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박응서 기자] 1월호에서 허스키렌즈 베이직과 허스키렌즈 프로 특징과 사양을 알아보면서 어떤 점에서 차이를 보이는지 설명했다. 이번호에서는 젯슨 자비에 NX가 어떤 제품인지와 어떤 특징과 사양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엔비디아 젯슨 자비에 NX는 소형 폼팩터 SOM(System-on-Module)으로 엣지 디바이스에 슈퍼 컴퓨팅 성능을 제공한다. SOM은 단일 모듈에 시스템 기능을 통합하는 보드 레벨 회로다. 이 단일 보드에 디지털과 아날로그 기능을 통합할 수 있고,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임베디드 시스템 영역에 둔다.
1초에 최대 21조 연산이 가능한 21TOPS 가속 컴퓨팅이 최신 뉴럴 네트워크를 병렬로 실행하고 여러 고해상도 센서에서 전송 받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성능을 제공해, 전체 인공지능(AI)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 제작 준비를 마친 젯슨 자비에 NX는 인기 있는 AI 프레임워크를 모두 지원한다.

그림1. 젯슨 자비에(Jetson Xavier) NX 개발자 키트

또 젯슨 자비에 NX는 개발자가 임베디드와 엣지 디바이스에 고품질의 소프트웨어 정의 기능을 구축하고 배포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지원을 제공한다. 엔비디아 NGC의 사전 트레이닝된 AI 모델과 엔비디아 TAO 툴 키트가 최적화된 AI 네트워크로 향하는 더욱 빠른 방법을 제공한다. 또 젯슨 디바이스 배포 덕분에 유연하고 원활하게 업데이트할 수 있다. 젯슨 자비에 NX는 널리 채택된 이전 모델인 젯슨 TX2보다 10배가 넘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

엣지 디바이스에서 컴팩트하면서도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는 젯슨 자비에 NX 모듈은 신용카드보다 작은 70mm x 45mm(밀리미터) 크기로 엔비디아 자비에 SoC의 성능을 젯슨 나노 크기 모듈에 담아냈다. 강력한 소형 모듈로 뛰어난 성능과 장점을 고속 CSI와 PCIe에서 저속 I2C와 GPIO에 이르는 풍부한 IO세트와 결합한다. 소형 폼 팩터, 다중 센서 인터페이스와 고성능을 활용해 모든 임베디드 AI와 엣지 시스템에 놀랍고 새로운 수준의 성능을 제공한다.

젯슨 자비에 NX는 주요 임베디드 분야에 이상적인 모델로 상용 로봇과 의료 기기, 스마트 카메라, 고해상도 센서, 자동 광학 검사기, 스마트 팩토리, 기타 AIoT 임베디드 시스템 같은 고성능 AI 시스템에 완벽한 제품이다.

그림2. 젯슨 자비에 메인보드 칩 

젯슨 자비에 NX 모듈 성능은 최대 21TOPS를 제공한다. 임베디드와 엣지 시스템에서 고성능 컴퓨팅과 AI를 제공하는 데 적합하다. 384개 엔비디아 CUDA® 코어, 48개 Tensor 코어, 6개 Carmel ARM CPU, 2개의 NVDLA(엔비디아 딥 러닝 가속기) 엔진의 성능을 누릴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을 1초에 59.7GB이상의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메모리 대역폭, 동영상 인코딩과 디코딩을 결합해 둬 여러 최신 신경망을 병렬로 실행하며 여러 센서의 고해상도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젯슨 자비에 NX는 배터리 이용을 돕고자 저전력 모드를 포함해 여러 전력 모드를 지원한다. 불과 10W 전력 사용으로 AI 애플리케이션에 최대 14조 번에 해당하는 연산을 할 수 있도록 연산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센서와 주변 기기에 더 많은 전력을 쓸 수 있고, 전체 엔비디아 소프트웨어 스택도 이용할 수 있다. 또 딥 러닝, 컴퓨터 비전, 컴퓨터 그래픽, 멀티미디어 등을 위한 가속 라이브러리를 통해 모든 최신 AI 네트워크와 프레임워크를 실행하는 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

그림3. 젯슨 자비에 메인보드 칩 사양

젯슨 자비에 NX 개발자 키트는 앞서 말했듯 엣지 디바이스에 슈퍼 컴퓨터 성능을 제공하면서 10W라는 적은 전력을 사용해 엔비디아 소프트웨어로 멀티 모드 A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젯슨 자비에 NX 모듈이 포함된다. 클라우드 기반 지원의 이점을 살려 더 쉽게 AI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뒤에 엣지 디바이스에 배포할 수도 있다.

그림4. 젯슨 자비에(Jetson Xavier) NX 개발자 키트

개발자 키트는 가속 SDK와 애플리케이션 개발, 최적화된 최신 엔비디아 도구를 포함하는 전체 엔비디아 소프트웨어를 지원받는다. 젯슨 자비에 NX 모듈과 레퍼런스 캐리어 보드에는 AC 전원 공급 장치가 함께 들어 있다.


그림5. 젯슨 자비에(Jetson Xavier) NX 개발자 키트 제품사양

지금까지 젯슨 자비에 NX 모듈과 개발자 키트의 성능과 사양에 대해 알아보았다. 신용카드보다 작은 모듈이 슈퍼 컴퓨터와 비슷한 성능을 내며 AI 프레임워크를 지원한다는 점이 가장 인상적이다. 로봇이나 의료 기기, 스마트 팩토리, AIoT 임베디드 시스템과 같은 임베디드 분야에서 활약이 기대되는 제품이다. 젯슨 자비에 NX라는 뛰어난 성능을 가진 도구를 이용해, 새로운 임베디드 장치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구현한다면 멋진 시스템이 등장하지 않을까 기대가 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