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가 글로벌 이동통신사 보다폰(Vodafone) 그룹, 팹리스 반도체 업체 유블록스(u-blox)와 함께 잠정표준(pre-standard) NB-Io (Narrowband Internet of Things, 협대역 IoT) 상용화 시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NB-IoT는 넓은 커버리지와 탁월한 접속력, 저전력, 저용량 데이터 및 최적화된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지원하며 사물인터넷 (IoT)의 활용성을 확장시켜 주는 신기술로 장거리 이동통신망 연결이 필요한 동시에 주전력 장치와 떨어져 있거나 배터리를 자주 교환할 수 없어 저전력 소비가 요구되는 사물들과 연결, 저렴한 비용, 연장된 배터리 수명 및 광범위한 서비스 지역을 제공한다는 것이 하웨이측의 설명이다.

특히 앞으로 저전력 광범위(Low Power Wide Area, LPWA) 기술을 통해 IoT에 연결된 사물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NB-IoT는 기존 이동통신망에 적용이 가능하며 인가주파수대(licensed spectrum)에 속하는 기술인 만큼 다양한 산업군에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보다폰과 화웨이는 보다폰 스페인 이동통신망에NB-IoT 기술을 적용한 뒤 수도 계량기 속에 설치된 유블록스 모듈에 NB-IoT 메시지를 전송하는 데 성공했다.

수도 계량기는 높은 접속력과 낮은 전력이 사용되는 NB-IoT 기술이 실제로 적용될 수 있는 수많은 사물 중 하나로 업계에서는 NB-IoT 기술이 계량기부터 센서 모니터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매트 빌 보다폰 그룹 혁신총괄은 “보다폰은NB-IoT 기술 발전을 선도해 왔고 이번 화웨이 및 파트너사와 이뤄 낸 협대역 IoT 상용화 시연을 통해 보다폰의 협대역 기술 선도력을 입증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NB-IoT가 상용화되면 더 많은 기기들을 IoT에 접목시킬 수 있고 이를 통해 보다폰의 기업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데이비드 왕 화웨이 무선 네트워크 제품 라인 대표는 “NB-IoT는 산업계에서 인정 받은 기술”이라며 “보다폰과 장기적 혁신 협업을 통해 고객들의 비즈니스에 직면한 과제들을 해결할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기술 발전과 산업 생태계를 선도하고자 하는 화웨이의 비젼을 보여 준 또 하나의 사례를 구축했다”고 강조했다.

화웨이와 파트너사들은 향후 실험 및 추가적인 기술 시연을 계획중이다. 협대역 IoT의 산업 기술 표준은 2016년 초 국제 표준 기관 3GPP에서 발표되는 릴리즈13을 통해 확립될 예정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