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국내 방송시장이 IPTV에서 OTT(Over The Top) 플랫폼으로 전환되는 모양새가 뚜렷하다. OTT 성장세가 IPTV를 넘어서며 SK브로드밴드, KT, LG유플러스 등의 IPTV 사업자와 OTT 플랫폼간 협력이 강화되고 있다.

최근 OTT업계는 가입자 확대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출시하고며 반전을 노리고 있다. IPTV와는 다르게, 가입자 락인(Lock-in) 효과를 노리기 어렵다. 예년과 같이 오리지널 콘텐츠의 영향력도 다소 줄었다.

넷플릭스의 경우 월 5500원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파격적인 서비스를 내놨다. 중간광고 삽입, 서비스 화질 제한 등 제한이 많지만, 첫 반응은 나쁘지 않다. 다만 4K TV가 보편화되는 상황에서 지속적인 이용은 어려울 전망이다.

국내 OTT 업계는 외산 플랫폼에 대응하고 글로벌 진출을 위한 인수합병이 활발하다. 티빙과 시즌이 결합하며, 몸집을 키웠고 KT와의 제휴를 통한 가입자 확대도 예상된다.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 OTT 업계 인수합병...외산 플랫폼 대응나서

KT는 지난 10월 ‘올레tv’를 ‘지니tv’로 새롭게 개편했다. OTT 서비스 전용관을 구성하면서 넷플릭스, 유튜브 등을 한 화면에서 제공하고 국내외 OTT와 제휴를 확대했다. 그룹 미디어 시너지를 강화하면서 미디어 생태계 발전을 이끈다는 목표다. 또한, LG유플러스는 ‘U+tv’를 ‘OTT TV’로 개편해 실시간 방송 채널부터 OTT까지 한 번에 시청 가능하도록 지원했다. 미디어 플랫폼 ‘U+아이들나라’를 키즈 전용 OTT로 선보였다. IPTV와 OTT 업계는 서로 협력하면서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이러한 추세 속에 최근 OTT 업계의 기업 간 인수·합병이 이루어지면서 국내 OTT 업체의 해외 진출이 기대된다. 또한 그동안 저조한 모습을 보였던 업체도 변화를 예고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밝힌 자료에 따르면 ‘유료구독형 RMC OTT 서비스 시장 점유율’은 ▲넷플릭스 38.2% ▲티빙(시즌 합병) 18.0% ▲웨이브 14.3% ▲쿠팡플레이 11.8% ▲디즈니플러스 5.6%이다. 국내 플랫폼 점유율을 모두 합해도 넷플릭스에 미치지 못한다. 하지만 국내 OTT 업체는 다양한 방식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티빙이 시즌을 합병하면서 국내 OTT 업체로서는 1위에 오름과 동시에 국내 OTT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게 됐다. 티빙은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한다. 웹툰 원작 ‘유미의 세포들’은 이용자의 큰 관심에 힘입어 시즌2가 방영됐고, 싱가포르 ‘2022 AACA’ 본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또한, ‘술꾼도시여자들’, ‘괴이’는 국내 OTT 오리지널 콘텐츠로서 최초로 칸 국제 페스티벌에 공식 초청돼 국제 무대에서 경쟁력을 입증했다.

티빙이 시즌을 합병함에 따라 웨이브는 OTT 점유율 2위 자리를 내주게 됐다. 웨이브는 7월 HBO와 월정액 독점 계약을 체결했다. 오리지널 신작을 국내 독점 공개 중이다. 특히 8월 공개한 ‘하우스 오브 드래곤(House of the Dragon)’은 해외시리즈 부문 10주 연속 1위를 기록해, 이용자의 해외 독점작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부진한 실적을 보여 매각설에 휩싸였던 왓챠도 반등 기회를 잡으려 노력 중이다. 지난 10월 왓챠는 ‘웹툰 왓챠’ 서비스를 시작했다. 미디어에 한정된 플랫폼이 아닌 웹툰, 음악 등 종합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선언한 것이다. 그러나 당장은 실적 부진에서 빠져나오기 쉽지 않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작년에 비해 투자 자금의 규모가 490억 원에서 38억 원으로 감소한 까닭이다.

지난달 16일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국제 OTT 포럼’을 개최했다. 국내 OTT 업체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국내외 글로벌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다. 포럼을 개최한 한상혁 방통위 위원장은 “국제 포럼이 글로벌 OTT 업계의 공동 발전과 국제 협력을 위한 발판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넷플릭스 광고형 요금제 도입...다음은 공유 계정 금지

지난달 4일 넷플릭스는 저렴한 광고 지원 요금제인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를 도입했다. 업계에서는 넷플릭스 신규 요금제를 두고 OTT 시장의 성장 둔화에 따른 조치로 보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돼 야외활동의 증가로 이용자 수가 감소하며, 매출이 감소한 까닭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지난 9월 발표한 ‘광고 요금제 도입을 앞둔 넷플릭스에 대한 인식 및 이용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1000명 중 72%가 ‘광고 요금제’가 출시되면 이용 생각이 있다고 답했으나 대부분의 이용자가 ‘중간광고 유무’, ‘콘텐츠당 붙는 광고 수와 시간’을 중요하게 판단했다. 콘텐츠 이용 중 흐름이 끊기지 않는 선에서 이용 불편을 감수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저렴한 요금제에 대해서는 장점이 있지만, 광고형 요금제의 문제점은 광고 자체에 대한 거부감이다. 시간당 평균 4~5분씩 이르는 광고는 영상을 시청하는 이용자의 몰입도에 방해가 된다.

지난해 7월 지상파에서도 중간 광고가 허용됐다. 즉각적인 매출 상승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주류였다. 예상과 달리 중간 광고를 도입한 지상파 TV 매출은 2020년 대비 11.8% 증가한 3조 9882억 원을 기록했다.

지상파TV 성장에는 기존 프리미엄 광고 단가 대비 평균 30% 높아진 가격과 중CM 제도를 이용해 시장 친화적인 판매안이 주요 요인이다. 광고주의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에 대한 초기 수요와 넷플릭스의 시장 경쟁력을 인정하면서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는 완판됐다.

증권가 리포트에 따르면 새로운 광고형 요금제 도입으로 실적 성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4분기 가입자 수를 450만 명 확대로 예상했다.

하지만, 넷플릭스 광고형 요금제 출시 이후, 지난달 10일 소비자리서치 기관 컨슈머인사이트에서 발표한 넷플릭스 광고형 요금제 소비자 인식조사에 따르면 ‘광고형 저가 요금제’를 이용하고 싶다는 의향은 응답자 1473명의 13%에 그쳤다. 광고를 시청하는 것 자체를 싫어하는 것이 주된 이유다.

광고형 요금제 도입은 ‘4인 계정공유’ 금지를 위한 준비단계라는 의견도 있다. 넷플릭스 이용약관에는 ‘가구 구성원이 아닌 개인과 공유해서는 안 됩니다’고 명시됐다. 하지만 가입자 유지를 위해 그동안 암묵적으로 유지됐다. 손실을 메꾸기 위해 광고형 요금제를 도입하면서, 4인 계정공유 금지와 공유 계정 추가 비용 지급은 정해진 수순이라는 것이다.

앞서 넷플릭스는 칠레, 코스타리카, 페루 등 일부 국가에서 계정 공유를 금지했다.

방송발전기금 형평성 문제...OTT 업계도 납부 가능성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OTT 업계도 방송통신발전기금(방발기금)을 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OTT 사업자도 국내에서 수입을 올리는 만큼, 방송 사업자한테 방발기금을 받는 것처럼 똑같이 받아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방발기금은 방송통신의 진흥을 지원하기 위해 방통위가 설치·운용하는 기금이다. 방송통신발전기본법 제24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통신의 진흥을 지원하기 위해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설치한다’고 명시됐다.

박완주 의원은 “방송시장이 온라인으로 재편되고, 영화, 방송, 콘텐츠 등이 OTT 같은 플랫폼에서 유통되면서 OTT 업체도 방발기금을 징수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고 말했다. 현재 OTT는 부가통신사업자로 분류돼 있어 방발기금 납부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

또한, 지난 11월 한국방송협회 가을 정기 학술대회에서 노창희 디지털산업연구소 연구위원은 “새로운 서비스인 OTT는 아무런 규제가 없는 반면, 기존 방송 사업자들은 방발기금 징수나 각종 재허가·재승인 부관 조건 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과도한 규제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OTT 업계는 우려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아직까지 안정적인 이용자 확보가 중요한 국내 OTT 업체는 적자를 감수하면서 콘텐츠에 투자하고 있다. 해외 OTT 업체와 경쟁을 해야 하는 국내 업체로서는 규제보다는 지원이 필요하다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YTN 사옥 전경. [사진=YTN]
YTN 사옥 전경. [사진=YTN]

YTN 지분 매각

지난달 11일 한전KDN과 한국마사회가 보유한 YTN 지분 21.43%, 9.52%를 전량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정부도 이를 수용해 YTN은 민영화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YTN 지분을 추가 매입한 한국경제의 인수전 참여도 예상된다. 기존에 보유한 지분 4.84%를 5%까지 늘리면서 회사 내부 경영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했다. 한국경제는 ‘단순 투자’ 목적이라는 입장이지만, YTN 민영화 절차를 미리 준비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일각에서는 YTN 민영화가 특정 집단의 이익을 대변하는 사기업으로 변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더불어민주당은 YTN 민영화 등에 대응하기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YTN 민영화 등 여러 언론 자유와 독립을 침해하는 일이 있다”며 “이런 부분에 적극 대처하겠다”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 국민동의청원에 ‘언론자유와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위한 법률 개정에 관한 청원’은 청원 동의 5만 명을 넘겼다.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 강화를 위한다는 것이 이유에서다. 요건을 충족해 내용에 따라 해당 위원회로 회부되며, 청원심사소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본회의에 부의하게 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
[2022 결산] 통신업계 ‘주파수 할당취소’ 초유 사태 직면, 신사업은 AI로 낙점
5G 사용화 4년차였던 올 한해 통신업계는 다양한 이슈들이 있었습니다. KT와 LGU+의 28GHz 주파수 취소, SKB와 넷플릭스 간의 망 사용료 분쟁,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 트위치의 한국 사업 축소 등이 그 예죠.
[2022 결산] IRA·배터리 여권으로 급변하는 배터리 시장
배터리 산업은 'IRA'와 '배터리 여권' 등의 도입으로 그 어느 때보다 분주한 한 해를 보냈습니다. 국내 배터리 3사와 정부는 'IRA' 법안과 '배터리 여권' 대응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였고, 이를 통해 국내 배터리 업계의 입지 강화에도 성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