진하고 참여자의 신뢰를 높이는 개방적이고 책임감 있는 플랫폼을 장려한다”고 지난 7일 전하기도 했다.

[그래픽=테크월드 장영석 기자]
[그래픽=테크월드 장영석 기자]

 

웹3.0 통한 사용자 중심 인터넷 생태계

관련 업계에서는 웹3.0을 통해 중앙화된 플랫폼을 넘어서 사용자 중심적인 인터넷 환경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한다. 블록체인 기술과 분산형 네트워크를 활용해 사용자에게 디지털 데이터에 대한 통제권을 부여한다는 의미다.

예를 들어 디파이(DeFi) 등 탈중앙화 금융 시스템을 활용해 사용자가 직접 자산을 관리하고 대출 및 거래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공급망에서의 추적성과 투명성의 개선도 가능하다. 어떤 상품의 제조 시점부터 최종 소비자까지 안전하게 이동 경로를 파악할 수 있어 사기를 줄이고, 공급망 전반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지난 10일 IT·빅데이터 전문 매체 애널리틱스 인사이트는 “웹3.0과 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가 데이터에 대한 통제권을 되찾고 거래가 투명해지며, 혁신적인 솔루션이 번창하는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며 “웹3.0의 혁신적 힘은 금융과 기술을 넘어 게임, 공급망, 사회적 영향, 거버넌스(Governance) 등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평가했다.

최근에는 탈중앙화 시스템을 활용한 SNS도 주목받고 있다. 잭 도시(Jack Dorsey) 트위터 창업자가 만든 ‘블루스카이’는 블록체인 판 트위터로 불리며, 자체 탈중앙화 소셜 네트워크 ‘AT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다.

블루스카이는 블로그를 통해 “개인의 온라인 신원을 사용자에 대한 책임이 없는 기업이 소유해서는 안 된다”며 탈중앙화 기술로 계정 이동성, 알고리즘 선택, 상호 운용, 성능 등에서 강점을 가진다고 설명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기술적 제약 걸림돌, 규제 프레임워크 마련은 언제

다만 기술의 특성상 확장성 문제와 속도의 한계 등 기술적 제약에 따른 문제는 여전하다. 특히 제한된 접근성과 확장성 문제, 활용처 및 이를 관리할 규제 프레임워크의 부족은 기술의 효용성을 저해하는 요소로 꼽힌다.

블록체인 시스템은 네트워크 참여자와 트랜잭션 수가 증가하면 시스템 성능이 저하되는 경향이 있다. 모든 트랜잭션이 여러 노드에 의해 기록되고 검증되는 고유한 특성으로 인해 비용도 커진다.

이런 한계로 일상적인 소액 거래에는 비실용적이며, 간소화된 프로세스가 존재하지 않는 한 접근성은 제한될 수밖에 없다. 이를 두고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는 ‘확장성, 탈중앙화, 보안성 등 ‘블록체인 트릴레마(Trilemma)’로 불리는 블록체인의 세 가지 근본 가치를 동시에 달성하기 매우 어렵다’고 전했다.

또한 상대적으로 규제가 없는 환경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개인에게 불확실성을 초래한다는 점도 우려되는 부분이다. 탈중앙화를 통해 중개자 없는 자율적인 시스템을 만들어낼 수 있지만 동시에 통제가 어려워지는 이유로, 불법적인 활동이 증가할 수도 있다.

실제로 많은 블록체인 기술 업체들은 거버넌스 및 소비자 보호 등 규제 프레임워크가 부족하다고 이야기한다. 개인 사용자가 블록체인 기술을 완전히 수용하기 위해 규제 불확실성 해결을 선결과제로 꼽는다.

관련해 아리 레드보드(Ari Redbord) TRM랩스 법률 및 정부관계 담당 총괄은 지난 3월 리플 한국 정책 서밋에서 “현실적으로 비유하자면 운전자면 교통법규를 알아야 운전을 할 수 있는 것과 같은 원리”라며 “법이나 규제가 명확성을 제공한다면 더 많은 기업이 진출을 할 수 있을 것이다”고 전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탈중앙화라는 것이 어떻게 보면 이상적인 것 같지만, 빛 좋은 개살구에 불과하다”며 “공산주의의 지향 가치는 실제 구현 단계에서 개개인 이기심에 부딪힐 수밖에 없는 것처럼, 극단적인 경우 권도형 루나·테라 사태 같은 일이 발생했을 때의 상황을 생각해보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은행과 같은 거래소는 중앙집중식이기 때문에 개인 간 거래에서 책임을 지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아직은 이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