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조명의 기자] 기업용 변호사 매칭 솔루션 ‘로터리’를 운영하는 로이어드컴퍼니가 중소벤처기업부 팁스(TIPS) 프로그램에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팁스는 중기부와 민간 투자사가 함께 시장을 선도할 기술력과 사업성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선정해 연구개발(R&D), 사업화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로이어드컴퍼니는 향후 2년간 5억 원의 R&D 자금을 지원받는다.

로이어드컴퍼니는 경영환경 변화로 법적 분쟁이나 법무 이슈가 급증한 기업들에게 간소화된 변호사 연결 절차를 제공하는 서비스 로터리를 개발했다.

중기부 등에 따르면, 국내 중소기업 약 689만 개 중 법무 인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체는 0.5% 수준에 불과하다. 비용·심리적 요인으로 대부분 업체는 선뜻 변호사를 찾기보다 여전히 포털사이트 검색이나 지인에게 문의하는 비전문적인 방식으로 법무를 처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로터리는 복잡하고 불확실한 변호사 선임 절차를 간소화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한 합리적 수임료를 제안하는 등 기업이 사내에 전문 인력을 두지 않고도 일상적으로 변호사 자문을 받아볼 수 있는 솔루션이다. 현재 로이어드컴퍼니에는 전국 3000여 명의 변호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로이어드컴퍼니 대표 손수혁 변호사는 “자문 변호사를 두지 않은 기업이나 소상공인은 여전히 노무와 같은 일상적인 법무도 인터넷 검색이나 지인을 통해 알음알음 해결하는 실정”이라며 “기업법무와 변호사 연결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해 기업의 신청에 변호사가 즉시 응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로이어드컴퍼니는 국내 최초 변호사 전용 업무지원 플랫폼 ‘복대리’를 운영하며 변호사 간 계약 체결 8000건을 달성했다. 최근 서울중앙지방법원 등 법정 재판 진행 상황을 변호사들에게 중계하는 서비스를 개시했다. 아울러 머신러닝 기법과 AI 기술을 활용해 형사사건의 처벌 수위와 유사 판례, 최고 중형 판례 등을 찾아주는 판결문 분석·형량 예측 시뮬레이션 ‘로이어드(Lawired)’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