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이혜진 기자] 한때 10만원대까지 올랐던 가상자산 루나가 폭락하며 투자자 피해를 본 가운데 다른 가상자산으로 여파가 예상되고 있다. 사태가 확대되며 여야를 비롯한 정부기관이 가상자산에 대한 상장 기준 및 점검 강화 필요성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정부부처와 여당 관계자는 루나 쇼크를 방지하기 위해 가상자산에 대한 관리·감독과 국제 공조를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당국의 입장이 신규 상장에만 미친다고 내다봤다. 기상장된 가상자산까지 여파가 미칠 경우 투자자 혼란이 야기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가상자산 업체 간 상폐 절차를 획일적으로 할 수는 없겠지만 지금보다 강화된 지침이 (정부로부터) 내려오지 않을까 싶다"며 "예전엔 용납되던 부분도 이제는 상폐나 거래 정지까지 갈 수 있을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당국의 기준강화가 가상자산 시장의 안정과 제도권 진입을 촉진하는 계기가 된다는 입장도 있다. 기준이 강화되면 보다 안정적인 투자환경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한편 루나사태로 투자자 피해가 커지자 국내 5대 가상자산거래소는 모두 상장 폐지를 결정했다. 

코인원은 오는 1일 저녁부터 루나 거래를 지원하지 않겠다며 상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와 여당에서 가상자산거래소들이 루나 거래를 늦게 중단해 해당 기간에 많은 수수료를 챙겼다고 질타한 지 하루 만이다. 상폐일은 출금 지원이 종료되는 같은 달 15일이다. 

코빗은 내달 3일 오후 2시부터 루나 거래 지원을 종료하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입금은 이달 31일 오후 2시까지만 가능하다. 출금은 8월 31일 오후 2시까지 가능하다.

앞서 13일 고팍스는 루나를 상폐하기로 하고 입금과 거래를 16일부터 종료했다. 같은 날 업비트는 상폐를 결정하고 20일 오후 12시부터 거래 지원을 종료했다. 빗썸도 상장폐지를 알리고 오는 27일 오후 3시에 거래를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문제는 상폐 절차가 거래소마다 다르다는 것이다. 한국디지털자산사업자연합회는 25일 입장문에서 "거래소별로 다르게 정해 적용하고 있는 가상자산 상장 및 관리, 상장폐지, 투자자 보호 기준 및 절차에 대해 거래소 공동 기준과 절차를 마련해 적용할 수 있는 대안부터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상장·상폐 기준 같았다면 피해 규모가 줄었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연합회는 "정기적인 외부 회계감사 등 공동 기준과 절차가 필요하다"며 "이미 국회에 발의돼 정무위원회에 계류 중인 특정금융거래정보법 개정안부터 처리해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