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연구진이 스마트공장 내 이동형 로봇을 국산 5G 기술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제어하고 있다.
ETRI 연구진이 스마트공장 내 이동형 로봇을 국산 5G 기술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제어하고 있다.

[테크월드뉴스=장민주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국내외 동시에 실시간으로 스마트공장 설비와 로봇을 제어·감시하는 산업용 사물인터넷 서비스 시연에 성공했다고 30일 밝혔다.

성공적인 기술시연의 핵심은 초저지연 통신기술로 1만km가 넘는 유선 네트워크를 연결하면서도 국내에서는 0.01초 이내, 해외에서는 0.3초 이내의 왕복 지연으로 실시간 원격제어와 감시 서비스 시연했다. 핀란드 오울루 대학에서 경북 경산의 공장설비를 실시간으로 끊김 없이 관제할 수 있음을 선보인 셈이다.

스마트공장은 제조 전 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생산성은 높이고 불량률은 줄여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지능형 공장을 의미한다. 로봇을 이용해 작업을 자동화하면서도 원격으로 다양한 공정을 제어하는 것이 핵심이다.

특히 통신 거리가 멀고 통신망이 복잡할수록 지연과 손실이 높아지는데 이때 필요한 기술이 저지연·고신뢰 통신기술이다. ETRI는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핀란드 오울루 대학의 5G 시험망과 국내 시험망을 이용해 경북 경산시 하양읍에 있는 한국생산기술 연구원 스마트공장과 연결했다.

이번 시연에서는 하나의 공장을 국내·외 각국에서 독립적으로 관제하는 새로운 원격제조 다원화 서비스를 선보였다. ETRI 관제센터에서는 ▲원격 생산관리시스템(MES) 운영·주문 ▲원격 SCADA 제어패널을 통한 실시간 설비 제어와 상태 감시 서비스를 보여줬다.

김일규 ETRI 이동통신연구본부장은 “국내뿐만 아니라 국경을 넘어 해외에서도 비대면으로 스마트 공장을 원격제어 할 수 있게 됐다”며 “코로나19로 인해 확산된 산업계의 비대면 활동요구에 부응할 수 있어 침체된 산업계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